배척자 아마샤, 소명자 아모스

[아모스 7장 10절~17절]
10절 -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절 -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절 -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13절 -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14절 -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절 -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절 -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절 -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여로보암왕에게 아모스를 모함하고, 아모스에게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고 유다로 떠나라고 협박합니다. 아모스는 아마샤에게 그가 더러운 땅에서 죽고 아내는 창녀가 되고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이스라엘이 포로가 될 것임을 예언합니다.

1. 아마샤의 고발 (10~13절)
심판을 전하는 선지자는 미움받고 배척받기 마련입니다. 아마샤는 벧엘의 제사장으로 여로보암왕에게 아모스를 고발할 정도로 권력층과도 가까웠습니다. 아모스의 메시지에 위협을 느낀 아마샤는 그가 왕을 모반하고 사람들이 듣기 싫어하는 말을 전한다며 고발합니다. '선견자'에 대한 아마샤의 인식은 '떡'을 먹는 것과 연결됩니다. 이는 그가 제사장 직분을 어떻게 여기는지를 짐작하게 합니다. 아마샤는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받았으나 귀한 직책을 먹고살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킵니다. 한편 벧엘을 '왕의 성소', '나라의 궁궐'이라고 부르는 것은 '하나님의 집'인 벧엘의 의미를 망각했음을 보여 줍니다. 아마샤는 하나님 뜻을 깨닫지 못하고, 떡을 위해 일하며, 명예와 권력을 따르는 삯꾼 종교 지도자의 대표적 인물입니다.
*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아모스의 예언을 싫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적 지도자들은 어떤 마음으로 직분을 감당해야 할까요?

2. 아모스의 답변 (14~17절)
선지자의 예언을 거부하는 것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특별한 소명을 받은 후 예언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본래 선지자가 아니고, 목자요 농부였습니다. 또한 그는 유다 출신임에도 부르심에 순종해 담대히 북 이스라엘에 심판을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이 평범한 아모스를 불러 예언하게 하신 것은 심판이 임박한 나라의 운명을 알지 못하는 아마샤 같은 타락한 종교 지도자들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한 아마샤와 그의 가문은 패망할 것이며, 북 이스라엘은 틀림없이 앗수르 손에 망해 사로잡혀 갈 것입니다. 하나님은 돌이키지 않은 나라를 심판하시고, 선지자가 당하는 수치를 그분의 수치로 여겨 되갚아 주십니다.
* 하나님이 아모스를 북 이스라엘에 보내 예언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프지만 귀담아들어야 할 메시지를 거부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요?

오늘의 기도
사명을 좇아 살기보다 세상 권력을 구하는 아마샤처럼 살았던 저를 말씀으로 깨우치시니 감사합니다. 지금 이 자리에 저를 세우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반대에 부딪힐지라도 하나님의 명령을 이행할 수 있도록 제게 용기와 분별력과 능력을 더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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