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성령 안에서 온전한 한 몸, 다양한 지체

[고린도전서 12장 12절~20절]
12절 -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절 -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4절 -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15절 -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6절 -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17절 -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18절 -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19절 -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20절 -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사람들은 한 몸을 이루며, 그 몸에는 많은 지체가 있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여러 지체를 그분이 뜻하시는 대로 몸에 두셔서 각각의 역할을 하게 하십니다.

1. 다 한 성령을 마심 (12~13절)
교회는 성령으로 인해 통일성을 가집니다. 교회가 '한 몸'인 것은 다양한 민족과 신분의 사람들이 모두 한 성령 안에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세상이 만들어 낸 차이들이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들어와 씻겨 나가고 그리스도인들은 그 안에서 모두 '한 성령을 마셔' 한 몸이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지체로 존재하지만 그리스도 안에 들어오면 그 구분이 사라집니다. 온전한 한 몸이 됩니다. 이제 성령을 마신 성도는 삶의 목마름이 영원히 해갈됩니다. 또한 그 샘물은 생수의 강이 되어 각 성도로부터 흘러나와(요 7:38 참조) 교회를 유익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복되게 합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얼마나 건강한가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는 성도들이 얼마나 성령 충만한가를 통해 드러납니다.
* 민족과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교회 안에서 어떻게 하나가 될 수 있을까요? 내 기준이 아닌 성령의 눈으로 사람들을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 (14~20절)
교회는 성령으로 인해 다양성을 가집니다. 교회는 성령의 한 공동체지만 획일적인 연합을 주장하는 것은 하나님이 의도하신 바가 아닙니다. 각 사람의 다양한 은사나 직분이나 역량을 무시하고 '한 기준'으로 모든 성도를 꿰맞추려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필요에 따라 그분 뜻대로 한 몸 안에 다양한 지체를 두셨습니다. 결코 무가치한 사람은 없습니다. 서로 다를 뿐입니다. 오히려 그 차이점을 통해 내가 갖지 못한 부분을 다른 지체가 채워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이 맞는 사람과만 교제하거나 나와는 다른 성도를 배척해선 안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서로를 인정하며 보완해 줄 때,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건강하게 성장합니다.

* 그리스도인들이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생각이나 행동이 달라 힘들게 하는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자라온 환경과 배경이 달라도, 하는 일이 다르고 피부색이 달라도, 모든 성도가 한 성령으로 하나 된 '한 몸 의식'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함께 예배하며 섬기길 기도합니다. 온 세상을 주님께로 이끄는 하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한마음으로 서로 격려하며 연합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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