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돌보며 교회를 세우는 성령 공동체

[고린도전서 12장 21절~31절]
21절 -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22절 -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23절 -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24절 -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25절 -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26절 -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27절 -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28절 -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29절 -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30절 -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31절 -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지체 중에는 쓸모없는 것이 없습니다. 약해 보이는 지체가 오히려 요긴합니다. 덜 귀히 여겨지는 지체를 하나님이 더 귀하고 아름답게 입혀 주셔서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습니다. 모든 성도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 몸의 지체이며, 지체는 고통도 영광도 함께 받습니다.

1. 한 몸 된 지체들 (21~27절)
이웃 사랑은 교회 안에 있는 작은 지체들이 지닌 존재 가치를 깨닫는 데에서 시작됩니다. '더 약하게 보이는', '덜 귀히 여기는', '아름답지 못한', '부족한' 지체는 세상 관점으로 보잘것없어 보이지만, 하나님의 관점으로 보면 존귀한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어느 공동체든 부족한 지체와 능력 있는 지체를 함께 두십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 돌아보며 한 몸을 이루길 원하십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더 존귀한 자도, 덜 존귀한 자도 없습니다. 모든 성도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원받아 한 가족이 되었기에 아파하는 성도와 함께 아파하고, 기뻐하는 성도와 함께 기뻐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약한 지체들의 고통과 영광을 함께 나누는 교회가 참된 그리스도의 몸이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공동체입니다.
* 하나님이 한 몸 안에 지체들 간의 차이를 두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내가 돌보고 소중히 여겨야 할 지체는 누구인가요?

2. 더욱 큰 은사 (28~31절)
은사가 교회를 세워 가는 일과 무관하면 진정한 은사가 아닙니다. 바울은 하나님이 교회 안에 세우신 여러 직분을 열거합니다. 각종 은사가 모두 의미 있어 크고 작음을 따지는 것이 무의미한데, 바울은 더욱 큰 '은사들'(헬라어는 복수형)을 사모하라고 말합니다. 이는 교회에 덕이 되는 은사를 가리킵니다. 고린도 성도들은 방언을 크게 여겼으나 바울은 예언의 말씀이 교회의 덕을 세운다고 말합니다(14장). 교회에 덕을 세우는 은사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기초해야 합니다(13장). 은사를 가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은사를 바르게 사용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교회를 세우려고 은사들을 구할 때 하나님은 구하는 대로 주시고, 올바른 길로 인도해 주십니다.
* 하나님이 교회에 세우신 '은사 있는 자들'은 어떤 자세로 사역해야 할까요? 이 은사들 중에 내가 받은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오늘의 기도
목회자든 교사든 찬양 사역자든 주방 봉사자든, 주님의 몸 된 교회 안에서 중요하지 않은 지체가 없음을 고백합니다. 겉보기에 화려하고 드러나는 것을 좋아해 차별하는 세상과 달리, 연약한 지체에게 존귀와 사랑을 더하며 고통과 영광을 함께 나누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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