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아 누리는 은혜 인생
[히브리서 12장 18절~29절]
18절 - 너희는 만질 수 있고 불이 붙는 산과 침침함과 흑암과 폭풍과
19절 - 나팔 소리와 말하는 소리가 있는 곳에 이른 것이 아니라 그 소리를 듣는 자들은 더 말씀하지 아니하시기를 구하였으니
20절 - 이는 짐승이라도 그 산에 들어가면 돌로 침을 당하리라 하신 명령을 그들이 견디지 못함이라
21절 - 그 보이는 바가 이렇듯 무섭기로 모세도 이르되 내가 심히 두렵고 떨린다 하였느니라
22절 -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23절 -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의 모임과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과
24절 -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을 말하는 뿌린 피니라
25절 - 너희는 삼가 말씀하신 이를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경고하신 이를 거역한 그들이 피하지 못하였거든 하물며 하늘로부터 경고하신 이를 배반하는 우리일까보냐
26절 - 그 때에는 그 소리가 땅을 진동하였거니와 이제는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한 번 땅만 아니라 하늘도 진동하리라 하셨느니라
27절 - 이 또 한 번이라 하심은 진동하지 아니하는 것을 영존하게 하기 위하여 진동할 것들 곧 만드신 것들이 변동될 것을 나타내심이라
28절 - 그러므로 우리가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29절 - 우리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심이라
율법을 받을 때 이스라엘은 무서워 떨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른 곳은 하나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이며, 새 언약의 중보자 예수님의 피가 뿌려진 곳입니다. 우리는 말씀하신 분을 거역하지 말고,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받았으니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겨야 합니다.
1. 시내산 vs 시온산 (18~24절)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성도의 특권이자 기쁨입니다. 그런데 구약 시대의 성도는 이를 두려워했습니다. 시내산의 광경은 불이 붙는 산, 흑암, 폭풍, 나팔 소리, 더 말씀하시지 않도록 간구했던 소리로 묘사됩니다. 옛 언약의 전달자였던 모세도 이 같은 광경을 보며 두렵고 떨린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새 언약의 성도는 무섭고 두려운 시내산이 아니라, 하나님이 은혜로 초대하시는 시온산에 이른 자들입니다. 이 산에 이른 자들은 하늘에 기록된 장자들, 온전하게 된 의인의 영들, 새 언약의 중보자 예수님이 뿌리신 피로써 거룩하게 된 사람들입니다. 그곳은 기쁨과 감격으로 가득하며, 누구나 즐거운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시온산은 예수님을 통해 구원받은 성도가 가는 순례길의 최종 목적지입니다.
* 새 언약의 성도에게 허락된 시온산은 시내산과 어떻게 다른 곳인가요?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나는 어떤 생각과 마음이 드나요?
2. 하나님께 감사하자 (25~29절)
이 세상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학개서를 인용해 언젠가 하나님이 온 우주를 진동시키실 것이라고 말합니다(학 2:6). 피조물인 하늘과 땅은 사라지지만, 예수님과 그분이 이루신 일들은 영존할 것입니다. 결국 사라지지 않을 것은 예수님을 통해 누리게 된 진정한 하늘의 실체입니다. 심판주 하나님이 인정하신 것만 남습니다. 이는 다니엘서나 복음서에서 언급된 하나님의 종말론적 통치를 의미합니다. '은혜를 받자'(28절)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관용적 표현으로 '감사하자'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을 통해 진동하지 않을 것을 받는 특권을 얻은 우리는 찬송과 선행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13:15~16).
* 성경은 우주적인 진동에 대해 어떻게 묘사하나요? 영원한 천국 시민의 특권을 누리게 된 자로서 그 은혜에 대한 감사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요?
오늘의 기도
멸망의 심판에 대한 공포 대신 구원의 은혜로 인한 기쁨을 누리며 하나님 앞에 설 수 있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나라를 선물해 주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섬기며, 믿음의 발걸음을 하루하루 즐거이 디뎌 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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