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유다 부녀들의 죄에 대한 형벌 4:1
여기서 우리는 장정들이 허다히 살육된 결과를 본다. 하나님께서는 보통때에는 세상에 태어난 남녀의 수가 거의 같도록 하셨지만 전쟁의 참화를 통해서는 일곱 남자중 한사람만 가까스로 살아남도록 지혜롭게 섭리하였다. 출산시에 따르는 죽음이 여자에게만 있듯이, 그보다 더많은 사람을 집어삼키는 칼에 의한 죽음은 남자에게만 있는 것이다. '일곱 여자가 한남자를 붙잡을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남자들의 수가 부족하기때문에 보통때에는 남자가 여자에게 구애를 하는 것이지만, 이때는 여자가 남자를 붙잡아야 했다. 그리고 일곱 여자들은 한남자의 아내가 되는 것에 기꺼이 동의해야 했다. 율법에 의하면 남편이 아내를 위해 음식과 의복을 마련해야 했지만(출 21:10), 이 여자들은 기꺼이 스스로 벌어먹고 살려고 하였다. 이 여자들은 '자기들의 떡을 먹으며 자기들의 옷을 입으려고' 하였다. 따라서 그들이 구혼하는 남자는 아무손해도 보지않을 것이다. 그여자들은 다만 그사람의 아내라고 불리어 독신생활의 '수치를 면하려고' 하였을 뿐이다. 이 여자들은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하지 않고 오로지 아내가 되려고 하였다. 그여자들은 정숙함은 잊어버린채 오로지 남편을 얻는데만 관심을 가졌다. 그들에게 있어서 부도덕의 수치는 독신의 수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Ⅱ.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약속 4:2-6
앞에서 본 하나님의 경고들때문에 모든 것이 우울하게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는 태양이 갑자기 구름뒤에서 나타난다. 본문에서 우리는 위로의 확신을 주는 아주 위대하고 귀한 약속들을 많이 보게된다. 이 약속들은 아하스이후에 히스기야의 개혁통치에 의한 그리고 바벨론 포로에서의 귀환에 의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복의 상징을 통해서 메시야의 왕국과 메시야에 의해 이루어질 위대한 구속사역을 가리키는 것이다. 본문은 이 두사건과 약간의 관련을 가지고 있기는하나 주로 그리스도와 관계된 것이다.
(1) 하나님은 의의 가지를 일으키시사 의의 열매를 맺게하실 것이다(2절). '그날에' 곧 예루살렘이 파괴되고 유대 민족이 뿔뿔이 흩어질때 메시야의 나라가 설것이다.
1) 그리스도께서 친히 높아지실 것이다. 그는 '여호와의 싹'이시다. 이것은 그를 지칭하는 예언적인 이름들 곧 '내 종 싹'(슥 3:8;6:12) 또는 '이새의 줄기에서 나온 한싹, 그뿌리에서 나온 한가지'(11:1) 등과 같은 이름들 중의 하나이다. 고대 갈대아 역본에는 이구절들이 "여호와의 그리스도 혹은 여호와의 메시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친히 창세전에 아버지와 함께 누렸던 영광으로 나아가실 것이다.
2) 그의 복음이 환영받을 것이다. 복음의 풍성한 결과는 여호와의 싹이 자라나 맺은 열매이다. 복음의 모든 은혜와 위로는 다 그리스도에게서 나온다. 그런데 복음이 '땅의 소산'이라고 불리는 것은 그것이 이세상에서 생겼기 때문이다. 우리는 복음의 열매들인 사람들과 역사를 통해서 복음의 결과를 알수 있다. 여호와의 가지가 우리 눈에 아름답고 영광스럽게 보인다면 땅의 소산도 훌륭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왜냐하면 그때에 우리는 땅의 소산을 약속의 소산으로 간주할수 있기 때문이다(시 37:16;딤전 4:8).
(2) 하나님은 자신을 위해 거룩한 씨를 남겨두실 것이다(3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불신앙때문에 마른가지처럼 잘려질 것이나 그래도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
1) 이들은 '생존한 자중 녹명된' 남은 자들이다. 모두가 죽는때에 살아남은 자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책에 살도록 기록된 자들이다. 즉 '어린양의 생명책에 녹명된' 자들이다(계 13:8). '생존자중 녹명된' 자들은 모두가 살아있는 자들가운데서 발견될 것이다. 그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자기에게 주어진 자들중에서 하나도 잃지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2) 이들은 은혜의 통치아래 남은 자들이다. 이렇게 말할수 있는 이유는 '산 자들가운데 녹명된' 자들은 저마다 '거룩하다'고 불릴 것이며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것이기 때문이다.
(3) 하나님은 그의 교회를 개혁하시고 그안에 잘못된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다 바로잡고 고치실 것이다(4절). '주께서 그들의 더러움을 씻으실때'에야 즉 그들중에 악한 자들을 제거하고 악한 일들을 일소함으로써 그더러움을 씻으실때에야 남은 자들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을' 것이다. 예루살렘은 거룩한 성이었지만 개혁이 필요하였다. 시온의 딸들이라함은 어머니 성읍인 예루살렘과 관계를 맺고있는 유다의 성읍과 촌락들을 의미한다고 볼수 있는데 그것들 역시 개혁이 필요하였다. 그들의 더러움이 씻겨질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더러움이란 사악함 특별히 피흘리는 일을 말하기 때문이다. 주께서 그일을 하실 것이다. 개혁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다. 그러면 하나님은 그일을 어떻게 하시는가? 죄인들은 하나님의 섭리의 심판에 의해서 멸망받는다. 그러나 죄인들은 그가 보내신 은혜의 성령에 의하여 개혁하고 회개하게 된다. 이런면으로 볼때 성령께서는 마음에 빛을 비추시고 양심을 일깨우며 우리를 안내하시고 귀한 것과 천한 것을 구별하며 감정을 자극하고 고무시키며 사람들로 선한 일에 열심을 내도록 감동시키는 분이시다.
(4) 하나님께서는 그의 교회와 교회에 속한 모든 자를 보호하실 것이다(5,6절). 성화된 자들은 완벽한 보호를 받게된다. 그들의 장막이 보호받을 것이다(5절). 그들의 안식의 장막, 즉 그들이 가족과 함께 하나님을 예배하는 그들의 집이 보호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의 거처를 보호하시는데 아주 당당한 왕궁뿐 아니라 아주 초라하기 짝이없는 움막도 세심히 보호할 것이다. 그들의 집회나 예배를 위하여 모이는 장막, 즉 비록 두세 사람일지라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이는 모든 집단은 하늘의 특별한 보호를 받을 것이다. 이같은 보호의 선언은 이스라엘이 광야를 지나 행진할때 누렸던 안전함을 본따서 작성되었다. 하나님께서 과거에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교회에도 그의 보호하심의 실제적인 증거로 이말씀을 주실 것이다. 비록 기적은 그쳤지만 하나님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것처럼 그리스도의 교회에도 그의 보호하심의 실제적인 증거로 이말씀을 주실 것이다. 비록 지적은 그쳤지만 하나님은 옛적에 이스라엘에게 하셨던 것처럼 신약의 교회에도 동일하게 행하신다. 이같은 보호의 말씀은 양가죽과 해달의 가죽으로 만들어진 성막덮개를 본따서 작성되었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의 모든 거처와 모든 집회를 성막만큼이나 소중히 여기셨다는 것을 나타낸다. 바람과 험한 날씨로부터 그의 영광을 보호하기위해 '그 모든 영광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다.' 복음의 진리와 규례들 그리고 성경과 성직은 교회의 영광이며 이 모든 영광은 보호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 자신이 그 모든 영광의 중심이시라면 그는 스스로 그영광을 두르는, 도저히 뚫거나 넘을수 없는 불벽이 되실 것이다. 사람이 은혜를 받았다면 그것은 곧 그사람의 영광이다. 은혜를 받은 자들은 요새안에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는다'(벧전 1:5). 하나님의 능력과 선하심이 모든 성도의 성막이 될것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그들의 은신처가 되실 것이다(시 32:7). 성도들은 그안에서 편안히 지낼 것이다(시 91:9). 하나님은 언제든지 자기 백성들의 피난처가 되신다.

# 핵심
4:1-6
하나님이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므로 예루살렘의 남은 자들이 의롭다 칭함을 받으며, 하나님의 영광이 그곳에 다시 임하게 될것을 말한다.

# 묵상
여호와의 싹 ( 4:2 )
여호와의 싹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남은 자들을 가리키는 것이며, 종말론적으로는 ‘다윗의 후손’이나 ‘가지’로도 불려지는 인류의 구원자이신 메시야를 의미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시온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메시야에 관한 직접적인 예언을 통해서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구름과 연기, 화염의 빛을 만드신 이유 ( 4:5 )
구름과 연기, 화염의 빛을 만드신 이유는 시온에 남아있는 자중 녹명된 모든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출애굽시에도 하나님은 그의 선민들을 보호하시기위해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을 만드셨습니다(출13:21, 22). 이와같이 하나님은 당신에게서 피난처와 안식을 구하는 의로운 자들을 철저히 보호하시며 안전하게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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