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유와 겸손으로 누리는 참된 안식
[마태복음 11장 20절~30절]
20절 -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21절 -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22절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23절 -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성이 오늘까지 있었으리라
24절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25절 -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26절 -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27절 -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28절 -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절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절 -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예수님이 권능을 많이 행하신 고을들인 고라신, 벳새다, 가버나움이 회개하지 않자 책망하십니다. 지혜로운 자에게는 숨기시고 어린아이에게는 나타내심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가 주님께 오면 쉼을 얻습니다. 주님의 멍에는 쉽고 그분의 짐은 가볍습니다.
1. 예수님을 믿지 않는 교만 (20~24절)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결과가 미약하면 실망하기 마련입니다. 예수님은 가시는 곳마다 기적을 행하셨는데, 특히 갈릴리 도시들에서 많은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그럼에도 회개하지 않는 고라신, 벳새다, 가버나움을 향해 예수님은 엄히 경고하십니다. 예수님이 죄 많은 도시로 알려진 두로, 시돈, 소돔에서 사역하셨더라면 그들은 벌써 회개하고 돌이켰을 것입니다. 특히 가버나움은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생생히 보는 특권을 누렸음에도 교만해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말씀이 가까이 있고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목격하고도 교만하면 은혜의 주인공이 되지 못합니다. 성도는 교만함으로 특권과 은혜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예수님이 언급하신 두로, 시돈, 소돔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교만과 불순종으로 잃어버린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2. 예수님 안에서 누리는 안식 (25~30절)
예수님을 삶의 주인으로 모신 자는 은혜와 평강을 누립니다. 비록 세상에서는 보잘것없다 할지라도 예수님으로 인해 그는 하나님 보시기에 존귀한 인생입니다. 누구든 특권을 가졌어도 교만하면 음부에 처하지만, 낮은 자리에 있어도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자로 살면 하나님 나라를 누립니다. 곧 예수님을 영접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하늘 혹은 음부에 처하는 엄청난 차이가 생깁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자의 삶에는 참된 안식이 주어지는데, 그가 예수님을 따르며 그분의 온유와 겸손을 본받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과시하는 위선적인 삶은 결국 무거운 짐을 진 것 같은 삶이 되고 맙니다. 온유와 겸손을 구하며 순종할 때 우리는 예수님을 닮게 되고 우리 삶에 참된 평강이 임합니다.
* 참된 쉼을 얻기 위해 예수님으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하나요? 예수님 앞에 내려놓을 나의 무거운 짐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형언할 수 없는 주님의 은혜를 받아 누린다 하면서도 제게 주어진 짐을 무겁게만 느꼈던 심정을 고백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오롯이 받는 것을 방해하는 교만과 불신을 떨쳐 버리고, 온유하고 겸손하신 주님의 멍에를 함께 메고 온전한 쉼을 얻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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