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과 평안을 주시는 분

 

[마태복음 11장 20절~30절]
20절 - 예수께서 권능을 가장 많이 행하신 고을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므로 그 때에 책망하시되
21절 -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22절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두로와 시돈이 너희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23절 - 가버나움아 네가 하늘에까지 높아지겠느냐 음부에까지 낮아지리라 네게 행한 모든 권능을 소돔에서 행하였더라면 그 성이 오늘까지 있었으리라
24절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 땅이 너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하시니라
25절 - 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26절 -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27절 -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28절 -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절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절 -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배경 이해하기]
예수님이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면서 전하신 첫 메시지는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입니다. 예수님은 선포된 말씀을 듣고도 여전히 회개하지 않는 고을들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시며 책망하십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고을들’(마 11:20)은 갈릴리 지방의 도시들입니다(마 4:15, 23). 특별히 갈릴리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예수님이 많은 권능을 보이신 곳입니다. 예수님은 다른 지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이적을 보이셨음에도 회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책망하시며, 고라신과 벳새다에 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마 11:21). 고라신은 예수님의 초기 사역지인 가버나움에서(마 8:5) 약 3km 거리에 있던 곳입니다. 벳새다는 갈릴리 호수 동북쪽에 위치한 고을로(막 6:45; 눅 9:10), 예수님의 제자 베드로, 안드레, 빌립의 고향이며, 특별히 맹인의 눈을 치료해 주신 곳입니다(막 8:22). 또한 예수님은 가버나움을 책망하십니다(마 11:23). 가버나움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는 곳이었으며, 동시에 많은 이적을 보이신 곳이었습니다(마 8:5~13, 14~17; 9:1~8).

[관찰과 묵상]
1. 예수님은 고라신, 벳새다, 가버나움을 어떤 도시들과 비교하며 책망하셨나요?(20~24절)
예수님은 고라신과 벳새다를 두로와 시돈과 비교하시고, 가버나움을 소돔과 비교하시며 그들의 죄악을 책망하십니다.
예수님은 고라신과 벳새다의 악함을 지적하시기 위해 두로와 시돈을 언급하십니다(21절). 두로와 시돈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악한 이방 도시들입니다(사 23장; 겔 26~28장; 욜 3:4~8). 또한 가버나움의 악함을 지적하시기 위해 당시 지상의 음부로 인식되던 소돔을 언급하십니다(23절). 두로와 시돈, 소돔을 언급하신 이유는 고라신과 벳새다, 가버나움이 예수님의 이적을 가까이서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그 죄악이 얼마나 큰지를 강조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예수님은 벳새다에서 소경을 고치셨고(막 8:22~26), 오병이어 기적을 통해 오천 명을 먹이셨습니다(눅 9:12~17). 또한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셨고(요 4:46~54), 귀신 들린 자를 고치셨으며(막 1:21~28), 중풍병자를 치유하셨습니다(마 9:1~8).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이 고라신과 벳새다, 가버나움에 더 큰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까닭은 그 도시들이 예수님의 수많은 이적을 경험했음에도 마음을 완악하게 해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회개하지 않으면 중한 심판을 피할 수 없는 것은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받은 자에게 많은 것을 찾겠다’고 하신 것처럼(눅 12:48), 많은 은혜를 경험한 사람에게는 그에 따르는 책임이 큼을 강조하신 것입니다.
적용과 나눔
하나님이 경험하게 하신 특별한 은혜를 떠올려 보세요. 지금 나는 그 은혜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나요?
하나님은 우리에게 많은 은혜를 주셨습니다. 그중 단연코 가장 큰 은혜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은혜입니다.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하나님이 베푸신 큰 사건을 믿음으로 우리는 영원한 생명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이는 그 어떤 것으로도 값을 치를 수 없는 은혜입니다. 은혜를 받은 사람은 은혜를 기억하고, 받은 은혜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은혜받은 사람이 행할 도리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상상할 수 없는 큰 은혜를 잊고, 마치 예수님 없는 사람처럼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여전히 세상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을 좇아 달려가는 인생의 모습들을 보면, 고라신과 벳새다, 가버나움을 책망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오늘 우리가 들어야 하는 음성임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은 지금 우리가 가장 큰 은혜를 얻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그에 해당하는 책임을 다하는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 주기를 기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자들은 그것을 온전히 행해야 합니다. 

 

2.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에게 무엇을 약속하시나요? 예수님은 어떤 마음을 지니셨나요?(28~30절)
예수님은 인생의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사람들을 초청하시며 그들에게 세상이 줄 수 없는 안식을 약속하십니다. 예수님의 마음은 온유하고 겸손하십니다.
‘수고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코피아오’(kopia,w)는 ‘육체적으로 곤고하고 지치다, 감정적으로 낙담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 당시 사람들은 로마의 압박 속에서 육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낙담하고 지친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또한 ‘짐을 진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 ‘포르티조’(forti,zw)는 ‘누군가에 의해 무거운 짐이 지워진 자’라는 뜻인데, 여기서의 짐은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 의해 강요되는 율법적, 종교적 행위들입니다. 예수님은 로마의 압제와 율법적 요구로 무거워진 인생을 사는 사람들을 초청하시어 쉼을 주겠다고 말씀하십니다(28절). 이 쉼은 단순히 육체적 쉼을 뛰어넘는 영혼의 안식, 진정한 안식인 천국을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 약속을 주시는 예수님은 자신에 대해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온유’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라우스’(prau<j)는 친절하고 너그러움을 말하며, ‘겸손’에 해당하는 헬라어 ‘타페이노스’(tapeino,j)는 낮아짐, 심지어 지위와 신분까지 낮추는 비천과 겸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이 아무런 부담 없이 기쁨으로 나아올 수 있도록 스스로를 낮추시고, 세상 사람들에게서는 발견할 수 없는 친절함과 너그러움으로 그들에게 참된 안식을 약속하십니다. 예수님의 약속을 믿고 그분 앞으로 나아가 짐을 내려놓는 자들은 참 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적용과 나눔
나는 무엇 때문에 마음과 어깨가 무거운가요? 내 염려나 근심을 어떻게 극복하는지 나누어 보세요.
해가 거듭될수록 우리의 삶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을 느낍니다. 뉴스에서는 힘든 상황을 견디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소식들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 관계적인 어려움, 건강의 어려움 등 사람들은 최소한 한 가지 이상씩 어려움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힘들고 지친 마음을 달래고자 다양한 방법을 찾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방법도 우리에게 진정한 쉼과 안식을 주지 못합니다. 사람들을 만나 어려움을 토로하며 대화해 보아도 진정으로 마음을 공감하며 위로해 주는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생명의 근원이시며 온전한 치료자가 되시는 예수님은 신음하고 고통받으며 살아가는 우리를 날마다 그분의 참된 안식으로 초청하십니다. 그리고 세상과 사람들은 절대로 줄 수 없는 평안과 안식을 약속하시며 두 팔을 벌리십니다. 예수님 앞으로 나아간 사람은 고통과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는 능력을 얻고 나아가 참된 안식과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예수님은 그분이 행하신 수많은 권능을 경험하고서도 회개하지 않은 고을을 책망하십니다. 주님의 기적을 경험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 중심으로부터 회개하고 주님께 돌이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 날에 모든 사람은 행한 대로 보응받을 것입니다(롬 2:5~6).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해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며 살아갑니다. 예수님은 이들을 값없이 초청하십니다. 그분은 온유하고 겸손하셔서 모든 사람을 받으십니다. 그 초청에 응답해 예수님께 나아가는 자마다 세상이 줄 수 없는 기쁨과 평안, 참된 안식을 누립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주님 말씀을 들을 때마다 성령께서 제 마음을 주장하셔서 마음 깊이 회개하게 하소서. 힘들고 어려울수록 주저하지 않고, 온유하고 겸손하신 주님 품으로 달려가 진정한 평안을 얻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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