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아릴 수 없는 하나님
[욥기 26장 1절~14절]
1절 -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2절 - 네가 힘 없는 자를 참 잘도 도와 주는구나 기력 없는 팔을 참 잘도 구원하여 주는구나
3절 - 지혜 없는 자를 참 잘도 가르치는구나 큰 지식을 참 잘도 자랑하는구나
4절 - 네가 누구를 향하여 말하느냐 누구의 정신이 네게서 나왔느냐
5절 - 죽은 자의 영들이 물 밑에서 떨며 물에서 사는 것들도 그러하도다
6절 - 하나님 앞에서는 스올도 벗은 몸으로 드러나며 멸망도 가림이 없음이라
7절 - 그는 북쪽을 허공에 펴시며 땅을 아무것도 없는 곳에 매다시며
8절 - 물을 빽빽한 구름에 싸시나 그 밑의 구름이 찢어지지 아니하느니라
9절 - 그는 보름달을 가리시고 자기의 구름을 그 위에 펴시며
10절 - 수면에 경계를 그으시니 빛과 어둠이 함께 끝나는 곳이니라
11절 - 그가 꾸짖으신즉 하늘 기둥이 흔들리며 놀라느니라
12절 - 그는 능력으로 바다를 잔잔하게 하시며 지혜로 라합을 깨뜨리시며
13절 - 그의 입김으로 하늘을 맑게 하시고 손으로 날렵한 뱀을 무찌르시나니
14절 - 보라 이런 것들은 그의 행사의 단편일 뿐이요 우리가 그에게서 들은 것도 속삭이는 소리일 뿐이니 그의 큰 능력의 우렛소리를 누가 능히 헤아리랴
[배경 이해하기]
26장에는 빌닷의 세 번째 말(25장)에 대한 욥의 반박이 나옵니다. 엘리바스와 빌닷과 소발은 각각 3회, 3회, 2회 의견을 펼치는데, 빌닷의 세 번째 말과 이에 대한 욥의 반박을 끝으로 그들의 대화는 종결됩니다. 빌닷은 지난 두 차례의 발언에서 다소 거칠고 공격적으로 욥과 그 자녀들을 정죄했습니다(8, 18장). 욥의 자기변호를 무시하고, 동정심 없는 사람으로 자신을 몰아가는 욥의 반박을 일축하며, 엄격한 인과 논리로 압박했습니다. 매우 교만하고 무정하며 완고한 그의 발언은 25장에서 다소 짧은 발언으로 축소되어 나타납니다. 빌닷은 하나님 앞에서 사람이 절대로 의로울 수 없다는 엘리바스의 발언(4:17; 15:14)을 반복합니다(25:4). 26장에서 욥은 자신의 승리를 확신하며 빌닷의 발언을 반박합니다. 다시 한 번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이 논쟁의 소재가 됩니다. 5~14절의 욥의 발언이 하나님께 항변하는 자에게서 나오기 어려운 고백이라는 점과 표현적인 유사성으로 인해 본문을 빌닷의 발언으로 이해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창조와 섭리의 범위와 대상, 논지의 목적과 방향을 볼 때, 제한적으로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한 빌닷과 달리 욥은 풍성하고 온전한 이해로 하나님을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찰과 묵상]
1. 빌닷의 세 번째 발언(25장)을 들은 후, 욥은 어떤 말로 반론을 시작했나요?(1~ 4절)
욥은 빌닷에게 잘도 힘없는 자를 도와주고, 기력 없는 팔을 구원하며, 지혜 없는 자를 가르친다고 반어적으로 대답했습니다. 또한 큰 지식을 잘 자랑한다고 빈정거리며 반박했습니다.
1~4절에서 욥은 ‘네가’라는 2인칭 단수 표현을 사용해 빌닷의 마지막 발언을 겨냥하고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앞서 빌닷은 하나님의 주권과 위엄을 재강조하면서, 영광스러운 우주적 권능에 비하면 구더기나 벌레와 다름없는 무익한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결백을 주장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25장). 빌닷은 여전히 욥의 주장이 틀렸음을 지적하며 회개하라는 논지를 유지했지만 그 근거는 점점 더 빈약해지고, 결국 그의 마지막 발언은 엘리바스가 언급한 인과응보의 신학을 한 번 더 반복하는 데 그쳤습니다. 26장에서 욥은 이 발언이 옳지 않음을 지적합니다. 그는 먼저 빌닷이 자신의 처지를 공감하지 않았고, 실제적인 도움도 전혀 되지 않았다고 반박합니다. 2절의 ‘도와주다’(히, 아자르)는 하나님이 대적들 앞에서 그분의 백성을 도우시는 모습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대하 14:11 등). 빌닷의 발언은 언뜻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옳은 말처럼 보이지만, 욥에게 전혀 위로나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참된 지혜로 가르치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 욥은 빌닷의 발언이 큰 지식을 참 잘도 자랑하는 것이라며 빈정거립니다. 더 나아가 4절에서는 누구를 향해 말하는 것인지 물으면서 빌닷의 논지가 자신의 처지와 하나님을 향한 의문과 전혀 상관없는 것이라고 반박합니다.
적용과 나눔
말을 할 때 상황에 알맞게 표현하고, 상대방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이런 지혜는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빌닷의 발언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인과 관계적 시각에만 집중한 것입니다. 지금 욥은 고난 앞에서 자신의 무죄와 순전함을 하나님께 증명받을 것이라는 소망을 품고 있습니다. 그러나 빌닷은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깨끗할 수 없다고 말하며 욥을 간접적으로 정죄하는 논박을 계속합니다. 더 나아가 ‘구더기 같은 사람, 벌레 같은 인생’이라고 표현하며 욥의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25:6). 잠언 15장 23절은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나니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고”라고 말합니다. 욥은 친구들에게 옳은 말이 참으로 고통스럽다고 말합니다(6:25). 이를 통해 때와 상황에 적절한 말,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말이 경건해 보이는 정죄의 말보다 훨씬 더 지혜롭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하나님이 보시고 좋았다고 말씀하신 귀한 영혼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같이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예수님이 보여 주신 최고의 계명입니다.
2. 욥은 하나님의 광대하신 섭리를 묘사하면서(7~13절)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지식에 관해 어떤 결론을 내렸나요?(14절)
인간은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의 일부만 볼 뿐, 그분의 큰 능력을 감히 헤아릴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욥은 빌닷의 지식이 얕음을 지적합니다. 빌닷은 하나님의 주권과 위엄과 높은 곳에서 베푸시는 화평을 강조하고(25:2), 그분의 군대와 광명의 무한한 범위를 묘사하며 하나님의 높으신 지위를 논증했습니다(25:3). 이 지식으로부터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결코 의로울 수 없다는 결론을 도출하며 욥을 정죄의 틀로 끌어들였습니다(4~6절). 그러나 욥은 한 차원 더 깊은 묘사를 통해 빌닷이 말한 하나님의 차원을 새롭게 조명합니다. 욥은 죽은 자의 영과 물에서 사는 생물들과 스올과 멸망마저도 하나님 앞에서 밝히 드러난다고 합니다(5~6절). 그리고 북쪽에 펼쳐진 허공, 땅끝이 매달려 있는 것, 구름으로 물을 싸시는 것, 구름으로 달을 가리시는 것, 수면의 끝에서 빛과 어둠이 끝나는 것, 하나님의 진노에 하늘이 흔들리는 것, 바다가 능력으로 잔잔케 되는 것, 지혜로 라합을 깨뜨리시는 것, 하늘을 맑게 하시는 것, 날렵한 뱀도 무찌르시는 것 등의 다양한 표현으로 하나님의 권능을 묘사합니다(7~13절). 욥의 묘사에는 피조 세계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14절의 결론입니다. 욥은 하나님의 광대하심과 전지전능하심과 깊은 섭리 앞에서 인간은 결코 인과 응보적인 공의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시간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을 한정 짓고 틀 안에 가두는 친구들과 고난 속에서 하나님께 한계가 없음을 깨닫는 욥이 대비되는 장면입니다.
적용과 나눔
하나님 섭리를 이해하지 못했다가 뒤늦게 깨달은 적이 있나요? 내 생각을 뛰어넘는 하나님 경륜을 경험한 일을 나누어 보세요.
성경은 하나님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을 가르쳐 줍니다. 인과 관계는 하나님의 중요한 공의이기도 합니다. 신명기에서 모세를 통해 주어진 복과 저주에는 순종 여부에 따라 주어지는 상과 벌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과 관계의 공의에 갇혀 계신 분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 외에 나타난 하나님의 한 의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죄인을 용서하시는 분입니다(롬 3:21). 성도의 삶은 곧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경험하는 삶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보다 높으시고, 광대하시며, 깊은 뜻을 이루시는 분입니다. 인간은 하나님이 보여 주시는 만큼만 하나님을 이해하고 발견할 수 있을 뿐입니다. 우리는 계획이 일그러지고,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펼쳐지며, 이해할 수 없는 고난이 찾아올 때 더 커다란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알게 됩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도덕적으로 흠이 없다는 차원이 아니라, 인간의 생각으로 측량할 수 없는 분이라는 점에서 거룩하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욥의 고백은 세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정리되고 발전합니다. 고난을 통해 그가 경험하는 하나님은 이성과 지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역사하시는 광대하신 하나님입니다. 그 하나님이 한 사람의 인생에 개입하셔서 우주적 권능과 위엄을 보여 주시는 것은 곧 그를 향한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 은혜를 의미합니다. 빌닷처럼 섣불리 사람을 판단하고 정죄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 그리고 나의 좁은 이해 폭으로 하나님을 제한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성도들에게 그분을 아는 빛을 비추시며 신비롭고 깊은 섭리로 역사하고 계십니다.
[말씀으로 기도하기]
하나님이 창조하신 영혼을 대할 때, 섣불리 판단하지 않고 사랑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소서. 삶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며 하나님의 광대하심과 거룩하심을 더 알아 가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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