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실현되지 않은 공의의 심판
[욥기 27장 13절~23절]
13절 - 악인이 하나님께 얻을 분깃, 포악자가 전능자에게 받을 산업은 이것이라
14절 - 그의 자손은 번성하여도 칼을 위함이요 그의 후손은 음식물로 배부르지 못할 것이며
15절 - 그 남은 자들은 죽음의 병이 돌 때에 묻히리니 그들의 과부들이 울지 못할 것이며
16절 - 그가 비록 은을 티끌 같이 쌓고 의복을 진흙 같이 준비할지라도
17절 - 그가 준비한 것을 의인이 입을 것이요 그의 은은 죄 없는 자가 차지할 것이며
18절 - 그가 지은 집은 좀의 집 같고 파수꾼의 초막 같을 것이며
19절 - 부자로 누우려니와 다시는 그렇지 못할 것이요 눈을 뜬즉 아무것도 없으리라
20절 - 두려움이 물 같이 그에게 닥칠 것이요 폭풍이 밤에 그를 앗아갈 것이며
21절 - 동풍이 그를 들어올리리니 그는 사라질 것이며 그의 처소에서 그를 몰아내리라
22절 - 하나님은 그를 아끼지 아니하시고 던져 버릴 것이니 그의 손에서 도망치려고 힘쓰리라
23절 - 사람들은 그를 바라보며 손뼉치고 그의 처소에서 그를 비웃으리라
욥은 악인이 받을 대가를 알고 있습니다. 그 자손은 번성하고 많은 재물을 쌓아도 결코 심판을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악인은 부자로 누울지라도 아무것도 남지 않으며, 두려움이 닥치고 폭풍이 쓸어 갈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를 아끼지 않고 던져 버리시니 사람들이 그를 보며 비웃을 것입니다.
1. 악인이 얻을 몫 (13절)
악인의 운명은 하나님 손에 있습니다. 욥은 "악인이 하나님께 얻을 분깃, 포악자가 전능자에게서 받을 산업은 이것이라"(13절)라고 말합니다. 이는 소발의 마지막 언급과 거의 같습니다. "이는 악인이 하나님께 받을 분깃이요 하나님이 그에게 정하신 기업이니라"(20:29). 히브리어로 두 문장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발은 "하나님으로부터'(from God) 받을 분깃"이라고 하고, 욥은 "'하나님과 함께'(with God) 있는 분깃"이라고 합니다. 욥도 악인이 받을 심판을 부인하지 않지만, 현실에서는 악인이 받아야 할 분깃과 산업, 곧 심판이 여전히 하나님과 함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심판이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욥은 강력하게 질문하고 탄식합니다.
* 악인이 받을 분깃이 '아직' 하나님과 함께 있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아직 실현되지 않은 하나님 심판 앞에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2. 악인의 멸망을 기뻐할 것이다 (14~23절)
욥은 악인이 맞이할 운명을 다양하게 말합니다. 자손이 많은 것은 복 주심의 결과입니다. 하지만 악인의 경우는 칼과 기근과 전염병의 심판으로 모두 죽기에 복이 아닙니다. 악인은 부를 축적하지만 그것도 허사입니다. 그가 가진 부와 재산은 폭풍과 동풍에 의해 순식간에 사라질 것입니다. 악인은 결국 사람들의 조롱과 비웃음을 당할 것입니다. 이렇듯 악인은 숨겨진 채 있지 않고 사람들이 그의 결말을 보도록 하나님이 심판하실 것입니다. 악인의 운명에 대해 욥과 친구들의 입장은 다르지 않은 것 같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친구들에게는 악인의 운명이 '현실'이지만, 욥에게는 아직 '믿음의 내용'에 그친다는 사실입니다.
* 욥이 악인의 심판을 세세하게 묘사하는 의도는 무엇일까요? 공의의 하나님이 행하실 줄 믿기에 내가 믿음으로 선포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며 악한 꾀를 따르려 했던 제 어리석음을 용서하소서. 이 땅에서 불의를 볼 때, 하나님이 악인에게 주실 심판의 분깃이 있음을 기억하게 하소서. 악인이 끌어 모아 쌓아 놓은 재물을 결국 의인이 사용하게 하실 반전의 주님을 신뢰하며 기대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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