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소제법 2:1-10
본장의 율법은 어떤사람이 자기의 신앙을 표현하고자 할때에 언제든지 드릴수 있었던 소제에 관한 율법이다. 우리가 성경에서 볼수 있는 첫번째 제물이 바로 이런 종류의 제물이었다(창 4:3).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다'.
1. 이 제물이 정해진 근거
(1) 가난한 자들의 능력을 고려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낮추심으로 제물을 정하셨다. 즉 가난한 자들로 그들이 먹는 좋아하고 검소한 음식으로 하나님께 제물을 드릴수 있도록 하신 것이다.
(2) 그들은 그들이 먹는 음식을 통하여 자신들에게 베풀어진 하나님의 자비를 마땅히 인정해야 했다. 그러므로 이 제물은 마치 면역세와 같았다. 사람들은 이 소제로 그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며 감사할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은혜를 기대하고 있음을 표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 하나님께서 열납하실 소제를 드리고자 하는 자들은 감사와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기들의 빵을 굶주린 자들, 곧 일용할 양식이 없는 자들에게 제공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2. 소제법(1-10)
(1) 소제예물은 언제나 고운 밀가루와 기름이어야 했는데 이것들은 가나안땅의 두가지 주요 특산품이었다(신 8:8). 그당시에는 음식물에 기름을 사용하였다.
(2) 만일 제물이 굽지않은 밀가루일때에는 기름과 유향을 그위에 붓고 함께 불살라야 했다(1,2절). 이것은 제단에 향기를 풍기게 하기 위함이었다.
(3) 준비된 제물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드릴수 있었다. 즉 제물을 드리는 자는 그것을 굽거나 튀기거나 또는 솥에 넣고 밀가루와 기름을 혼합할수도 있었다. 율법은 가장 적은 비용이 드는 이러한 제물에 대해서까지도 매우 정확한 지시를 해주고 있다.
(4) 제물을 드리는 자는 그것을 제사장에게 갖다주어야 했으니 이는 곧 여호와께로 가져가는 것으로 인정되었다(8절).
(5) 제물의 일부분은 제단위에서 불살랐는데, 이는 하나의 기념물로 삼고자 하기 위함이다. 즉 그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그들에게 모든 것을 풍족하게 향유하도록 해주시는 것을 기념하고자 하는 것이다.
(6) 소제의 남은부분은 제사장에게 드려야했다(3,10절). 이와같이 하나님은 제단에서 봉사하는 자들이 그제단에서 먹고 살며 편히 살수 있도록 양식을 공급하셨다.
Ⅱ. 소제의 특별법칙 2:11-16
(1) 소제에서 누룩과 꿀은 일체 금지되어 있었다.
1) 누룩은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나올때 먹었던 무교병을 기념하기 위하여 금지되었다.
2) 꿀은 가나안에 풍부하였지만 금지되었다. 어떤학자는 누룩과 꿀, 이 두가지가 금지된 주요이유를 이방인들이 저들의 제물에 이것들을 너무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은 그러한 이방의 방식을 배우거나 사용해서는 안되었다는 것이다. 어떤학자는 이 두가지의 사용금지령을 이렇게 설명한다. "누룩은 영의 근심과 슬픔을 의미한다. '내 마음이 산란하였나이다'(시 73:21). 꿀은 감각적인 쾌락과 환락을 의미한다".
(2) 모든제물에는 소금이 필요하였다(13절). 제단은 여호와의 식탁이었다. 그러므로 우리의 식탁에 소금이 항상 오르듯이 하나님께서도 그의 식탁에 항상 소금을 준비하고자 하셨을 것이다. 그 소금은 "계약의 소금"이라 불리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먹고마심으로 서로간의 계약을 확인하였듯이(그리고 그럴때는 항상 소금이 사용되었다) 하나님께서도 그의 백성의 예물을 받으시고 기쁨으로 참예하심으로써(그리하여 하나님은 그들과 더불어 또한 그들은 하나님과 더불어 먹음으로써. 계 3:20) 그들과의 계약을 확인하셨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소금이 우정의 상징이었다. 제물에 쓸 소금은 제물을 드리는 자가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불을 땔 장작과 마찬가지로 공동부담으로 마련되었다(스 7:20-22). 그러므로 성전뜰에는 소금방이라 불리우는 방이 있었고, 그들은 그곳에 소금을 쌓아두었다. 기독교는 이 세상의 소금이다.
(3) 첫 소산물에 대한 지시
1) 농산물의 첫소산에 관한 의무는 신명기 26:2절에 나타나 있다. 이 첫소산물은 여호와께 드려졌으나 제단에서 불살라지지않고 제사장들에게 그들의 봉사에 대한 수입으로 주어졌다(12절).
2) 모든 농산물의 첫소산에 관한 의무는 율법으로 요구되었으나 이 첫소산의 소제는 자유의사에 맡겨진 제물이었다(14-16절).
① 드리는 자는 작거나 반쯤 시들은 이삭을 드려서는 안되며 처음익은 것이되 충실한 이삭으로 드려야 했다.
② 그러한날 이삭들은 그 낟알을 탈곡할수 있도록 불에 말려야 했다.
③ 기름과 유향을 그위에 부어야 했다. 이와같이 지혜와 겸손은(어떤이들은 이렇게 비유한다) 젊은이의 마음과 봉사를 부드럽고 아름답게 할것이다. 하나님은 처음익은 성령의 열매와 초기의 경건과 헌신의 표현을 특히 기뻐하신다.
④ 유향은 다른소제로도 사용되었음이 분명하다(16절,9절과 비교하라). 모든 유향을 기념물로 불사를지니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하나님께 대한 거룩한 사랑은 우리의 모든 제물을 불태워야할 불이다. 그렇지않다면 그것은 하나님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지 못한다. 유향은 그리스도의 중보와 중재를 의미하며 그것을 통해 우리의 모든 봉사는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향기요, 예물이 되는 것이다.
# 핵심
2:1-16
소제에 관한 규례이다.
언약의 소금(2:13)
아랍인들은 함께 소금을 나누는 것을 우정의 맹세로 여겼다. 그것은 가장 엄숙한 언약과 같은 효력을 발휘했다. 이같은 정서가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었기에 어떤도둑이 도둑질을 하던중, 우연히 소금을 먹고는 도둑질을 포기하는 일도 있었다고 한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이나 번제물에 소금을 뿌렸는데 이는 소금이 식생활에 필수적인 요소였다는 사실을 고려할때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소금은 언약의 귀중함과 순결성 혹은 불변성을 상징하기도 했다(민 18:19; 대하 13:5).
# 묵상
소제를 드리는 방법 ( 2:1-14 )
고운가루를 그대로 드리고(1절), 기름을 섞어 화덕에 굽거나 번철에 부쳐서 드리며(4, 5절), 볶아서 찧어드립니다(14절). 소제는 항상 제사에 곁들여서 드렸습니다. 소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공급하심을 인정하며 자원함으로 드리는 제사의 한 형태입니다. 이는 매일의 삶속에서 이루어지는 성도의 충실한 헌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고운가루로 소제를 드릴때에는 고운가루 위에 기름을 붓고 그위에 유향을 놓고 아론 자손의 제사장에게로 가져가면, 제사장은 그 고운기름 가루 한줌과 그 모든 유향을 기념물로 단위에 불사릅니다. 그리고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자손 제사장의 몫이었습니다. 이는 제사장이 생계문제에 신경쓰지 않고 온전히 하나님의 사역만 감당할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소제물에 치는 소금 ( 2:13 )
소제물에 소금을 치는 까닭은 부패를 막는 역할을 하므로 불변성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제사는 하나님과 죄인의 언약을 암시하는 것으로, 소제물에 치는 언약의 소금은 그언약이 영원불변하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 해설
소제드리는 법과 그제물 ( 2 )
레2장에서는 소제의 법과 그예물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소제는 번제가 목축적인 제사인데 비하여 농경적인 제사로 곡물, 감람유 등 식물성재료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우리는 소제를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본적인 식물을 주신 사실과 우리가 마땅히 생명에 대한 감사를 하나님께 예물로 드려야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1. 소제에 대한 명령
1) 고운 가루
소제는 유일하게 피가 없이 드리는 제사입니다. 이 제사는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모든 삶을 드리라는 의미입니다. 소제는 주로 밀과 보리의 흠없는 것으로 구별하여, 고운가루로 정성껏 빻고 체로 쳐서 만든 정결한 가루를 제단에서 불살라 드리는 제사입니다. 고운가루는 추수한 곡식을 빻아 가루를 만든 것으로 겉사람이 부숴지고 순결한 심령으로 여호와를 섬기는 것에 대한 상징물입니다(참조, 고후4:10).
a.소제의 예물(겔46:14)
b.무교병을 만드는 재료(출29:2)
2) 기름과 유향을 섞음
하나님은 소제로 고운가루를 드릴때에 거기에 기름과 유향을 섞어서 함께 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성경에서 기름은 주로 성령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유향은 경건한 기쁨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께 소제를 통하여 감사와 헌신을 드릴때 거룩한 마음으로 드려야하고 기쁨으로 드려야한다는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a.기름을 단위에(출29:13)
b.규정된 예물인 고운기름 가루와 유향(레2:2)
3) 화제와 제사장의 몫
소제드리는 자가 기름섞은 고운가루와 유향을 준비해오면 제사장은 고운기름 가루 한줌과 유향을 취하여 번제단 위의 불에 놓아 그향기를 여호와께 드립니다. 소제물로 가져온 예물가운데 화제로 드린 나머지부분은 제사장의 몫이 되어 제사장과 그가족들의 생계에 필요한 양식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a.여호와께 향기로운 소제물(레6:21)
b.교역자의 권리(고전9:13)
2. 소제드리는 방법
1) 세가지 방법
소제드리는 방법은 세가지인데 그중 첫번째는 화덕에 구운 것으로 소제를 드리는 경우입니다. 이방법은 고운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이나 기름바른 무교전병을 드리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번철에 부친 것으로 소제를 드리는 경우입니다. 이방법은 고운가루에 누룩을 안넣고 기름을 섞어 조각으로 나누어 드리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고운가루에 기름을 섞어 솥에 삶은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세가지 방법중에서 제사를 드리는 사람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드릴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a.화덕의 기름(레26:26)
b.번철에 부친 것에 대한 규례(레2:5)
2) 소제드리는 절차
모든 제사에는 절차가 매우 중요합니다. 소제물을 여호와께로 가져다가 제사장에게 줍니다. 제사장은 그것을 단으로 가져다가 기념할 것을 취하여 단위에서 불에 태워 화제로 드립니다. 그리고 소제물의 남은 것은 제사장과 그가족에게 주어 식물로 삼게합니다.
a.제사장은 하나님께서 세우심(히5:5)
b.여호와의 제단에서 드리는 제물(사56:7)
3) 소제드릴 때의 주의사항
소제물에 있어서 금지된 것과 반드시 넣어야할 것이 있었습니다. 즉 누룩과 꿀은 소제물에 넣어서는 안되는 것이었고, 반드시 넣어야하는 것은 소금입니다. 누룩과 꿀은 부패의 속성과 전염의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은 부패와 불결로부터 벗어나서 정결한 상태가 계속 유지되는 것을 상징해 줍니다.
a.소제를 드릴때(레2:7)
b.누룩을 넣지말라(레6:17)
3. 첫 이삭의 소제
1) 첫이삭을 드리라
농사지은 것의 첫곡식을 드리라는 명령은 출23:16절의 맥추절을 지키라는 규례속에 주어진 것입니다. 이 첫이삭을 드리라는 명령은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가나안땅에 들어가서 행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선민들이 광야에서는 농사를 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리고를 점령한뒤 그곳에서 생산한 곡식으로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킬때 첫이삭의 소제를 드렸습니다(참조, 수5:10-11).
a.거룩한 땅에서 난 첫열매(겔48:14)
b.여호와의 전에 드려라(출34:26)
2) 볶아찧은 것을 드림
첫이삭은 볶아찧은 것으로 소제를 드리라고 하였습니다. 이말씀은 불로 익힌 곡식을 가루로 만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일상적인 곡식처리 방식입니다. 이러한 첫이삭의 소제는 하나님께서 주신 곡식을 인간의 정성과 노력을 통하여 더욱 온전한 제물로 만들어드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a.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열매(겔44:30)
b.첫이삭을 볶아찧은 것(레2:14)
3) 제사장의 역할
첫곡식도 다른 소제처럼 기름을 섞어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위에 유향을 더해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드릴 소제물은 그대로 성막의 제단위에 놓여지는 것이 아닙니다. 즉 제사장의 손을 거쳐야만 온전한 제물로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입니다. 이는 제사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a.아침 저녁으로 제사를 집행함(대상16:39-40)
b.재판함(신19:16-18)
결론
본장은 소제에 대한 규례입니다. 이 소제는 유일하게 피가 없이 드리는 제사입니다. 소제때 바쳐지는 제물은 자기가 소유한것 가운데 최선의 것을 바쳐야함을 우리에게 교훈해 줍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것들을 다시 기억하고 주님을 위해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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