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속건제, 번제, 소제에 관하여 7:1-10
1. 속건제에 관하여(1-7)
이것은 속죄제와 거의 동일한 성격을 갖고 있으므로 동일한 규칙이 적용된다(6절). 속죄를 위하여 속건제물의 기름과 피를 하나님께 드릴때, 제사장은 속죄제의 경우처럼 거룩한 곳에서 고기를 먹어야 했다. 유대인들은 '단사면에' 속건제의 피를 뿌리는 것에 대한 전통을 갖고있다(우리는 이것을 박식한 패트릭주교에게서 들을수 있다). 즉 "붉은 줄이 제단사면 정중앙을 두루고있었는데 번제물의 피는 그 줄위 사방에 뿌려졌다. 그러나 속건제와 화목제의 경우와는 달리 속건제를 바치는 자는 자신이 바친 제물의 분깃을 나누어 가질수 없었던것 같다. 즉 속건제물은 모두 제단과 제사장에게 나뉘어졌던 것이다. 그들은 받은바 자비에 대한 감사로 화목제를 드렸다. 그러므로 그것은 잔치에 적합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죄에 대한 근심으로 속건제를 드렸다. 그러므로 거룩한 애통의 표시와 죄를 끊겠다는 결심의 표시로 금식하는 것이 더 적절하였다.
2. 번제에 관하여(8)
번제를 드린 제사장은 가죽을 취하도록 되어있었다. 그것이 재산이 될수 있었음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3. 소제에 관하여(9,10)
만일 소제물이 요리되었다면, 그것은 즉시 먹을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그것을 드린 제사장이 먹게 되어있었다99절).
Ⅱ. 화목제법 7:11-34
(1) 여기에서는 화목제의 특성과 목적이 더욱 명료하게 설명되고 있다. 화목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드려졌다.
1) 받은바 어떤 특별한 자비에 대한 감사로, 즉 병이 나았다거나 여행을 무사히 마쳤다거나 바다에서 구조받았다거나 포로로부터 해당되었을 경우등에 드려졌다.
2) 어떤사람이 재난을 당하였을때 했던 서원의 이행으로 드려졌다(16절).
3) 어떤 특별한 자비를 간구할 경우 이것을 '자원의 예물'이라고 했다. 앞의 제물이 찬양을 수반하듯이 이것은 기도를 수반하였다.
(2) 화목제에 대한 의식과 예식이 상세하게 설명되었다.
1) 만일 감사를 위해 화목제를 드린다면 소제도 함께 드려야했다. 즉 여러종류의 과자와 전병(12절), 그리고 유교병(이것은 화목제에만 쓸수 있다)이 드려져야 했다. 무교병은 맛이 별로 없었으므로, 유월절에는 특별한 이유로 그것을 사용했지만 다른 명절에는 더맛있고 먹기쉬운 유교병을 쓰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자신들의 식탁에서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식탁에서도 잔치를 맛볼수 있게 되었다.
2) 화목제의 고기는 제사장과 제물을 드리는 자가 나누어 가졌다. 그것은 신속히 먹어야했으며, 날로두거나 요리하여 오래두지 말아야 했다. 지극히 거룩한 제물이라 불리우는 제물들과는 달리 이 제물은 거룩한 곳에서 먹어야할 의무가 없었으며 각자 자기들의 장막에서 먹고 즐길수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이율법으로써 그고기와 다른 식물사이의 차이를 그들에게 알게하고자 하셨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거룩한 고기와 썩는 것을 원치 않으셨으며 자기 백성이 인색하거나 구두쇠가 되어 하나님의 섭리를 불신하게 되는 것을 원치 않으셨기 때문이다. 또한 화목제의 고기는 하나님께서 내시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들이 그것을 친구들을 대접하는데 관대하게 사용하고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데 사용하도록 지시하셨다.
3) 그러나 그 고기와 그것을 먹는 자들은 정결해야 했다.
① 그 고기는 '부정한 물건에 접촉'되지 말아야 했다. 만일 그 고기가 부정한 것에 접촉되었으면 먹지말고 불살라야 했다(19절).
② 그것은 부정한 사람이 먹어서는 안되었다. 의식법상 부정할만한 이유가 있으면서 화목제의 고기를 무례하게 먹었다면 생명에 위험이 따랐다(20,21절). 회개하지 않아서 죄의 오염이 남아있는 자가 감히 주의 식탁에 참여하여 거룩한 것을 모독한다면 그는 부정한채로 화목제물을 먹은 자들처럼 '자기 죄'(심판)를 먹고 마심과 같은 셈이 된다(고전 11:29).
4) 피와 내장의 기름을 먹는 것이 본문에서 다시 금지되었다. 그리고 그금지는 앞에서와 같이 화목제법에 부가되고 있다(3:17). 스스로 죽은 고기와 짐승에게 찢겨진 고기를 먹는 것은 율법에 저촉되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러한 고기의 기름보다 일반적으로 금지되었다(26,27절). 왜냐하면 기름은 감사의 표시로서만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나 피는 '영혼의 죄를 대속하는' 것이었으므로 기름을 불사르는것 이상으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징들이 그리스도의 몸으로 드린 유일회적 제사에서 완성되기까지는 피에 더큰 경외심이 표해져야 한다.
5) 화목제에 대한 제사장의 분깃이 본문에 설명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위대한 화목제물이시다. 왜냐하면 그분은 죄를 속하여 저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일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축복과 모든 선한 것을 주시기위해 자신을 제물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구속의 은혜에 기쁨으로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그제물을 먹는다. 이것은 곧 제정된 주의 만찬을 의미하는 것이다.
Ⅲ. 제사법의 결론 7:35-38
본문에는 제사에 관한 율법의 결론이 나타나있다. 이 제물에 따라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수 있다.
(1) 이 제물은 제사장에게 허락된 몫이었다(35,36절).
(2) 그것은 백성들에게 영원한 법령으로 주어진 것이었다. 즉 그들은 지시된 규칙에 따라 이 제물을 가져와야 하며, 제물중에서 기꺼이 제사장의 몫을 내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라 명하셨다'(38절). 종교적 예배의 엄숙한 행동은 명령된 것임을 명심하자. 그리스도의 율법을 준수하는 것이 모세의 율법을 준수하는 것에 비해 덜 중요하다고 말할수는 없다.
# 핵심
7:1-38
각 제사에 있어서 제사장들에게 돌아갈 분깃에 대한 상세한 규례가 제시된다.
화덕(7:9)
고대 근동에서 흔히 볼수 있었던 화덕은 땅속에 판 아궁이 형태이다. 화덕이 충분히 달궈졌을때 반죽을 화덕 안쪽측면에 붙이면 즉시 빵이 구워졌다. 커다란 돌주전자 형태의 화덕도 있었다. 그바닥에 넣어둔 작은 부싯돌들에다 불을 붙여놓고, 반죽을 부싯돌위에 올려두거나 뜨겁게 달궈진 화덕표면에 붙여둠으로써 빵을 구웠다. 제사 음식중에서 ‘고운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은 이 화덕안에서 구웠고,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은 화덕표면에서 구웠다고 한다(2:4).
# 묵상
제사장이 취할 수 있는 부분 ( 7:6-9 )
제사장의 몫은 속건제나 속죄제의 경우에는 고기이고, 번제의 경우에는 번제물의 가죽이며, 소제의 경우에는 화덕에 굽거나 솥이나 번철에서 만든 것을 취할수 있었습니다.
소제물의 분배 ( 7:9, 10 )
소제물은 기름섞인 것이나 마른 것이나 아론의 모든 자손이 똑같이 나누어야 합니다. 특별히 소제물에 이런 규정을 둔것은 소제물은 제사장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양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화덕에 굽거나 솥이나 번철에 만든 소제물은 그것을 드린 제사장의 몫으로 주어졌는데, 그것은 이런 방식으로 드려지는 예물이 소수이며 또 그제사장이 직접 일하여 얻는 소득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화목제 규례 ( 7:12-14 )
화목제는 기름섞인 무교병과 기름바른 무교전병, 고운가루에 기름을 섞어 구운 과자를 감사희생과 함께 드리되 유교병을 화목제의 감사희생과 함께 드립니다. 예물중에서 하나씩 거제로 드린후 제사장에게 돌립니다. 화목제는 인간과 하나님사이의 평화와 친교를 회복하기위해 드리는 제사입니다.
화목제물 처리방법 ( 7:15-18 )
화목제의 희생은 제사를 드리고난 당일에 먹었으며, 서원이나 자원예물은 제사를 드린 당일과 그이튿날까지 먹을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삼일째에는 불살라야 했습니다. 그이유는 삼일째까지 희생고기를 먹으면 그제사는 열납되지 않고 그것을 먹는 자는 죄를 범하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기 백성중에서 끊쳐지는 사람 ( 7:19-27 )
사람이 자기 백성중에서 끊쳐지는 경우는 부정한 자가 화목제 희생의 고기를 먹을경우, 보통 사람이 희생의 기름을 먹거나, 피를 먹을때입니다. 기름은 피와 마찬가지로 생명으로 간주되어 먹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화목제 희생은 다른 예물들과는 달리 예물을 가져오는 자도 함께 먹을수 있었지만, 그식사에 참예하는 사람은 누구를 막론하고 반드시 정결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백성중에서 끊쳐진다는 의미는 더이상 하나님의 백성으로 인정되지 않고 하나님의 언약의 복에서 제외되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있어서 이것은 곧 희망과 미래가 없이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제와 거제 ( 7:28-36 )
화목제물의 가슴부분은 앞뒤로 흔드는 방식으로 드려졌기때문에 ‘요제 또는 흔든 가슴’이라 부릅니다. 우편 뒷다리(넓적다리)는 들어올렸다 내리는 방식으로 드려졌기때문에 ‘거제 또는 든 뒷다리쪽 든 넓적다리’라고 부릅니다. 이 두가지는 제사장과 그가족에게로 돌려졌습니다. 제물을 앞뒤로 흔들거나 위아래로 들었다 놓는 것은 그제물이 먼저 하나님께 드려졌으며 하나님께서 그것을 다시 제사장 가족에게 선물로 돌려주심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행위입니다.
제사의 종류와 그목적 ( 7:37 )
여호와께 드린 제사의 종류로는 번제, 소제,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위임제 등이 있습니다. 번제는 생명을 완전히 불에 태워 제사드리는 자의 전적인 헌신을 상징하고, 소제는 하나님께서 양식을 주신 사실과 생명에 대한 감사로 드려졌습니다. 속죄제와 속건제는 죄용서를 받기위해 드렸고, 화목제는 하나님과의 평화와 친교를 도모하기위해 드려졌습니다. 위임제는 제사장들이 성직에 위임될때 드려졌습니다.
# 해설
제사법에 대한 추가 법규 ( 7 )
레위기 7장에는 6장에 이어 속건제 및 화목제의 규례가 언급되어 있으나, 이 제사들에 있어서 제사장의 몫과 그제물을 먹는 규례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사제도에 대한 규정이 주는 의미는 하나님께 제사하는 모든 일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1. 속건제의 규례
1) 속건제의 필요성
속건제는 성물이나 남의 소유권에 대해서 하나님의 율법을 모르고 범한 허물을 용서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를 의미합니다. 이웃에게 범과한 경우 이웃에게 보상한 것만으로 그죄가 사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성도들이 사람들과의 화해만 이뤄지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신앙생활하는 경주가 흔히 있지만 죄는 하나님만이 사해주실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사람은 반드시 하나님께 속건제물을 가지고 나아와 죄사함을 받아야합니다.
a.속건제는 인간의 죄를 속하는 것임(민6:12)
b.인간사이의 사죄를 위한 속건제(레19:20-22)
2) 속건제의 제물
속건제의 예물은 언제나 숫양입니다. 따라서 헌제자는 흠없는 숫양을 번제희생을 잡는 곳에서 잡아야하며 제사장은 속건제물의 피를 단사면에 뿌려야 합니다. 죄로인하여 상실된 생명, 파괴된 생명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생명이 담겨있는 피를 뿌려야 했습니다. 그리고 숫양의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기름과 두콩팥과 그근방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은 콩팥과 함께 취하여 단에 불살라 드렸습니다.
a.기름은 하나님의 축복을 상징함(사25:6)
3) 속건제물의 처리
하나님께서는 속건제를 드리고 남은 제물도 속죄제와 같은 예대로 제사장의 몫으로 취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고기가 거룩하기때문에 그 고기를 먹는 제사장들도 거룩한 마음과 자세로 먹어야합니다. 또한 속건제의 제물역시 제사장 남자라면 누구나 나눠 먹을수가 있었습니다. 이는 제물로인해 제사장간의 다툼이나 반목하는 불상사를 막기위해 화평과 화목안에서 제물을 나누도록 규정하신 것입니다.
a.제사지낸 제물은 제사장이 먹음(출29:31)
2. 화목제에 대한 규례
1) 화목제가 드려진 경우
화목제는 받은바 특별한 감사로 드리는 제사입니다. 즉 병이 다나았거나 여행을 무사히 마쳤다거나 포로로부터 해방되었을 경우에 드려졌습니다. 이는 또한 재난으로부터 구원받았을때 드려졌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지켜주시고 축복해주신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지켜주실 것에 대한 소망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a.감사함으로 드리는 화목제(레7:15)
b.복주심을 인하여 즐거워함(신12:7)
2) 화목제에 대한 규례
하나님께 화목제물을 드리고자 하는 사람은 소나 양이나 염소를 희생제물로 삼고 여기에 소제물을 더하여 드렸습니다. 감사제의 소제물로는 무교병, 무교전병, 구운과자를 드리는데 특별히 유교병도 아울러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 제물들은 예배후에 헌제자와 제사장이 함께 먹었습니다. 이처럼 화목제물을 먹는다는 것은 화목제를 드리는 자가 하나님과 친교를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a.각종 소제와 더불어(렘17:26)
b.제물의 일부를 먹을수 있음(레2:3)
3) 자원제와 서원제
서원제는 앞으로 하나님의 뜻대로 살겠다는 의미에서 드리는 제사이며, 자원제는 하나님의 축복과는 상관없이 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리는 제사입니다. 하나님은 이 두제사를 특별히 기쁘게 받으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께 서원하되 끝까지 지켜야합니다. 그리고 서원제와 자원제의 화목제물은 제사드린 당일과 그이튿날까지 먹을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3일에는 남은 모든 제물을 불태웠습니다.
a.마음으로의 자원(출35:5)
b.몸이 부정한 자는 먹지 못함(레7:20)
3. 식용 금지와 중보의 필요성
1) 기름과 피를 먹지 말라
하나님은 희생제물로 드려진 소나 양이나 염소의 기름을 사람이 식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기름이 힘의 근원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 바치는 희생제물의 여러 신체부분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기름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피를 먹지말도록 명하셨습니다. 성경에서는 피를 생명의 근원으로 간주하기 때문입니다(참조, 창9:4-5).
a.기름은 제물로 태우는 것임(출29:13)
b.생명의 요소가 되는 피(창9:4)
2) 제사장의 직분과 제사
하나님은 끊임없이 범죄할수밖에 없는 연약한 인간들을 위해 죄를 속할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이것은 제사장을 통해 하나님께 제물을 바침으로 죄를 사면받는 것이었습니다. 제사장은 누구든지 하나님앞에 속죄하고자 하는 자가 있으면 그를 위해 제사를 집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사장의 중보가 없으면 누구도 하나님앞에 나아갈수 없기 때문입니다.
a.제사장의 양식(출29:32)
b.제단의 불을 꺼뜨리지 말아야 함(레6:9)
결론
본장의 제사제도에 대해 자세한 규정은 하나님과 백성사이의 교제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과의 교제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예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배를 귀히 여기고 엄숙하고 경건하게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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