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문둥병 식별법(1) 13:1-17
(1) 문둥병은 질병이라기보다는 부정한 것이었다. 적어도 율법은 그것을 그렇게 보고있다. 그러므로 문둥병은 의사에게 보이지않고 제사장에게 보였던 것이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도 문둥병자들을 치유하신 것이 아니라 깨끗하게 하셨다고 했다. 우리는 어느누구도 문둥병으로 죽었다는 기록을 보지 못하였다. 다만 그들처럼 감염된 사람들외에는 어떤누구와도 교제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그들을 생매장하였을 뿐이다. 이 병은 애굽에서 처음 시작되어 수리아로 퍼졌다고 한다. 유대인들은 애굽에서 배운 우상숭배적 관습을 갖고있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애굽의 다른 몇몇 질병들과 함께 이 문둥병이 유대인들을 따라다니게 하신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외에 우리는 아람사람 나아만이 문둥병자였다는 것을 알고있다(왕하 5:1). 또한 문둥병은 아니지만 문둥병과 매우 흡사한 여러발진도 몸에 발생했었다. 그것들은 사람을 괴롭히고 귀찮게 했을것이지만 의식법상으로는 부정한 것이 아니었다. 그증세가 문둥병인지 아닌지는 제사장이 판단하였다. 문둥병자들은 하나님의 공의로 저주받은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므로 그판단을 하나님의 종인 제사장에게 맡겼다. 제사장이 문둥병자인지 아닌지를 가장 잘 알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것은 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마음이 도덕적으로 오염된 것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죄는 양심을 더럽게하는 영혼의 문둥병이다. 오직 그리스도만이 그죄로부터 우리를 깨끗케 하실수 있다. 왜냐하면 여기서 그리스도의 은혜의 능력은 율법적인 제사장의 능력을 무한히 능가하기 때문이다. 제사장은 오직 문둥병자인 것을 확인시켜줄 뿐이다(왜냐하면 죄에 대한 지식은 율법에서 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문둥병자를 치료하실수 있다. 그는 죄를 제거하실수 있다.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게 하실수 있나이다.' 그것은 제사장이 할수 없는 것이었다(마 8:2).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상처와 색점을 의식하고 있으므로 우리 자신을 의심해볼 충분한 이유가 있긴 하지만 우리가 깨끗한지 부정한지는 알수 없다.
(2) 제사장이 판단할때 의거해야할 여러가지 법칙이 나타나 있다.
1) 만일 환처가 '우묵하지 아니하면' 문둥병이 아니라고 할수 있다(4절). 그러나 만일 그환처가 '피부보다 우묵하여졌으면' 그사람을 부정하다 해야한다(3절). 은혜와 공존하는 허물은 영혼속에 깊이 가라앉지 않고 오히려 그마음으로는 여전히 '하나님의 법을 섬기며, '(롬 7:25),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한다'(롬 7:22). 그러나 만일 그문제가 겉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더 악화되어 속사람까지 감염되었다면 그증세는 위험한 것이다.
2) 만일 환처가 '변하지않고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그것은 문둥병이 아니다(5,6절). 그러나 만일 그상처가 매우 넓게 퍼지고 몇차례의 진찰후에도 계속 진행된다면 그병은 악성이다(7,8절). 만일 사람들이 점점더 악해지지 아니하고 죄의 길로 들어서지 아니하며 타락하는 것을 억제 한다면 그들은 점점더 선하게 되리라는 소망이 있다. 그러나 만일 죄가 잠식해 들어가고 나날이 더욱 악화된다면 그들은 내리막길로 치닫는 것이다.
3) 만일 부위에 난육이 생겼으면 제사장은 더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것은 문둥병이 확실하다(10,11절). 사람이 마음에 자만심을 품고, 육체를 신뢰하고, 말씀의 책망과 성령의 역사를 거르시는 것보다 인간의 영적상태의 악성을 가리키는 더 확실한 것은 없다.
4) 만일 어떠한 발진이든 '머리부터 발까지 터졌거든' 그것도 문둥병이 아니다(12,13절). 왜냐하면 그것은 중요한 각기간이 건전하고 왕성하게 움직이며, 그결과 자연적인 치유력으로 몸에 부담이 되고 유해한 모든 것을 방출해내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완전히 퍼졌을경우 그병은 천연두일 가능성이 있다. 만일 사람들이 거리낌없이 자기 죄를 고백하고 숨기지 아니하면 자기 죄를 숨기는 자들보다 덜위험한 것이다. 어떤사람들은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보아 위선보다는 불경건이 오히려 소망이 있다고 한다. 세리와 창기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먼저 천국에 들어갔다. 어떤점에서 갑작스런 감정폭발이 매우 나쁜 것이기는 하지만 감추어진 악의만큼 그렇게 위험하지는 않다. 다른사람들은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을 판단한다면 남에게 판단받지 않으리라는 교훈을 찾아낸다. 즉 만일 우리가 죄로인하여 '우리의 뼈에 평안함이 없으며, 우리의 살에 성한 곳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인정한다면 '여호와의 목전에서 은총을 입을 것이다'
5) 제사장은 판단할때에 시간적 여유를 가져야하며 서둘러서는 안된다.

Ⅱ. 문둥병 식별법(2) 13:18-37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제사장은 문둥병의 증세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해야 한다.
(1) 피부에 종기가 오랫동안 생겼다가 치료된 경우(18세 이하) : 치료된 것으로 알았던 오래된 상처가 다시 재발하였다면 거기에 문둥병이 있을 염려가 있다. 세상의 악한 것에서 피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다시 그중에 얽매이고 질 위험이 있는 것이다.
(2) 사고로 화상을 입었을 경우 : 이대로 발병할수 있다(24절 이하). 다툼과 논쟁의 불꽃은 종종 죄악을 유발시키며 종종 자신들의 부정한 모습을 다른사람들에게 드러내준다. 그들이 부정하다는 것은 사람들의 얼굴이 증명한다.

Ⅲ. 문둥병 식별법(3) 13:38-46
(1) 어루러기나 대머리를 문둥병이라고 잘못보지 않도록 하라는 단서가 있다(35-41절). 모든 결함을 즉시 의식법상 부정한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2) 언제든 문둥병이 대머리에 발생하면 특정한 낙인이 그 문둥병자에게 찍힌다. 그를 부정하다 확실히 진단할 것은 그환처가 그머리에 있음이니라(44절). 만일 죄라는 문둥병이 머리를 사로잡음으로써, 판단이 왜곡되고 또한 악한 행습을 장려하고 지지하는 악한 원리들이 용납된다면, 그것은 전적인 부정이다. 신앙이 건전하면 이러한 머리의 문둥병은 발하지 아니한다.
(3) 문둥병자로 확정된 자가 지켜야할 일에 대해 살펴보자 (45,46절).
1) 심사숙고한 후에 제사장이 엄숙하게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포하면, 문둥병자 자신도 그렇게 선언해야 한다(45절). 그는 애곡하는 자의 자세로 '부정하다, 부정하다'하고 외쳐야 한다.그러므로
① 그는 하나님의 강한 손아래 스스로 겸허하게 서있어야 하며, 제사장이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했을때 자기가 깨끗하다고 고집해서는 안된다. 문둥병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움'으로써 이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야 한다. 이러한 행동은 수치와 증오와 자기 비하를 나타내는 것인데, 이러한 것들은 참회자의 마음에 가득 채워져야할 것들이다. 이러한 부르짖음은 스스로를 비판하는 것이다.
② 그는 다른이가 자기에게 가까이 다가오는 것에 주의하여 경고해야 한다. 그가 어디를 가든지 멀리서 사람을 보면, 그는 "나는 부정합니다. 부정합니다, 나에게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라고 외쳐야 한다. 문둥병이 옮게되는 것이 아니라 문둥병 환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의식법상으로 부정하게 되기 때문이었다. 이것이 율법이 할수 있는 전부였다. 율법은 단지 우리의 질병을 우리에게 알려줄 뿐이다. 그러나 복음은 우리에게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원을 보여준다.
2) 다음에 그는 집밖으로 쫓겨나야 한다. 그들이 가나안땅에 정착한 이후, 그들은 성읍이나 마을 또는 동네밖에서 살았고, 자기와 같은 문둥병자들외에는 아무하고도 교제할수 없었으므로 '혼자 살아야' 했다(46절).

Ⅳ. 옷에 생긴 문둥병 13:47-59
이것은 베옷이든 털옷이든간에 의복에 생긴 문둥병에 관한 율법이다. 옷에 생긴 문둥병이 그것을 식별할수 있는 표시를 갖고있다는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는 전혀 설명할수 없는 기이한 일이다. 그때의 과정은 문둥병 걸린 사람일 경우와 거의 같다. 감염되었으리라 생각되는 옷은 바로 불태우지 말고 제사장에게 보여야한다. 만일 조사하여 '문둥병의 색점'이 발견되면 그옷은 불태워야 한다. 만일 의심스러운 근거가 사라지면 그것을 빨아야했으며, 그리고나서 사용할수 있었다(58절).

# 핵심
13:1-59
문둥병의 초기증상 및 그증상에 의한 문둥병의 진단법이 상세히 언급된다.
문둥병(leprosy, 13:8)
만성 전염병의 하나로, 세균으로인해 눈썹이나 뺨 혹은 코와 귀에 결절이 생기고 손발관절이 녹는 특징을 보여준다. 결절이 안될 경우에는 피부에 흰점이 생기며 마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 병은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한센병으로 불린다. 구약에서는 악성피부병 또는 의복이나 건물벽에 핀 곰팡이까지 문둥병이라고 불렀다. 이런 맥락에서 NIV는 이를 ‘전염성 피부질환’(infectious skin disease)으로 번역한다. 성경에서 문둥병을 죄의 결과라고 말하지는 않지만, 나중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 묵상
문둥병의 징후 ( 13:2 )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딱지가 앉거나 색점이 생겨 문둥병같이 되면 그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가야 합니다. 문둥병은 전염병일 뿐만아니라 죄로인한 부정으로 간주되어 제사장이 판별을 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문둥병자들에게 병이 나은 것을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마8:4).
문둥병 진단이 난 경우 ( 13:3-6 )
환처의 털이 희어지고 환처가 피부보다 우묵하여졌을 경우에는 문둥병으로 진단합니다. 피부병과 문둥병을 구별하는 방법은 피부에 색점이 희지만 우묵하지 않고 털이 희지않으면 제사장은 그환자를 칠일간 격리시키고 그후에도 병의 진전이 없으면 다시 칠일간 격리시킵니다. 그리고나서 환처가 엷어지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않으면 그것은 피부병으로 진단합니다. 한편 구약이 말하는 ‘문둥병’은 오늘날 알려져있는 한센(Hansen)씨 병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 범주에는 한센씨 병도 포함되지만 그외의 세균성 종기, 세균감염, 마른버짐, 약성피부병까지도 ‘문둥병’으로 호칭했습니다.
정하다는 진단 ( 13:13, 17 )
문둥병이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퍼진 경우와 난육이 희어진 경우는 문둥병이 더이상 다른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화상과 문둥병 ( 13:24-26 )
덴곳이 불그스름하고 희거나 순전히 흰 색점이 생긴 경우, 그색점의 털이 희고 그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화상에서 발한 문둥병으로 판명했습니다. 화상이 난곳으로 문둥병균이 침투해 들어와서 발병하는 경우도 있고, 몸속에 이전부터 잠복해있던 병균이 약한부위를 통해 밖으로 퍼져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적인 의미에서 볼때 죄악도 우리의 약점이나 잘못된 습관등의 경로를 통해 우리안에 침투해 들어올수 있습니다.
확실치않은 병의 징후 ( 13:26-28 )
상처의 색점에 흰털이 없고 그자리가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며 빛이 엷으면 칠일간 격리하였다가 칠일만에 병이 번지면 그것을 문둥병의 환처로 판명하였습니다. 불에 데었을 경우 색점이 여전하고 퍼지지않으면 화상으로인해 부은 것으로 간주되어 정하다고 보았습니다.
판정받은후 옴이 번질 경우 ( 13:35, 36 )
깨끗하다는 판정이 난후에 옴이 번지면 누른 털이 없더라도 부정한 것이었습니다. 옴이 환부에 넓게 퍼지는 것은 문둥병의 증상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털의 색깔과 관계없이 문둥병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부정한 옴과 정한 어루러기 ( 13:36-38 )
모든 피부병이 부정한 것이 아니라 전염성이 강하고 치명적인 질병만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고, 남에게 옮기지않고 더이상 번지지않는 질병은 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문둥병과 어루러기의 차이는 문둥병은 속으로 썩어들어 가고 어루러기는 겉에서만 퍼지는 병이라는 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속이 썩는 문둥병은 부정하다 하셨고, 겉에만 나타나는 피부병은 정하다 하셨습니다. 이처럼 죄악도 다른이들에게 전염되어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속성을 지닙니다.
피부에 흰색점이 있는 경우 ( 13:38 )
그런경우에는 제사장이 진찰하여 그피부의 색점이 부유스름하면 이는 어루러기로서 정하다고 판정해야 합니다. 어루러기와 문둥병의 색점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피부의 색점이 단순한 흰색이면 이는 문둥병과 유사한 단순한 피부병이었습니다.
대머리와 문둥병 ( 13:40-43 )
머리털, 앞머리가 빠지면 대머리이고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있으면 이는 문둥병이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발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문둥병자의 준수사항 ( 13:45, 46 )
문둥병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우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하고 외치며 혼자 진밖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부정하다고 외치는 이유는 다른사람들이 그의 곁으로 다가가서 병을 옮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의복에 발생한 색점 ( 13:47-55 )
의복에 색점이 생기면 제사장은 그색점을 살피고 칠일간 간직했다가 칠일후에 색점을 다시살펴 그것이 번졌으면 악성문둥병으로 선언했습니다. 색점이 퍼지지않은 경우에는 그의복을 빨게하고 또다시 칠일간 간직한 다음 살펴보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색점의 빛이 변치않고 그색점이 퍼지지 않았으면 부정한 것이므로 불살라야 했습니다.

# 해설
문둥병에 대한 진단법 ( 13 )
레13-14장은 각종 문둥병으로인한 부정의 제거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본장에서는 문둥병의 초기증상 및 그증상에 따른 진단방법이 자세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즉 피부에 생긴 색점에 대한 진단법, 난육에 대한 진단법, 종기에 대한 진단법, 화상에 생긴 문둥병 진단법, 의복에 생긴 문둥병의 진단병 등입니다.
1. 피부 문둥병의 진단
1) 피부에 발생한 환처
문둥병은 육신이 썩어들어가는 무서운 병으로서 영적으로는 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 병은 죄악의 흉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흰반점이 아주 희미하게 보이나 몸전체에 퍼지게 되면 아주 흉합니다.
a.피부와 털이 희어짐(레13:10)
b.피부에 흰색점이 생김(레13:4)
2) 제사장에게 데려감
사람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딱지가 앉거나 색점이 생기면 문둥병의 징후로 생각하고 제사장에게 데리고 갔습니다. 제사장에게 데려가는 이유는 이 병을 질병이라기보다는 부정함이라고 생각하며 하나님의 재앙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문둥병은 일반적인 질병과는 달리 죄의 상징으로서 하나님의 징벌이요, 종교 의식상 부정한 것으로 여겨졌기에 제사장만이 진단하고 가부를 결정할수 있었습니다.
a.죄의 형벌로 받기도 함(왕하5:27)
b.제사장이 분별함(레14:57)
3) 문둥병의 진단
문둥병에 걸린자는 일정한 장소에 모여 제사장의 진찰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제사장이 있는 성소에 들어올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사장은 피부병이 발생한 환자를 칠일간 격리 수용한후 비로소 본격적인 진단에 들어갑니다. 이 진단에서 전과 다름없으면 또다시 7일동안 격리 수용합니다. 만일 문둥병이라고 확정될때, 그 피부병 환자는 진밖으로 쫓겨나가는 수모를 당하기때문에 쉽게 진단을 내려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칠일간 두번의 격리 수용후에도 아무이상이 없으면 제사장은 피부병으로 진단하고 그를 정하다고 선언합니다.
a.칠일간 면밀한 관찰을 함(레13:4)
b.문둥병 증세가 확실하면 선고함(레13:3)
2. 문둥병의 사례진단법
1) 난육과 종처에 대한 진단법
난육은 문둥병의 병독에 의해 나타나는 인체의 파괴적 현상인데 피부가 터져 겉으로 살점이 드러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난육이 발생되는 것은 몸안에 문둥병의 균이 잠재해 있는 징후이기때문에 문둥병으로 판명되어 부정한 자로 취급되었습니다. 피부에 나타난 발진이 모두 문둥병은 아니므로 제사장이 증세에 따라 피부병과 문둥병으로 구분해야 합니다. 이 경우 그환처가 다른 피부보다 얕고 그곳의 털이 희면 그는 제사장에 의해 문둥병 환자로 판명되었습니다.
a.피부와 환처를 살펴야 함(레13:3)
b.난육이 발생했으면 문둥병임(레13:15)
2) 머리나 수염에 나타난 진단법
머리나 수염에 나는 문둥병은 옴으로 말미암아 생깁니다. 옴은 히브리 원어로 '네렉'인데 털이 빠지는 병을 가리킵니다. 병균이 내부에 잠재해 있을때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문둥병의 판별기준은 환처의 부위가 정상적인 부위보다 우묵하거나 환처의 털이 누렇거다 하얗게 변하는 것 등입니다.
a.누른털이 나기도 함(레13:30)
b.악성문둥병으로 발전하기도 함(레13:35)
3) 대머리의 진단법
자연적, 생리적 현상에 의해 대머리가 된 경우는 질병도 아니요, 종교의식상 부정한 것과는 하등의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발생하면 제사장은 부정한 문둥병자로 선포해야만 합니다. 대머리에 발생한 문둥병증상은 눈에 쉽게 띄어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줍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신속한 진단을 내려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a.대머리는 보기 흉함(사3:24)
b.사람의 신체중 가장 귀중한 것(골1:18)
3. 문둥병자의 생활과 의복
1) 문둥병자의 생활
문둥병자로 판명받은 사람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우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외치며 다녔습니다. 문둥병이 나을때까지는 계속 부정하였으며 진밖에서 살아야합니다. 그리고 가족과 떨어져 혼자 살았으며 나중에는 문둥병환자끼리 무리를 이루어 살았습니다.
a.죄를 슬퍼함(민12:10-11)
b.근신의 표시(민5:18)
2) 의복에 발생된 문둥병
옷이나 가죽에 붉은 점이나 푸른점의 색점이 있으면 제사장은 7일동안 간직한후 다시 살펴봅니다. 그때 이 색점이 퍼졌으면 악성문둥병으로 판정되어 그옷은 불에 태워집니다. 그러나 7일후에도 색점이 퍼지지 않았으면 그옷을 빨고, 빤후에도 그색점이 변치아니하면 문둥병의 부정한 것으로 취급되고 불에 태워집니다.
a.악은 모양이라도 버려야 함(살전5:22)
b.죄와의 결별(히12:1)
결론
하나님은 문둥병을 통하여 죄악의 무서운 오염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죄는 사람의 양심을 더럽게하는 영혼의 문둥병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이 문둥병을 깨끗케 하십니다. 우리는 자신이 영적인 문둥병이 아닌지를 항상 살피고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예수님께 나의 모습을 보이며 그분께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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