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유출로인한 남자의 부정 15:1-18
본문에는 남자에게서 나온 유출물로 인하여 생긴 의식적인 부정에 관한 율법이 나온다. 그것은 통상 방종한 생활의 결과로 생기는 것이었다. 수치스러운 행위에는 수치스러운 질병이 따르는 법이다. 이제 이 질병이 있는 자는 어떠한가 살펴보자.
(1) 그는 부정한 자였다(2절). 그는 감히 성소가까이 가려고해서는 안되었다.
(2) 그가 만지거나 그에게 접촉된 사람이나 물건은 모두 부정해졌다(4-12절). 이것은 타락한 자들과 교제하면 우리도 타락하게 된다는 죄의 감염성과 위험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3) 그가 이 질병에서 나았다할지라도 제사를 드리지 아니하면 부정한 것에서 깨끗케 될수 없었다. 그는 흐르는 물에서 목욕을 함으로써 제사를 예배해야 했다(13-15절). 이것은 믿음과 회개라는 위대한 복음의 의무와 그리스도의 피로써 우리의 영혼이 의롭다 하심을 받으며 그의 은혜로써 우리가 성화되는 위대한 복음의 특권을 의미하는 것이다.

Ⅱ. 유출로인한 여자의 부정 15:19-33
본문은 유출병이 있는 여인의 의식법상의 부정에 관한 것이다. 이 병은 여인을 부정하게 하고(25절), 그 여인이 만진 모든 것을 부정하게 했다(26,27절). 그리고 만일 그여인이 나아서 7일간의 시험기간을 통하여 유출병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그녀는 두마리의 산비둘기나 집비둘기새끼 두마리를 제물로 드림으로써 자신을 대속하여 정하게 될수 있었다(28, 29절). 이러한 율법을 통해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 자신을 깨끗케하사 그의 친백성이 되게 하셨으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제사장나라와 거룩한 민족이 되도록 하셨다는 것을 가르침받았다. 그들은 또한 그들자신의 순결의 명예를 보존하고 모든 죄악된 오염에서 자신을 지킬 것을 가르침받았다. 이모든 율법속에는 회막의 영예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나타나 있다. 부정한 사람은 아무도 그회막에 접근할수 없었다. 너희는…내장막을 더럽히고 그부정한 중에서 죽음을 면케할지니라(31절). 이와같이 그들은 하나님께 나아갈때 반드시 하나님과 자기들사이에 존재하는 거리와 위험을 겸손히 의식하면서 나아가야함을 배웠다. 우리는 이러한 여러가지 육적인 규례의 멍에아래 있지않다는 것, 즉 죄이외에는 아무것도 우리를 파괴할수 없듯이 죄이외에는 아무것도 우리를 더럽힐수 없다는 것을 인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자. 그당시에는 감히 화목제물을 먹을수 없었던 자들도 이제는 주의 만찬에 참여할수 있게 되었다. 우리의 장래의 행복을 위하여 참된 성결이 절대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아 우리의 심령을 믿음으로 정결하게 하자. 그리하면 우리는 하나님을 볼수 있을 것이다.

# 핵심
15:1-33
유출병과 그정결에 관해 상술한다.
유출병(15:2)
성기가 장애를 일으켜 나타나는 질병이다. 성기허약이나 임질따위로 정액이 계속 흘러나오거나 요도점막의 질병으로인한 점액유출병이다. 이 유출병을 ‘부정하다’고 한것은 이러한 질병이 대부분 방탕한 성생활의 결과로 생기기 때문이며, 불결한 점액이 타락한 인간의 육체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문둥병이 외적으로 나타난 질병이라면, 유출병은 남의 눈에 띄지않는 병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항상 정결해야 했다. 따라서 유출병에 대해 철저하고 세심한 정결조치를 규정하는 것이다.

# 묵상
유출병 ( 15:1-15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유출병을 방탕하고 부정한 생활의 결과라고 여겼기때문에, 유출병은 하나님의 성결하심에 위배되는 부정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유출병 있는 자와 접촉한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할 것입니다. 정결의식을 거행하는 것만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회개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유출병 있는 자가 그릇을 만진 경우, 질그릇을 만졌을때는 깨뜨리고 목기의 경우는 물로 씻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죄인을 연단하실때 각사람의 성품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식으로 연단하십니다. 유출병 있는 자가 깨끗해지려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새끼 둘을 취해 회막문 곧 여호와앞으로 가서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하나는 속죄제로, 하나는 번제로 드렸습니다. 죄용서를 받으려면 죄의 고백과 회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기회를 주시고 두드리는 자에게 문을 열어 주십니다(마7:7, 8).
월경중의 여인 ( 15:19-30 )
월경중의 여인은 7일간 즉 월경기간 내내 부정했습니다. 그기간에는 그여인의 몸에 닿는 모든 것 즉 누웠던 자리, 앉았던 자리 등이 모두 부정했습니다. 그리고 부정한 자와 접촉하는 모든 것이 부정했습니다. 이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부정함이 한개인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접촉하는 모든사람과 물건을 오염시키듯이, 죄도 그당사자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을 부패, 타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월경중인 여인의 침상과 자리를 만지는 자는 모두 저녁까지 부정했으며 만진 자는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어야 했습니다. 일단 부정해졌던 자가 공동체의 일원으로 복귀하려면 속죄제를 드려 정결케되고 난뒤 일정기간의 연단을 거치고 난후에야 비로소 공동체의 일원이 될수 있었습니다. 부정해진 사람이 그냥 공동체안에 머물게되면 그곳에 속한 모든사람을 부정케 만들어 그들을 죽음으로 내몰기 때문이었습니다. 죄를 범했을경우 먼저 하나님께 회개하고 용서를 빌어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죄악이 온교회와 성도들을 더럽히게 됩니다.

# 해설
유출병과 정결법 ( 15 )
본장은 성에 대한 남자의 부정과 부인의 경도에 대한 부정을 기록하고 그것의 정결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본장은 유출의 종류로 남자의 성기에 생기는 유출병, 무의식적이거나 성교에 의한 설정, 여인의 월경, 이상증세에 의한 여인의 유출병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출병으로인한 부정을 정결케하는 방법으로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으라는 말씀이 여러차례 나옵니다.
1. 유출병은 부정함
1) 부정한 유출병
유출병은 일종의 성병입니다. 정액이나 더러운 피가 몸에서 흘러나오든지 엉기든지 하는 증세입니다. 이 유출병을 부정하다고 한것은, 이러한 질병이 방탕한 성생활의 결과로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병적인 불결한 점액이 타락한 인간의 육체로부터 부단히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된 이스라엘은 몸과 마음이 깨끗해야 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성생활 또는 성기능도 항상 정결해야 하고 정상적으로 유지해야 했습니다.
a.불결한 것임(레15:26)
b.성적인 병임(레15:2)
2) 유출병자와 접촉된 자와 기구
하나님은 유출병을 앓는 병자만 부정하다고 하신 것이 아니라 유출병자와 접촉한 침상, 의자, 안장 등도 다 부정하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부정한 물건과 접촉한 사람까지도 부정하다고 규정하셨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개인이나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가 하나의 신앙적 통일을 이룬 유기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 원리는 부정의 전염에서뿐 아니라 거룩의 전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출병자로 인하여 부정하게 된자는 그옷뿐만 아니라 그의 몸도 물로 씻어야 합니다.
a.유출병자가 만진 사람도 부정함(레15:11)
b.유출병자의 식기까지도 부정함(레15:12)
3) 유출병자의 정결의식
유출병에서 치료함을 받은 사람이라도 그즉시 정결케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정결의식의 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유출병이 그친 자는 자신의 몸을 씻을뿐만 아니라 자신이 입었던 옷도 7일간에 걸쳐 빨아야합니다. 이는 병균이 옷에 붙어있다가 옷을 통해 다시 옮겨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출병이 그치고 성결의 기간을 마친후 제물을 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유출병 환자는 자신의 부정을 속함받기위해 제물을 제사장에게 가져가고 제사장은 그를 위해 속죄제와 번제를 드려야 했습니다.
a.정결의식은 일정기간을 가짐(레14:9)
b.흐르는 물에 씻음(레14:8)
2. 설정한 자와 정결의식
1) 설정에 의한 부정
설정이란 말은 남자의 정액이 분비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는 비정상적인 유출로인한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유출로인한 부정이었습니다. 사람의 몸에서 나온 정액은 타락한 인간의 육체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부패로 돌아가는 죽음의 한 현상이기에 부정한 것으로 취급되었습니다. 남녀의 성관계를 통한 정액의 방출도 의식적으로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구약시대의 부정관념은 윤리나 도덕성에 관련된 것이기보다는 하나님앞에서 부정한 것들에서 비롯되었습니다.
a.정액을 분비한 것(창38:9)
b.동침시의 설정(레15:18)
2) 설정한 자의 의식
성과 연관된 규례는, 인간들에게는 은밀한 것이지만 하나님앞에서는 인간사의 모든것이 벌거벗은 것처럼 드러나게됨을 설정한 자의 정결의식에서 배우게 됩니다. 설정을 한 자는 저녁까지 기다린후 몸과 옷을 씻음으로 부정을 제거했습니다. 정수가 묻은 옷이나 가죽은 물에 빨았습니다. 동침한 남녀는 물로 씻도록 했습니다. 생식과 성자체가 불결한 것은 아니지만 율법은 그러한 것까지 하나님앞에서 정결할 것을 가르칩니다. 하나님께서는 부정한 것에서 정결케되는 방법으로 물에 씻으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죄를 씻는 방법으로 회개를 가르쳐주신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a.세탁해야할 옷(레15:6)
b.온전한 성결(약4:8)
3. 경도에 대하여
1) 여인의 유출
여자의 월경은 피와 연관되어 의식적인 불결로 간주되었습니다. 다시말해 여인의 월경은 생산의 고통을 의미하는 저주이며, 또한 피의 유출로인해 나타나는 죽음을 의미했습니다. 월경중에 있는 여인과 접촉한 자와 그 여인이 누웠던 자리와 앓았던 자리도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어 물로 씻어야 했습니다. 그여인은 부정의 기간이 지난후 비둘기 두마리를 제사장에게 가져옵니다. 그러면 제사장은 그여인을 위해 속죄제와 번제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a.경도(레18:19)
b.누웠던 자리와 앉았던 자리가 부정함(레15:20)
2) 부정한 병에 대한 규례
부정케 된후 정결규례를 행하지 않고 부정한가운데 계속 머무르게 되면 죽음이 뒤따릅니다. 부정한 병규례는 유출병이 있는 자와 설정함으로 부정을 입은 자와 불결을 앓는 여인과 유출병이 있는 남녀와 불결한 여인과 동침한 자입니다. 부정한 병과 규례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당신의 백성들도 거룩할 것을 요구하신 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a.칠일후의 정결(레15:13)
b.종교적 불결(겔23:35)
결론
유출병과 그부정을 제거하는 규례를 통하여 우리는 이스라엘 신앙공동체를 향한 하나님의 각별한 관심과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의 정결유지의 중요성을 알게됩니다. 하나님앞에서는 어떠한 부정이라도 감춰질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앞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명심하고 언제 어디서나 행동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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