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문둥병 환자의 정결의식 14:1-9
(1) 문둥병이 불치병이 아니라고 생각되고 있다. 실제로 웃시야는 죽는 날까지 그병에 걸려있었으나 미리암의 경우는 7일동안만 계속되었다. 문둥병은 종종 시간의 경과에 따라 치료되었다고 볼수 있다.
(2) 질병의 판결과 마찬가지로 치료에 대한 판결도 제사장에게 맡겨졌다. 제사장은 진밖 문둥병자에게 가서 그의 문둥병이 치료되었는지 어떤지를 알아보아야 한다(3절). 제사장들을 특별히 문둥병자들에게 나아가도록 지시했던 것은 불쌍한 그들에게 자비를 베풀기 위함이었다. 문둥병자가 성밖으로 쫓겨나고 제사장들에게 갈수 없을때, 제사장들을 그들에게 나아가도록 한것은 다행스런 일이었다. '너희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약 5:14). 만일 우리가 죄에 대한 영적인 문둥병에 그것을 적용시킨다면 우리는 난잡하게 행하는 자들로부터 물러나 그들이 그것을 부끄럽게 여기도록 하되, 그들을 원수처럼 여기지 말고 형제처럼 권고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살후 3:15). 또한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사, 잘못으로인해 성도의 교제에서 쫓겨난 자들을 회개케 했을경우, 친절과 기쁨 그리고 진지한 애정으로 다시 받아들여야 한다. 이와같이 바울은 파문당한 고린도 교인이 회개의 증거를 나타내 보이면 그를 용서하고 위로하며 '사랑을 저희에게 나타내라'고 명하고 있다(고후 2:7,8).
(3) 문둥병이 치료된 것이 확인되면 제사장은 특별한 의식으로 그사실을 선언해야 한다. 그 문둥병자나 그의 친구들은 이목적을 위하여 새 두마리를 잡고(정결한 것이면 어떤 들새이든 상관없다), 백향목과 홍색실 그리고 우슬초를 함께 준비해야 했다.
1) 그것은 문둥병자에게 뿌릴 피와 물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었다. 새 한마리는 '흐르는 물위 질그릇안에서 잡게'되어 있었다. 그럼으로써 그 새의 피가 물을 피빛으로 물들게 하였다.
2) 살아있는 새는 물과 피속에 담근 백향목가지에 우슬초 한다발과 함께 약간의 홍색실로 단단히 묶어야 했다. 그것으로 문둥병으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뿌리도록 했다(6,7절). 그 백향목 나무는 잘 썩지않는 나무로서, 문둥병자가 기력과 건강을 회복하였음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홍색실은 다시 그의 혈색이 회복되었음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문둥병은 환자를 눈처럼 희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슬초는 흔히 문둥병에 수반되는 불쾌한 냄새가 제거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백향목은 가장 품위있는 나무이고, 우슬초는 가장 보잘것없는 나무인데 여기서 이 의식에 함께 사용되었다(참조. 왕상 4:33). 문둥병자에게는 일곱번 뿌리도록 되어있었는데, 이는 다윗이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라고 기도한 곳에서 암시하는 바와 같이 완전한 정결을 의미하는 것이다(시 51:2). 나아만도 일곱번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라는 지시를 받았다(왕하 5:10).
3) 그리고나서 살아있는 새는 들에 놓아주게 되어있었는데, 그것은 문둥병자가 깨끗하게 되었으므로 이제는 이 이상 속박과 제한을 받을 필요가 없이 그가 원하는 곳에 갈수 있는 자유를 누릴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새가 하늘을 향해 날아간다는 사실은 이제부터 위엣 것을 찾고, 하나님께서 회복시켜 주신 이 새생명을 단순히 그가 이세상 일에 소비하지 말라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전에는 '진토에 구푸리고'(시 44:25), 근심과 공포에 있었던 영혼이 이제는 열린 창공에서 나르며, 믿음과 소망 그리고 거룩한 사랑과 기쁨의 날개를 달고 위로 높이 솟구칠수 있게된 것이다.
4) 제사장은 이외에 그 문둥병자가 깨끗하다는 것을 선포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깨끗하다고 선포한 자들은 참으로 깨끗한 것이며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상관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육체로 있는동안에는 율법아래 계셨다. 그율법이 아직 폐지되지 않은 상태에 있었으므로 예수께서는 자신이 초자연적으로 치유하셨던 문둥병자들에게 '가서 제사장에게 이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리라'고 지시하셨던 것이다(마 8:4;눅 5:14).
5) 문둥병자가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으면 그는 자기 몸과 의복을 깨끗이 하고, 모든 털을 밀어야 한다(8절). 아직 진밖에서 칠일을 머물러야 하되, 칠일이 되면 다시 성결의식을 해야 한다(9절). 제사장이 질병으로부터 그가 깨끗하여졌다고 선언하였으므로, 그는 그모든 병의 잔유물로부터 가능한 한 항상 자신을 깨끗이 하여야하며 모든 다른 부정한 것으로부터도 자신을 지켜야 한다.
Ⅱ. 정결케하는 제사 14:10-20
(1) 문둥병 환자의 정결을 완전케하기 위하여, 진밖에서 의식을 수행한지 팔일째 날에 문둥병 환자는 '회막문앞에' 출석하여, 제물을 가지고 여호와께 보여야 한다(11절). 여기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살펴볼수 있다.
1) 하나님의 긍휼은 우리자신을 그에게 드리지 않을수 없게 한다(롬 12:1).
2) 하나님께서 질병이나 거리상의 문제, 기타 여러가지 문제로 우리를 금하셨다가 다시 규례에 참예할 자유를 회복시켰을 경우, 우리는 그 되찾은 자유를 선용함으로써 먼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관심과 그의 성소에 대한 우리의 애정을 입증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깨끗케된 문둥병 환자는 소제물과 기름한 록과 함께 어린양 세마리를 가져오도록 하였다.
1) 이경우에 가장 특별한 의식은 어린양을 먼저 드리는 속건제물에 대한 것이다(12절). 문둥병자는 회막문밖에 서고 제사장은 안에 섬으로써 이 의식이 문을 통하여 거행되었다. 이렇게함으로써 비록 그가 살아있는동안은 문둥병자라는 명칭이 붙어다닐지 모르지만(우리주 예수께서 깨끗케하신 것으로 보이는 자에게는 그 예를 들수 있는데 그는 그후에도 '문둥이 시몬'으로 불리었다;마26장) 이제는 그사람도 다른 이스라엘인들처럼 다시 하나님의 뜰에 참여할수 있도록 허락되어지며 이전처럼 환영받게 되는 것이다. 깨끗하여진 문둥병자들은 거룩한 제사장처럼 피와 기름으로 영접된다.
2) 이외에도 속죄제와 번제로 각각 어린양 한마리씩을 드려야 했다(19,20절). 제사장은 이 제물들로써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고 했다.
① 이로써 그의 도덕적인 죄가 사라진다.
② 이로써 그의 의식적인 부정함이 사라진다. 그가 그 의식적인 부정함때문에 거룩한 일에 참예할수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를 위하여 속죄하는 것'으로 일컬어지는데 왜냐하면 여기서 상징적으로 나타나 있듯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우리의 특권회복은 순전히 위대한 중보에 힘입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속죄제를 드려 속죄를 한다음에 하나님께 그의 자비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번제를 드렸다. 질병에 있어서나 치료에 있어서나 하나님의 손길이 직접적으로 임하면 임할수록 하나님께 영광을 드려야할 이유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주님께서도 '네 깨끗케됨을 인하여 모세의 명한 것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막 1:44)고 말씀하신 것이다.
Ⅲ. 가난한 문둥병자를 위한 결례 14:21-32
우리는 여기에서 가난한 문둥병자를 정결케하기 위하여 마련된 하나님의 특별한 배려를 대하게 된다. 만일 그들이 어린양 세마리와 고운가루 십분의 삼을 가져올수 없다면, 어린양 한마리와 고운가루 십분의 일, 그리고 다른 두마리 어린양 대신에, 산비둘기 두마리나 집비둘기새끼 두마리를 바치도록 했다(21,22절). 다음의 사실을 살펴보자.
(1) 가난이라는 이유가 전혀 아무런 제물을 바치지않은 것에 대한 변명이 될수 없다. 아무라도 자기들이 가난하기때문에 하나님께서 자기들에게서 아무런 봉사도 요구하시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말라.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생각하시어 가장 가난한 자도 할수 있는 것을 요구하시기 때문이다. "내 아들아, 네마음을 내게 주라. 그리하면 네입술의 송아지가 외양간의 송아지를 대신하여 열납되리라."
(2) 하나님께서는 가난한 자들에게 그들의 능력에 맞게 요구하신다. 만일 즐거운 마음과 정직한 마음이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그들이 최선을 다해 가져올수 있었던 것이 두마리의 비둘기였다하더라도 하나님께는 두마리의 어린양처럼 열납될 것이다.
Ⅳ. 집에 생긴 문둥병 14:33-53
이것은 집에 생긴 문둥병에 관한 율법이다. 집에 생긴 문둥병은 의복에 생긴 문둥병처럼 설명하기 어려운 것이다.
(1) 비록 약속의 땅인 가나안땅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집에 문둥병이 전염될수 있다고 가정되어 있다(34절).
(2) 집주인이 집에서 문둥병으로 의심되는 조그마한 근거를 발견하면, 즉시 제사장에게 그사실을 알려야했다. 문둥병이 집에 역사하는 것처럼 죄는 마음에 역사하는 전염병이다. 그래서 집주인은 자기 가정에 엄청난 죄악이 나타나지는 않았나 제일먼저 주의하여 경계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이든간에 죄가 되는 것은 그들의 장막에서 멀리 내어버려야 한다(욥 22:23).
(3) 만일 제사장이 조사하여 문둥병이 그집에 들어간 것이 발견되었다면 감염된 건물의 일부를 제거해냄으로써 그집을 고치도록 해야했다(40,41절). 이것은 신체의 다른부분을 보전하기 위하여 썩은 지체를 절단하는 것과 같다.
(4) 만일 그래도 그집에 여전히 문둥병이 남아있다면 전가옥을 털어 버려야하며, 모든 자재들은 쓰레기장으로 옮기도록 했다(44,45절).
(5) 만일 감염된 돌을 제거해버림으로 집이 깨끗하게 되고 문둥병이 더이상 퍼지지않았다면, 그집은 깨끗해진 것이다. 집이 위생적이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이스라엘 사람이 거처하기에 적합하기 위해서는 의식법상의 부정으로부터 정결해야 했다. 그 결례의식은 문둥병환자의 결례의식과 거의같다. (49절 이하). 우리 가족중에 잘못이 있을경우에는 그잘못이 무엇이든간에 고치도록 애쓰는 똑같은 배려를 함으로써 우리 자신이나 우리의 집들까지도 여호와를 섬기도록 해야한다(참조. 창 35:2).
Ⅴ. 문둥병에 대한 개요 14:54-57
본문은 문둥병에 관한 이 율법의 결론이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살펴볼수 있다.
(1) 하나님께서는 자기백성 이스라엘에게 지극한 관심을 베푸신다. 아람사람 나아만이 문둥병에서 고침을 받았을때, 요단강에서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제사장에게 자기 몸을 보이라고 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 구주께서 유대인들을 고치셨을 경우에는 제사장에게 가서 보이라고 하셨던 것이다.
(2) 우리는 마음을 병들게하며 더럽히는 모든 죄악된 욕망과 취향이 우리를 지배하지않도록 마음을 지키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할때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기에 합당하게될 것이다.
# 핵심
14:1-57
문둥병자로 판명된 자가 완치되어 이스라엘 공동체로 복귀하기위해서 행해야할 정결의식과 규례를 세부적으로 제시한다.
문둥병자의 정결의식(14:1-20)
문둥병으로부터 회복된 자가 이스라엘 백성으로 복귀하기위해서는 진밖에서의 정결의식과 여호와의 성막 번제단앞에서의 정결의식을 거쳐야 했다. 진밖에서 7일동안 행해지는 의식에는 산새 두마리,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 등이 준비되었는데, 이것들은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신 그리스도의 구속은혜를 상징한다. 7일이 지난 다음날 제사장은 번제단앞에서 그를 위해 속건제, 속죄제, 번제, 소제의 희생제사를 차례로 드렸다. 이는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피조물이 될것을 예표한다.
가난한 자를 위한 정결의식(14:21-32)
완치된 문둥병자중에서 경제적 여건이 여의치않아 규정된 제물을 바칠수 없는 자들을 위해 그제물의 수나 종류를 달리 규정하였다. 이는 대개 정규적인 예물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규례는 경제적,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반영한 것이며, 하나님이 물질의 양보다는 그마음의 중심을 감찰하신다는 사실을 교훈한다. 하나님이 성도들에게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은 제물의 양이나 가치가 아니라 통회하는 심령과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예배이다(시 51:17; 요 4:24).
흙반죽(14:42)
히브리인들이 사용한 흙반죽은 여러가지였다. 일반 진흙을 쓰기도 하고 진흙에다 잘게 썰어 다진 짚을 섞어쓰기도 했다. 본문의 “흙”이란 바로 이처럼 짚을 섞은 흙반죽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히브리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석회를 사용하기도 했는데, 그것을 재와 섞으면 훌륭한 회반죽이 되었다. 또한 그들은 모래와 재와 석회를 골고루 혼합하여 시멘트를 만들기도 했다.
# 묵상
문둥병자의 정결의례 ( 14:2-9 )
문둥병자가 정결케되면 그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가서 조사해보고 문둥병 환처가 나았을경우에는 정한 산새 두마리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을 가져오게 하여 새 한마리는 질그릇안에서 잡고, 다른새는 산채로 취하여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실에 죽은새의 피를 찍어 문둥병이 나은 사람에게 일곱번 뿌리고 산새는 들에 놓아보냅니다. 그리고 그사람은 옷을 빨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습니다. 이런 의식절차를 거침으로써 문둥병 걸렸던 사람은 정결케되어 사회에 복귀할수 있었습니다.
문둥병자가 정결케되는 날 ( 14:8 )
깨끗해진 문둥병자는 칠일간 밖에서 머물고 들어와야 합니다. 정결의식이 끝나자마자 백성과 어울린 것이 아니라 진밖에서 칠일간 자기연단의 시간을 가져야했던 것입니다. 특히 성경에서 ‘팔일’은 재창조를 의미합니다. 창조의 사이클인 ‘칠일’을 지나서 오는 팔일은 창조의 불완전을 완성하는 날인 것입니다. 그래서 팔일에 할례와 문둥병자의 정결예식이 행해졌으며, 신약에 와서는 예수님의 부활이 일어난 것입니다. 성도들도 죄를 회개하고 자복했다고해서 전과 다름이 없다고 자만하지 말고 근신하며 삼가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깨끗해진 문둥병자의 속건제 절차 ( 14:14-20 )
속건제로 희생의 피를 정결함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손 엄지가락과 오른쪽발 엄지가락에 바르고, 제사장은 왼손바닥에 기름을 따라 오른쪽 손가락으로 여호와앞에 일곱번 뿌린후 손에 남은 기름은 정결함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손 엄지가락과 오른발 엄지가락에 발랐습니다. 그리고 속죄제를 드린후에는 번제희생을 잡아 번제를 드렸습니다. 이와같이 속죄한 다음 번제를 드림으로써 하나님 백성의 일원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가난한 문둥병자의 속죄제사 ( 14:21, 22 )
가난한 문둥병자가 깨끗해진 때에는 어린숫양 하나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가루 에바 십분의 일에 섞은 것과 기름 한록을 취해 속건제를 드리고 산비둘기와 집비둘기새끼로 속죄제와 번제를 드렸습니다. 둘을 취하는 이유는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고 다른하나는 번제물로 삼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은 제물의 많고 적음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사람의 헌신하려는 마음을 중시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시며 그들을 사랑하십니다.
집에 생긴 색점 ( 14:34-36 )
집에 색점이 생기면 집주인은 제사장에게 그사실을 고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색점을 발하게 하신다는 말은, 그것이 풍토병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셔서 백성의 거룩을 요구하신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속일수 있어도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꿰뚫어보고 계시므로 죄를 은폐하려 하지말고 먼저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말을 들은 제사장은 그집을 비우도록 한다음 살펴봅니다. 그집에 그냥 머물도록 내버려두면 언제 문둥병이 그집주인에게 옮겨 붙을지 알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죄악이 침투해 들어오지 못하도록 우리의 마음문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악성문둥병이 퍼진 집 ( 14:45-48 )
악성문둥병이 퍼진 집은 헐고 돌과 그재목과 그집의 모든 흙을 성밖 부정한 곳으로 내가야합니다. 보수하는 것만으로는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않을때 이런식으로 완전히 제거해버린 것입니다. 죄악도 몇차례의 수정과 경고에도 불구하고 없어지지 않으면 뿌리째 뽑아버려야 합니다. 집을 고쳐 바른후에 색점이 퍼지지않으면 색점이 나은 것이므로 제사장은 그집을 정하다고 선언하고 제사를 드려야 했습니다. 훈계만으로도 죄인이 죄에서 돌이킬 경우에는 하나님께서 징벌하지 않으십니다.
문둥병으로인한 부정의 범위 ( 14:54-56 )
옴, 의복과 가옥의 문둥병, 붓는 것과 피부병, 색점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문둥병으로 상징된 죄악은 우리의 마음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주변환경에까지 그영향을 미치므로 내마음과 내교회와 내직장, 내집 등 내 주변환경까지 정결하게 해야합니다.
# 해설
문둥병환자가 정결케되는 규례 ( 14 )
레13장에서는 문둥병을 진찰하였고 본장에서는 문둥병을 치료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즉 완치된 문둥병자의 정결규례를 비롯하여 장차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에 정착하여 잘때 가옥에 문둥병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1. 문둥병 결례순서
1) 치유의 확인
이스라엘 제사장의 위치는 매우 독특하고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의 직무는 모든사람들의 생활과 관계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문둥병에 걸린 사람이든지 문둥병이 나은 사람이든지 무론하고 그들의 진찰을 제사장에게 맡기셨습니다. 이에 치유된 문둥병자를 위하여 제사장은 진밖에서 제1차 정결예식을 거행하고 그가 치유되었음을 선언합니다.
a.제사장에게로 데려감(레13:6)
b.제사장에게 보여야 함(눅17:14)
2) 치유받은 문둥병자가 할일
제사장은 치유받은 문둥병자로하여금 그옷을 빨게하고 모든털을 밀게한 후에 몸을 물로 씻도록 했습니다. 문둥병자와 접촉된 것들은 다 부정한 것이기때문에 이것들은 다 물로 깨끗이 씻지않으면 안되었습니다. 여기서 물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와 정결케하는 성령의 은혜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8일에 속건제, 속죄제, 번제 및 소제를 드려야합니다.
a.부정함에서 깨끗케되는 날(민31:19)
b.결례를 위한 제사(레14:23)
3) 치유받은 문둥병자의 예물
치유된 문둥병자는 정결의 선언을 받은후 칠일간의 정결의식을 마치고 제팔일에 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정결선고를 받은 치유된 문둥병자는 제사예물로 흠없는 어린숫양 둘과 일년된 흠없는 어린암양 하나와 또 고운가루 에바 십분의 삼에 기름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록을 준비했습니다. 흠없는 어린숫양 중 한마리는 속건제로 드리고 다른 한마리는 속죄에 희생으로 드렸습니다. 흠없는 어린암양은 번제제물로 사용되고 기름 한록은 제사장이 치유받은 문둥병자의 신체 여러부분에 발랐습니다.
a.소나 양을 바치는 날(출22:30)
b.일정한 절차에 따라(히13:11-12)
2. 가난한 자에 대한 결례법
1) 반드시 드려야하는 제사
하나님은 문둥병자에게 사죄와 건강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문둥병에서 치유받은 자는 그의 형편이 어떻든지간에 하나님께서 명하신 제사를 반드시 드려야합니다. 이것은 오늘날 우리 성도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줍니다.
a.정결케된 성도(히9:14)
b.완전한 정결(히12:24)
2) 힘에 맞도록 예물을 준비하라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처지를 고려하여 부요한 자와 같이 많은 제물을 바치도록 명하지 않으시고 특별규정을 두셨습니다. 그것은 부자에게는 세마리의 양을 드리도록 하셨으나 가난한 자는 그형편에 맞는 제물을 바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규례는 가난한 자를 배려하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보여줍니다.
a.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삼상16:7)
b.가난한 자를 사랑하심(시9:12)
3) 동일한 은혜를 베푸심
하나님은 부한 자와 가난한 자 모두에게 동일한 은혜를 베푸십니다. 하나님은 결코 물질의 양이 아닌, 그마음의 중심을 감찰하시는 분입니다. 주님께서도 많은 양의 돈을 헌금하는 부자들앞에서 두렙돈의 동전을 낸 가난한 과부를 칭찬하셨습니다(참조, 막12:41-44).
a.부르심에 차별이 없음(롬3:22)
b.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심(고후9:7)
3. 건물의 보균 경우
1) 집안에 발하는 색점
하나님은 집안에 발하는 색점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가옥에 문둥병 색점이 발했을경우 집주인이 먼저 제사장에게 보고하였습니다. 문둥병에 전염된 부분은 색점이 있는 돌을 빼어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하고 집안 파면을 긁어 흙을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했습니다.
a.젖과 꿀이 흐르는 땅(민14:8)
b.알리지않으면 화를 당함(사29:15)
2) 문둥병에 전염된 가옥
당시 이스라엘에 있어 문둥병은 현대의학에서 판별되는 문둥병과는 달리 각종 피부병 및 가옥과 같은 곳에 발생하는 곰팡이 부식으로 부정한 것이었습니다. 그 부정한 부분을 고쳤으나 재발되면 거기에 대한 규례도 지켜야 했습디다. 이러한 악성문둥병의 경우에 제사장은 아예 가옥을 헐어버리도록 명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가재도구도 전부 성밖 부정한 곳에 버리도록 했습니다.
a.악성문둥병(레14:44)
b.집을 헐것(레14:45)
결론
문둥병자로 격리되었다가 완치된 자는 다시 이스라엘 진으로 들어가 하나님과의 완전한 교제에 참여할수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이것을 통해 그어떠한 죄라도 하나님께 나아오면 해결되지 않는 것이 없음을 알게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도 죄악가운데 헤매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여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새사람이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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