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이스라엘의 자손들 2:1-17
(1) 야곱의 가족 즉 그의 열두 아들이 본문에 언급되는데, 성서전체를 통하여 종종 찬양을 받는 유명한 숫자이다. 우리는 도처에서 이 열두 족장의 후손인 열두 지파에 대한 기록을 접하게 된다. 이들 몇몇 족장의 개인적인 성품은 전혀 훌륭하지 않다(처음 네형제는 결함이 많은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자손에게 약속을 주셨다. 왜냐하면 약속은 은혜, 곧 값없이 주시는 은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야곱을 사랑하심은 그의 공로를 인함이 아니고 오직 아무도 자랑치 못하게 하려 하심이었다.
(2) 유다지파는 모든 지파들중에서 가장 찬양을 받고있으며, 가장 창대케 되었다. 따라서 계보가 형제중에서 제일먼저 나와있고 가장 크다. 저 유명한 나무의 첫번째 가지에 대한 설명에서, 그중 그리스도가 가장 큰가지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다음에서 몇가지 사실을 확인할수 있다.
1) 매우 악한 몇몇 형제가 있었다. 유다의 장자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인생초기에 하나님이 죽이셨다(3절). 그의 동생 오난역시 더살지 못하였다. 여기에 다말이 나타나는데, 그녀는 시아버지인 유다와 근친상간을 범하였다(4절). 그리고 여기에 아간이 있는데, 그는 말썽꾸러기라는 의미를 가진 아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운다. 그는 저주받은 물건을 취함으로써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였다(7절).
2) 헤만과 에단, 갈골과 다라같이 매우 지혜롭고 선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들은 아마 세라의 직계 아들들은 아닌것 같으나 그의 후손임에는 틀림없다. 그들이 여기서 언급된 것은 그들 아비의 집에 영광이 되었기 때문일 것이다(왕상 4:31).
3) 나손과 같이 매우 위대한 사람도 있다. 그는 이스라엘진이 광야에 있을때 유다지파의 족장으로서 영광스러운 행군의 선봉이 되었다. 그리고 살마라고도 불리우는 살몬은 이스라엘이 가나안땅에 들어갈때 영광스러운 선봉장이 되었다(10,11절).
(3) 이새의 가족이 소개된다. 이 가족에 대해 특별히 설명한 이유는 다윗때문이다. 그리고 '이새의 줄기에서 한싹으로 난' 자는 다윗의 자손을 가리킴이다(사 11:1). 여기에서 다윗은 일곱째 아들이었다는 것이 나타나며, 다윗의 위대한 세장수인 요압, 아비새, 그리고 아사헬이 그의 누이중 한사람의 아들들이었으며, 아마사는 다른누이의 아들이었음이 밝혀지고 있다.

Ⅱ. 헤스론의 자손들 2:18-55
이본문에서 언급된 자들은 다른곳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이다.
(1) 여기에 브사렐이 나타나는데, 그는 성막을 건축할때에 우두머리 기술자였다(출 31:2).
(2) 헤스론은 애굽으로 야곱과 함께 내려온 70명중 한사람이었다(창 46:12). 여기에 언급된 야일의 성공은(22,23절) 가나안정복이 있은지 오랜후이었다. 이들중 몇사람의 계보는 한개인이 아니라, 기럇여아림의 아비(50절), 또는 후에 다윗의 성읍이 된 베들레헴의 아비(51절)처럼 장소나 나라이름으로 끝맺고 있다. 왜냐하면 이지역은 땅을 분배할때에 그들의 분깃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모든 위대한 가족들중에서 서기관의 족속도 볼수 있어 기쁘다(55절). 서기관 족속들은 이스라엘 모든족속들에게 하늘왕국에 대하여 잘 교육시켰었다.

# 핵심
2:1-55
앞에서 에서의 후손들을 소개한 기자는, 본장에서는 유다가계의 족보를 소개한다. 여기서 우리는 구속사적 맥락에 따라 족보를 기술해나가는 기자의 의도를 엿볼수 있다. 본장에 소개되는 인물들의 조상인 유다는 야곱의 넷째 아들이었지만, 기자는 야곱의 열두 아들을 소개한후에 장자인 르우벤의 족보를 언급하지 않고 곧바로 유다족보를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포로귀환민들로 하여금 유다왕조가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언약의 왕조였음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다.

# 묵상
유다의 아들들에 대한 기록 ( 2:3, 4 )
유다는 네째 아들로 장자권을 부여받은 복된 자였지만, 그런 그가 보여준 행태는 비도덕적이며 반인륜적인 것이었고 가나안 여인에게서 난 그의 아들들은 불의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이런 연약함속에서도 고귀하신 구속의 의지를 이루어 나아가십니다. 여기에, 인간의 연약함과 과실에도 불구하고 은총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이 있습니다.
헤스론에서 다윗에 이르는 족보 ( 2:9-17 )
헤스론에서 다윗에 이르는 족보는 1장부터 시작된 족보의 중심점입니다. 아담에서 노아, 셈에서 아브라함에 이어 세번째로 나오는 종합족보는 아담부터 시작된 족보가 다윗에까지 이르고 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헤스론의 아들 갈렙의 족보 ( 2:18-20 )
훌은 모세를 도와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끈 신앙의 위인이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아말렉과 싸울때 모세와 아론과 함께 산꼭대기에 올라 모세가 기도할때 피곤하여 손이 내려오지않도록 그팔을 받쳐준 훌륭한 동역자였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족보에는 이런 신앙인의 기록이 제외되지 않습니다.
자손의 축복 ( 2:25-49 )
자손의 많음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그들에게 축복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창1:28)고 말씀하셨습니다. 시대적인 상황이 자손의 축복을 멸시하여도, 성경적인 입장에서 보면 이것은 분명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임을 알아야 합니다. 세계 곳곳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은 감소되지 않고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볼때 하나님의 자녀들을 키우는 교회의 사명이 얼마나 중요함을 깨닫게 됩니다. 영적사역의 정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람에게 있음을 고백해야 합니다.
종을 통해 대를 이은 세산 ( 2:34, 35 )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어서 딸을 자신의 종 야르하에게 주어 앗대를 낳게 했습니다. 이는 아들이 어렸을때 죽었음을 뜻하는데, 아들이 없을경우 딸이 아버지의 기업을 잇고 아버지의 이름을 후손에게 남기는 규례가 모세의 법에 규정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사역은 육적인 혈통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영적인 거듭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서기관 족속 ( 2:55 )
본문에 나오는 서기관 디랏, 시므앗, 수갓 족속은 모세당시 아론과 더불어 백성을 지도했던 훌의 자손들로서 겐 족속이었습니다. 이들은 미디안 족속중 하나로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후손이며, 후에 이스라엘에 동화되어 레갑 자손으로 알려졌습니다.

# 해설
유다 가계의 족보 ( 2 )
본장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과 유다자손의 족보가 나열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다지파의 이름은 메시야가 나실 계보에 따라 소개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중에 유다지파가 가장먼저 언급되는 이유는 언약백성의 정통성과 구속사적 흐름이 바로 이들을 통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1. 이스라엘의 후손들
1) 이스라엘의 아들들
본장의 1절과 2절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나옵니다. 야곱의 첫아내인 레아의 아들들은 장자인 르우벤, 그리고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등 6명입니다. 야곱이 사랑하던 둘째 아내인 라헬의 아들들은 애굽의 총리대신이었던 요셉과 그의 동생 베냐민입니다. 그리고 레아의 시녀였던 실바의 아들로는 갓과 아셀이고 라헬의 시녀였던 빌하의 아들은 단과 납달리입니다.
a.르우벤(창29:32)
b.스불론(창30:20)
2) 유다와 그의 아들
본장에서 유다자손이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유다가 르우벤대신 장자의 영광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유다가 이방여인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은 에르, 오난, 셀라인데, 에르는 다말과 결혼하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죽이셨습니다. 그아우 오난역시 하나님의 진노로 죽었습니다. 이후 유다는 다말과 동침하여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습니다.
a.유다(창29:35)
b.유다의 아들 오난(창38:4)
3) 베레스의 후손들
유다를 통해서 내려온 구속사의 줄기는 유다의 며느리 다말을 통해서 바로 아들에게 이어집니다. 베레스는 세라와 쌍둥이 형제였지만 족보에는 항상 먼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이유는 베레스의 후손들이 유다가문에서 지도자적인 위치에 있었고, 다윗의 선조로 예수님의 족보에 직접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a.쌍둥이(창38:29-30)
b.그리스도의 조상(마1:3)
2. 다윗의 계보
1) 헤스론의 후손들
베레스의 아들 헤스론은 모든 후손의 아비로 그는 아주 다산했습니다. 그는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간 70여명 중에 하나입니다(참조, 창46:2). 헤스론의 아들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습니다.
a.베레스가의 시조(민26:21)
b.다윗의 조상(룻4:19)
2) 이새의 아들
오벳의 아들 이새는 여덟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중 다윗이 마지막 아들이었습니다(참조, 삼상16:8-11). 그러나 본장에서는 이새의 아들 일곱과 두딸이 소개되고 있어 우리는 본문을 통해 이새의 아들중 한아들이 어린시절에 죽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일찍 죽었을경우 자녀가 없다고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본문에서 이새의 가족이 자세히 기술되고 있는것은 다윗때문이며 이새의 줄기에서 한싹으로 난 메시야 때문입니다.
a.이새의 아들 엘리압(삼상16:6-7)
b.이새의 막내아들 다윗(삼상16:10-11)
3) 다윗
이새의 말째 아들인 다윗은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세우심을 입은 다윗은 정치적으로 통일왕국의 기틀을 확고히 다졌을뿐만 아니라 제도적, 종교적인 면에서도 업적을 남겼습니다.
a.베들레헴 출생(삼상17:12)
b.여호와의 택한 자(삼상16:1)
3. 헤스론의 다른자손들
1) 갈렙 자손과 스굽
헤스론이 낳은 갈렙은 9절의 글루배와 동일인물입니다. 갈렙은 훌을 낳았고 훌은 우리를 낳았고 우리는 브살렐을 낳았습니다. 브살렐은 성막건축에 큰공헌을 했던 인물입니다. 헤스론은 세아들을 낳은후 60세에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딸에게 장가들어 스굽을 낳았습니다.
a.아론의 조력자 훌(출24:14)
b.성막공사의 감독자 브살렐(출35:30-31)
2) 여라므엘의 자손들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입니다. '지성'이란 뜻을 가진 브나는 유다지파에 속한 여라므엘 씨족내의 한가족의 우두머리입니다. 헤스론의 아들중 람은 메시야 및 다윗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헤스론의 자손들은 각기 헤브론과 베들레헴, 그리고 기럇여아림 성읍들을 형성한 핵심지도자들이기도 합니다.
a.람(룻4:19)
b.헤스론의 아들 여라므엘(대상2:9)
결론
하나님께서는 성경에서 뿐만아니라 전인류의 역사속에서도 당신의 섭리를 이루어 가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의 열두 아들가운데 유다를 택하셨으며 그 후손가운데 다윗을 택하셨다는 것을 본장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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