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므낫세의 통치 33:1-10
본문에는 므낫세의 악정에 대해 기록되어 있다. 여기 기록되어 있는 사실은 열왕기하 21:1-9절에 기록된 내용과 거의 같다. 이 어리석은 어린왕은 그의 아버지가 보여준 선한모범과 교육에도 불구하고 불경스러운 것에 몰두하였으며 '이방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았다(2절). 즉 그는 아버지가 세워놓은 백성들의 신앙심을 파괴하고 아버지의 영광스러운 개혁사업을 중단하였으며(3절) 하나님의 전을 우상숭배로 더럽혔을뿐만 아니라(4,5절) 자녀를 몰록에게 바치고 마귀의 거짓된 가르침을 자기의 길잡이와 모사로 삼았다(6절). 우리는 여기서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총을 접하게 된다. 그말씀하시는 것을 듣지않으려는 그들의 완악함과 선하심을 외면하려는 그들의 사악함이 극심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우시게도 그선하심을 거두지 않으셨다. 그래도 여전히 그들은 돌아오기를 싫어했던 것이다. 신앙생활의 타락은 곧 치유된 것처럼 보이더라도 재발하기 쉬운 교회의 병이다. 이세상의 신은 인간의 마음을 교묘하게 속이고, 그의 포로가 된 자들에게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그렇지않고는 그신이 인간의 가장좋은 친구이신 하나님으로부터 그들을 끌어내어 그들의 불공대천의 원수에게 의지하도록 할수 없는 것이다.

Ⅱ. 므낫세의 회개 33:11-20
사악한 므낫세는 그의 아버지가 이루어놓았던 선한사업을 망쳐놓았다. 그러나 그는 회개함으로써 그자신이 저질렀던 악행을 중단하였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유하시는 자비의 풍성함과 새롭게 하시는 은총을 더하시는 그의 능력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1) 므낫세가 회개하게 된것은 그가 당한 환난때문이었다. 하나님께서는 한 이방의 적을 들어 그를 치셨다.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기던 그의 아버지에게 아첨을 했었던 바벨론왕이, 이제 므낫세가 하나님을 거역하고 떠나버리자 그를 공격하였다. 본문에서는 그가 '앗수르왕'으로 불리우고 있는데, 이는 그가 스스로 앗수르의 주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산헤립의 군대가 패배하여 예루살렘앞에서 멸망함으로써 보다 쉽사리 그자리를 차지할수 있었다. 앗수르왕의 군대장들로…저희가 므낫세를 사로잡고 쇠사슬로 결박하여(11절). 아마도 그는 자기정원의 덤불사이에 숨어있었을 것이다. '군대장관들은 가시나무 사이에 있던 므낫세를 사로잡았다'(한글개역에는 나타나지 않음―역주). 이것은 그가 자신의 계획을 혼돈하고 자신의 일에 대해 당황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는 우리가 흔히 말하듯이 가시방석에 주저앉아 어쩔줄 모르고 있었으므로 앗수르의 군대장관들에게 쉽사리 잡히게 되었던 것이다. 그들은 이사야가 예언했던대로(왕하 20:17,18), 므낫세의 집을 약탈하여 마음내키는대로 빼앗아갔음은 물론이다. 히스기야도 그가 교만하게 되었을때는 그들의 먹이였다. 그들은, 아마 자신이 저지른 죄악의 끈으로 묶여있던 므낫세를 포박해서 바벨론으로 잡아갔다.
(2) 그는 자신의 회개를 다음과 같이 나타내었다(12,13절). '그가 환난을 당했을때' 그는 그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환난을 당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볼 충분한 시간을 갖게되었다.
1) 그는 여호와만이 살아계신 참된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확신하였다. 만일 그가 바벨론궁에서 방백으로 지냈었더라면, 그는 아마도 자신의 우상숭배를 굳건히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바벨론감옥에 포로로 잡혀감으로써, 그는 자신의 죄를 깨닫고 우상숭배에서 마음을 돌이켰다.
2) 이제 그는 '그의' 하나님께 의탁하였다. 즉 그는 모든 다른신들을 물리치고 그열조의 하나님이시며 그와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만 매달릴 결심을 하였다.
3) 그는 하나님앞에서 크게 겸비하였다.
4)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용서하사 그의 은총을 다시 베풀어주실 것을 구하였다. 이것은 훌륭한 기도이며, 그내용에 있어서 깊이 참회하는 마음가짐이 엿보인다. 이기도는 위경들가운데 "유다왕 므낫세가 바벨론으로 사로잡혀갔을때의 기도"라는 제목의 책에서 찾아볼수 있다.
(3) 하나님께서는 은혜롭게도 그의 회개를 받아주셨다. 하나님이 그기도를 받으시며 그간구를 들으시사(13절). 비록 환난이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기는하나 우리가 성심으로 그를 찾으면 그는 우리를 거부하시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환난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에게로 이끌기위해 일부러 보내신 것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큰죄인이라도 절망하지 말라. 므낫세 자신도 회개했을때는 하나님의 은총을 입었던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오래 참으심의 본을 보여주셨던' 것이다(딤전 1:16; 사 1:18).
(4) 므낫세는 자기나라로 돌아온후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었다(15,16절). 그는 이방신들과 그주상들, 그리고 자신이 여호와의 전안에 매우 장엄하게 세워놓았던 우상(그것이 무엇이건간에)을 제하였다. 그는 자기직분으로 돌아왔다.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고. 그는 이 단에 하나님의 은총을 간구하기위해 화목제를 드렸고 또 자기를 구원해주신 것을 찬미하기위해 감사제를 드렸다.
(5) 그는 회개후 어느정도 번영할수 있었다. 그가 자신의 본분을 행함으로써 하나님께로 돌아오자, 하나님은 그에게 자비로 보상하셨던 것이다. 요세푸스는, 그가 더 선하게 변모하였으므로 그의 남은 생애는 매우 행복하였다고 말한다.

Ⅲ. 아몬의 통치와 죽음 33:21-25
아몬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사가 나타난다.
(1) 그는 몹시 사악하였다. 그는 므낫세가 배교했던 시대에 행한대로 행하였다(22절). 므낫세는 그가 우상을 제할때, '우상들을 불사르라'(신 7:5)고 이스라엘에게 명한 율법대로 그것들을 완전히 도말시키거나 파괴하지는 않았다. 이경우를 볼때 율법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가를 알수 있다. 그 '아로새긴 우상'들을 던져버리기만 하고 불사르지 않았기때문에, 아몬은 그것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곧 그것들을 세우고 거기에 제사하였다. 본문에는 다음과 같은구절이 덧붙여져 있다. 이 아몬이 그부친 므낫세의 스스로 겸비함같이 여호와앞에서 스스로 겸비치 아니하고 더욱 범죄하더니(23절). 그는 자기부친처럼 죄악에 빠졌지만, 부친과 같이 다시 일어서지는 못했다. 사람이 죄를 짓고 그죄를 회개하지 않으면 더큰 죄를 짓는 것이다.
(2) 그는 빨리 파멸했다. 그는 단지 두해를 다스리고는, 반역한 신복들의 손에 살해되었다(24절).

# 핵심
33:1-20
므낫세왕은 신앙적으로 타락한 악한 왕이었다. 그는 자신의 죄악에 대한 심판을 받아 앗수르에 포로로 잡혀갔다가, 회개하고 구원을 얻은후에는 비교적 신실한 삶을 살았다.
체험을 통한 믿음(33:13)
므낫세는 뼈저린 체험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깨닫게 되었다. 자신의 죄값을 치르면서 회개의 기도를 드렸고, 기도응답을 받았다.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깨달음은 사색이나 철학적인 논리에 의해 연역하거나 확연히 결론 지을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체험을 요하는 것이다.

# 묵상
므낫세의 행적 ( 33:1-7 )
므낫세는 히스기야가 헐어버린 산당을 다시 세우고 단을 쌓고 아세라목상을 만들고 여호와의 전 마당에 일월성신을 위한 단들을 쌓고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서 그아들들을 불가운데로 지나가게 하고 점치고 사술과 요술을 부리며 박수와 무당을 등용하고 목상을 하나님전에 두었습니다. 아버지가 아무리 모범적인 신앙인일지라도 아들이 그신앙을 본받지 않는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항상 자녀들의 신앙에 관심을 갖고 기도해야 합니다.
배교의 결과 ( 33:11 )
므낫세의 배교로인해 앗수르가 침공하여 므낫세를 사로잡아 바벨론으로 끌고 갔습니다.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지 깨닫지 못하고 마치 천하를 다 얻은것처럼 굴던 므낫세는 하나님의 권능앞에서 꼼짝없이 당하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왕의 우상숭배의 결과는 국력의 쇠퇴로 나타났습니다. 그것은 우상숭배가 사람의 마음을 미혹시켜 허탄한 일을 사모하도록 유혹하기 때문입니다.
왕위에 복귀한 므낫세 ( 33:12-16 )
바벨론으로 끌려간 므낫세는 비참한 지경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하나님께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용서를 얻었습니다. 그후 왕위에 복귀한 므낫세는 군사를 정비하고 이방신들과 우상들을 제하고 단들을 다 던져버리고 여호와의 단을 세워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그가 지은 죄악의 결과는 민족의 멸망을 가져왔습니다(왕하24:3, 4). 성도들은 비참한 지경에 이르기전에 곧 일상생활속에서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함으로써 환난을 대비해야 하겠습니다.
회개에 합당한 열매 ( 33:14-17 )
므낫세는 자신의 죄악을 자복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었습니다. 곧 유다의 방위를 위해 수고했으며, 우상시설을 제거하고, 여호와의 단을 중수하여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우리주님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3:8). 참된신앙은 행함이 있는 신앙입니다. 한편 그의 회개가 아들인 아몬에게는 큰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그의 이전삶이 이미 아몬의 사고를 지배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몬의 행적 ( 33:22, 23 )
아몬은 여호와앞에서 악을 행하고 끝까지 돌이키지 않았습니다. 아버지의 불신앙적인 행동이 아들에게 영향을 미쳐 아들이 더욱 악한길로 나아갔던 것입니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임을 명심하여 항상 바른길로 나아가도록 애써야 합니다.
아몬의 범죄결과 ( 33:24, 25 )
계속적인 아몬의 범죄는 결국 모반을 불러 일으켰으며 후에는 모반자들도 처형당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초래했습니다. 한사람의 죄악이 그사람 자신은 물론 가정과 교회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 해설
므낫세와 아몬 ( 33 )
본장은 유다왕국의 제14대왕 므낫세와 그의 뒤를이어 15대 왕이된 아몬의 통치행적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상숭배로 국가적 재난을 당한 역사의 교훈들을 익히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므낫세는 선왕 히스기야와 달리 우매한 길을 걸었습니다. 이러한 므낫세를 이어 왕이된 아몬도 악을 행하다가 반란으로인해 죽음으로써 일생을 마쳤습니다.
1. 므낫세의 우상숭배
1) 유다왕이 된 므낫세
하나님 보시기에 올바른 삶을 살았던 히스기야가 죽자 그아들 므낫세가 12살이라는 어린나이에 유다왕이 되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55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유다를 통치하여 20명의 유다왕 중에 가장오래 왕위에 앉아 있었습니다. 므낫세는 선왕 히스기야와는 전혀 다른 악한길을 걸었습니다.
a.므낫세가 왕이 됨(대하32:33)
b.오십오년간 통치함(대하33:1)
2) 악행으로 여호와의 진노를 격발함
왕위에 오른 므낫세는 부친 히스기야의 선한행실을 본받지않고 이방사람의 가증한 죄악을 본받았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표출된 것이 곧 그의 우상숭배입니다. 그는 심지어 성전안에까지 온갖 우상을 채웠을뿐만 아니라 유다백성들을 이방신에 빠지도록 유도하여 적극적인 죄악을 저질렀습니다. 그는 일월성신을 숭배하고 여호와의 전에 단을 쌓고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의 진노를 격발케 하였습니다.
a.이방사람의 가증한 일을 본받음(대하28:3)
b.여호와의 진노를 격발케 함(대하33:6)
3) 이방족속보다 더욱 악행함
역대기기자는 므낫세의 우상숭배가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겨 이스라엘을 통하여 멸하신 이방족속보다 더욱 심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부친 히스기야의 종교개혁을 완전히 뒤집어버리는 악행을 범했던 것입니다. 그는 거룩해야할 하나님의 성전에 온갖 우상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하여 유다백성들이 오히려 이방족속들보다 더열심히 우상숭배에 빠지도록 하였습니다.
a.여호와 전의 우상(대하33:15)
b.악행이 심해지는 하나님의 백성(대하33:9)
2. 므낫세의 깨달음
1) 여호와의 징계
므낫세와 유다백성이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치않고 우상숭배의 가증한 행위를 계속하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징계를 내리셨습니다. 그것은 앗수르왕의 군대장관들로 하여금 유다를 침략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일로 왕 므낫세는 사로잡히고 쇠사슬에 묶인채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백성이 죄악을 행할때 이방나라를 들어 징계의 채찍으로 사용하십니다.
a.주의 도구인 구산리사다임(삿3:8)
b.주의 도구인 미디안(삿6:1)
2) 깨닫는 므낫세
일국의 왕이었던 므낫세는 바벨론에 끌려가서 온갖 고통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난속에서 므낫세는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께 회개하였던 것입니다. 므낫세는 환난을 당했을때 그의 조부인 아하스왕과는 달리 더이상 범죄하지 않고 자신의 교만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므낫세의 겸비함과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어 그를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려보내 왕위에 앉도록 하셨습니다.
a.마음의 교만을 뉘우침(대하32:26)
b.악한길에서 떠나 겸비함(대하7:14)
3) 므낫세의 개혁
바벨론에서 돌아와 다시 유다왕위에 앉은 므낫세는 지난날의 죄악을 회개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기위해 개혁에 착수하였습니다. 그는 그동안 자신이 섬겼던 우상들을 제거하는 일에 힘썼습니다. 그리고 여호와의 전을 중수하고 화목제와 감사제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그의 종교개혁은 철저하지 못했습니다. 그가 백성에게 하나님만 섬기라고 명하여 백성이 하나님을 섬겼으나 산당에서 여전히 제사를 드림으로써 그개혁의 한계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a.이방신들과 성전 우상제거(대하33:15)
b.여호와의 단을 중수함(대하15:8)
3. 아몬의 치세
1) 악을 행하는 아몬
므낫세가 죽자 그의 아들 아몬이 므낫세의 뒤를이어 유다의 제15대 왕으로 즉위하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2년간 통치하였는데 므낫세의 행함같이 악을 행하고 우상을 숭배하였습니다. 아몬이 우상숭배를 다시 하게된 것은 하나님께 대한 범죄일뿐만 아니라 하나님만 섬기라는 부친 므낫세의 명령을 어긴 것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범죄로인해 커다란 고통을 당했던 므낫세는 바벨론에서 돌아와서는 회개의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고 크게 겸비해졌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말년에 여호와의 신앙을 고수하면서 그아들 아몬에게 하나님만 섬길것을 명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몬은 그아비의 명령까지 거부하면서 악을 행하였습니다. 악인은 아무리 선한충고와 좋은여건이 주어져 있다고해도 끝까지 그릇된 길을 고집하는 것을 아몬을 통해서도 알수 있습니다.
a.철저히 버려야할 악(살전5:22)
b.여러민족이 섬기는 아로새긴 우상(왕하17:41)
2) 끝까지 회개하지 아니함
아몬은 므낫세의 행위중에서도 악한 것만을 본받아 행하고 끝까지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므낫세는 온갖 우상들을 만들어 숭배하는 악행을 일삼았지만 말년에는 회개하여 하나님의 징벌로부터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철저하지는 못했다고 하지만 종교개혁도 시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몬은 선왕 므낫세와는 달리 죽는 순간까지 회개하지 아니하고 더욱 악행을 저질렀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사람이 회개하여 돌아오기를 원하십니다. 그리고 각자에게 기회를 부여하십니다. 모든사람들은 사도바울과 같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쓰임받는 것이 가장 가치있는 삶인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a.아하스의 행위를 답습함(대하28:3)
b.회개는 죄를 사함받는 통로(요일1:9)
3) 반역으로 죽음을 당함
20세에 유다왕이 된 아몬은 악행을 일삼다가 결국 신하의 반역으로 궁중에서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몬왕을 죽인 신복들도 백성들의 손에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아몬이 하나님의 진노로 죽자 이스라엘백성은 그의 아들 요시야로하여금 왕위를 계승하도록 했습니다.
a.주인을 죽인 시므리(왕하9:31)
b.아마샤에 대한 반역(대하25:27)
결론
선한길이 있음에도 유독 악한길을 고집하여 패망하는 사람들과 국가들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알수가 있습니다.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도 이와같은 사람중에 한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비록 나중에 깨달았다고 하지만 그가 끼친 죄악은 많은사람들을 파멸의 구렁텅이로 빠뜨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어리석은 행위로인해 다른사람들이 실족하는 일이 없도록 바른길을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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