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요시야의 개혁 34:1-7
요시야는 매우 어렸을때 왕이 되었는데, 겨우 여덟살때에 왕이 되어서 31년간 통치했다(1절). 그가 처음 왕이 되었을때에는 많은일들이 그의 선왕의 시대와 마찬가지로 진행되었는데, 이는 그가 아직 어린아이였으므로 일의 주관을 다른사람들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혁은 그가 왕이된지 12년이 되었을때부터 비로소 시작되었다(3절). 그의 통치는 훌륭했으며,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고, 다윗의 길로 행하면서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않았다. 그가 아직 어렸을때, 그러니까 약 16세가 되었을때, 그는 하나님을 구하기 시작했다(3절). 그의 재위 12년이 되었을때 아마 그는 이때부터 행정의 모든업무를 완전히 관장하기 시작한 듯하다. 그는 자기의 나라를 모든 남아있는 우상들로부터 정결케하기 시작했다. 그는 우상에게 제사하는 곳과 여러우상들, 제단들, 우상숭배에 쓰이는 모든도구들을 파괴했다(3,4절). 그는 므낫세처럼 그것들을 내다버리기만 한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산산조각을 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었다. 이런우상의 파괴가 여기 역대기에서는 그의 재위 12년이라고 기록되었지만, 다른곳에서는 그의 재위 18년이라고 말하고 있다(왕하 23:23). 아마 그는 재위 12년에 개혁을 시작하여 우상을 제거하기 시작한것 같다. 그러나 이 선한일이 반대에 부딪혀서, 그로부터 6년후 율법책이 발견되고서야 비로소 그는 그일을 철저하게 수행했다.
Ⅱ. 성전을 정결케하라는 명령 34:8-13
왕은 성전을 보수하려는 명령을 내렸다(8절). 그집에서 모든 어려움을 제거한후에 그는 그집에서 마땅히 행해져야할 예배에 합당하도록 그집을 수리하기 시작했다. 하나님을 진실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의 집에 거하기를 기뻐할 것이다. 레위인들이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성전수리를 위한 돈을 거둬들였는데 그돈은 여기 언급된 세명의 징수자에게로 보내졌다(8절). 그들은 그돈을 대제사장 힐기야에게로 가져갔고(9절), 힐기야와 그들 세사람은 그돈을 일꾼들, 곧 감독자와 공장에게 주었다(10,11절). 그들은 열심이고, 정직했다고 기록되었는데, 실제로 그들은 성실하게 그일을 했다(12절). 감독자들이 재능있는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이 또한 암시되어 있다. 왜냐하면 악기에 익숙한 모든사람들이 이일을 감독하도록 고용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들이 고용된 것은 그들의 음악솜씨가 건축에 어떤도움이 되어서가 아니라 음악솜씨가 그들이 감수성과 재능을 갖춘 사람이라는 증거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서로를 필요로 했으며, 작업에는 그양편의 사람들이 다 필요했다. 감독들이 일꾼을 무시해서도 안되며, 봉사하는 자들이 시키는 자에게 불평해서도 안될 것이다. 도리어 각자는 사랑안에서 서로 존중하고 섬겨야 하며, 그로인해 하나님께서는 영광을 받으시고, 교회는 감독자와 봉사와 양편의 서로 다른은사들과 성향들의 유익을 얻도록 해야할 것이다.
Ⅲ. 율법책이 발견됨 34:14-28
본문은 열왕기하 22:8-20절에도 기록되어 있으며 거기서 우리가 살펴본것 이외에 여기서 덧붙여진 것은 하나도 없다. 우리가 많은 성경책들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것들이 모든사람들 손에 들어갈수 있다는 사실은 하나님께 감사할 일이다. 성경책은 보석이다. 그러나 감사하게도 그것들은 희귀하지 않다. 성경에 포함된 여러가지 것들이 여기 요시야에게 그러했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새로운 것으로 느껴진다면 분명히 성경은 보통때 주던 것보다도 더깊은 감동을 우리에게 줄것이다. 그러나 비록 성경이 우리에게 잘 알려져있는 책이라고 하더라도 여전히 성경은 가벼운 것이 아니며, 따라서 우리가 그것을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가 죄를 자각하고 있고, 하나님의 진노가 우리위에 있을때에 우리는 하나님께 여쭈라는 지시를 여기에서 받는다. 그래서 요시야도 그렇게 했다(21절). 성경은 우리에게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행 2:37절에서 사도들이 그랬듯이)라고 물으며 나아가서 더욱 구체적으로 (죄수와 같이) '내가 어떻게 해야 구원을 얻으리이까'라고 묻기를 원하고 있다(행 16:30). 하나님께 감사하자. 우리에게는 이런질문들에 답해주는 생생한 하나님의 말씀들이 있지 않은가. 이구절은 요시아가 그러했던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앞에서 스스로 겸손해지고 그를 찾을것을 우리에게 권한다.
Ⅳ. 율법준수의 언약 34:29-33
본문은 요시야가 율법을 낭독하는 것을 듣고 선지자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에게 보낸 메시지를 받은후에 자기나라의 개혁을 위하여 취한 행동에 대한 설명이다. 그런 왕을 가진 백성은 얼마나 행복한가. 그들은 좋은 가르침을 받았다. 요시아는 자기가 먼저 백성들을 가르치기전에 강제로 그들에게 의무를 이행시키지 않았다. 그는 큰자와 작은자, 젊은이와 노인, 부자와 가난한자, 높은자와 낮은자, 곧 모든 백성을 한곳으로 불러모았다. '들을 귀있는 자는 언약의 책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왕이 직접 백성에게 그책을 낭독해 주었다(30절). 왕과 백성은 그들이 명철한 정신을 가지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어야 한다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사이의 계약조항이 낭독되자 그항목들을 준수할 것을 약속했다. 왕은 거기 참석한 모든 사람들로 그언약에 참여하게 하고(32절) 그들 모두로하여금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도록 했다(33절). 그들은 사는날동안 여호와를 좇는데서 떠나지 아니하였다. 요시야는 온힘을 기울여서 백성들이 다시 우상에게로 달려가지 않도록 그들을 막았다. 그의 생애는 백성들을 어거하는 나날들이었다. 그러나 이사실은 그백성들 손에, 비꾸러지려는 경향 곧 우상으로 향하는 강한 성향이 있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요시야는 자기의 일에 진정으로 충실했지만 백성의 전체적인 경향은 그것을 거스렸으며, 여전히 우상을 갈망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보셨으며 그래서 사람들이 영구적인 안정과 평화의 기초가 놓였다고 생각하던 바로 그때부터 그들을 파멸시킬 하나님의 판결이 그들에게 떨어졌던 것이다.
# 핵심
34:1-33
유다의 요시야왕에 대한 기록이다. 그는 다윗이래로 하나님앞에서 신앙적으로 가장 훌륭한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그의 탄생은 이미 300년전 여로보암시대때부터 예언되었다(왕상 13:2).
신앙생활의 길잡이-성경말씀 (34:14-21)
요시야는 발견된 하나님의 율법책을 읽고서 죄와 심판에 대해 그리고 회개와 개혁의 중요성을 깨달을수 있었다. 성경은 성도의 합당한 삶에 대해 알려주며(딤후 3:16,17), 때로는 영혼과 관절과 골수를 쪼개기까지 한다(히 4:12).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과 진리를 올바로 분별하여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말씀을 사모하는 열심이 필요하다. 체험적인 신앙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말씀에 바탕을 두지않은 신앙체험은 자칫하면 맹목적 신비주의에 빠져들게 한다.
# 묵상
요시야의 종교개혁 ( 34:6, 7 )
요시야왕때 단행한 종교개혁은 남유다는 물론 북쪽에 있던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시므온과 납달리까지 가담하여 우상들을 제거하고 단들을 훼파했습니다.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으로 남북이 믿음안에서 하나가 되었듯이 한국교회가 개혁되어 남북이 믿음안에서 통일되어야 합니다.
성전수리 ( 34:8-13 )
요시야왕은 종교개혁의 일환으로 성전을 복구하고 수리했습니다. 그는 성전수리를 위해 그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했고, 선정된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대로 자신의 일을 충실하게 했습니다. 또 성전수리 비용은 이스라엘과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에게서 거두어 들였습니다. 그러자 온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의 종교개혁운동에 참여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헌금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사랑해야하며 교회에서 어떤일이 있을때 서로 협동하여 일하는 것과 자신의 재능대로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만 합니다.
율법책의 발견 ( 34:14 )
사람들은 여호와의 전에 연보한 돈을 꺼내다가 율법책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신명기’ 또는 ‘모세오경’으로 보이는데, 그동안은 분실되어 있었고, 백성들은 악에 악을 거듭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시야왕이 종교개혁을 단행하면서 이 율법책이 발견된 것입니다. 이 율법책의 발견으로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타락한 유다백성들의 모습을 명백하게 알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잊어버린채 살아가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해보아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의 마음의 생각과 뜻까지도 감찰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앞에서 자신을 비추어보고 하나님앞에 늘 바로서는 하늘백성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요시야가 받은 복 ( 34:28 )
요시야는 평안히 묘실에 들어가게 되어 하나님이 내리는 재앙을 눈으로 보지않는 복을 받았습니다. 고대인들은 아무 염려없이 평안히 무덤에 묻히는 것을 대단한 복으로 여겼습니다. 따라서 요시야는 역대왕들 중에서 가장 큰복을 받은 왕이었습니다. 평안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가장 고귀한 복입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제자들에게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요14:27)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시야처럼 하나님의 일을 찾아 행하므로 평안의 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요시야 ( 34:29, 30 )
요시야왕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장로와 유다사람과 예루살렘거민과 제사장들과 레위사람들을 모두 모아놓고 율법책을 낭독했습니다. 율법은 어느 한사람이 대표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사람이 각자 지켜야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도 이처럼 개인적인 것이지 대리적인 것이 아닙니다.
# 해설
요시야의 종교개혁과 율법책 ( 34 )
본장에서부터 대하35장까지는 유다의 3대 성군중 마지막왕인 요시야의 통치행적에 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아몬을 이어 남왕국 유다의 제16대 왕이된 요시야가 벌인 종교개혁이 본장의 주요내용입니다. 8살이라는 어린나이에 등극한 요시야는 젊은날동안 종교개혁에 심혈을 기울이고 일대 신앙부흥 운동을 펼쳤습니다. 그리고 나라안의 모든 우상들을 제거하고 성전을 수축하였습니다.
1. 요시야의 종교개혁
1) 다윗의 길로 행함
부친 아몬이 신복들의 손에 피살되자 아몬의 아들 요시야가 8살이라는 어린나이에 유다 제16대 왕으로 즉위하였습니다. 그는 8세에 왕위에 올라 31년간 유다를 통치하였습니다. 요시야는 선왕인 아몬의 극심한 우상숭배를 개혁하고 철저하게 하나님중심의 삶을 살았습니다. 그는 다윗의 길로 행하여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않았던 것입니다. 다윗의 길은 여로보암의 길과 대조되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을 살아간 왕들의 척도기준으로 성경에서 애용되는 말입니다.
a.다윗에 대한 주의 평가(왕상15:5)
b.계명을 지켜 좌우로 치우치지 말것(수1:7)
2) 유다에 있는 우상을 제거함
요시야는 재위 8년 되는해에 그조상 다윗의 하나님을 찾았습니다. 그후 4년째 되는해 즉 그의 나이 20세 되던해부터 하나님을 향한 열심으로 우상을 제거하는 종교개혁을 단행하였습니다. 그는 유다에 있는 바알들의 단을 훼파하고 단위에 높이 달린 태양상들을 찍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아세라목상들과 부어만든 우상들을 빻아 가루를 만들어 거기 제사하던 자들의 무덤에 뿌렸습니다. 이같은 행위는 우상을 근절하기 위한 그의 노력이 얼마나 철저했는가를 보여줍니다.
a.바알의 단을 훼파한 기드온(삿6:25)
b.아세라상을 불사름(왕하23:6)
3) 이스라엘에 있는 우상을 제거함
요시야왕의 종교개혁은 유다에만 머물지않고 앗수르의 통치가 미약해진 이스라엘에도 미쳤습니다. 북이스라엘은 우상숭배로인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앗수르에게 이미 오래전에 멸망을 당했습니다. 북이스라엘을 통치하던 앗수르는 요시야 당시 국력이 쇠약하여 북이스라엘을 통치권의 공백상태로 두었던 것입니다. 이틈을 이용하여 요시야는 북이스라엘에 있는 우상들도 제거하게 됩니다.
a.벧엘의 가증한 우상들을 제거(왕하23:15)
b.사마리아의 가증한 것들을 제거(왕하23:19)
2. 성전수리와 율법책 발견
1) 성전수리
요시야는 즉위한지 18년에 그동안 더럽혀졌던 성전을 정결케 한후 수리하려고 했습니다. 요시야왕은 성전수리를 위해 아살랴의 아들 사반과 부윤 마아세야와 서기관 요아하스의 아들 요아를 대제사장 힐기야에게 보냈습니다. 힐기야는 요시야의 서기관에게서 돈을 받아 그 돈을 여호와의 전 역사를 감독하는 자의 손에 붙여 성전수리사역을 감당하게 했습니다. 성전수리에 참여한 사람들은 진실하게 성전일을 하였습니다.
a.요아스의 성전수리(왕하12:12)
b.히스기야의 성전수리(대하29:3)
2) 율법책 발견
성전수리사역을 감당하던 대제사장 힐기야는 여호와의 전에서 연보한 돈을 꺼내려다가 여호와의 율법책을 발견하였습니다. 율법책을 발견한 힐기야는 서기관 사반에게 이사실을 알리고 왕께 보고하도록 하였습니다. 율법책이 발견되었다는 사실은 요시야의 개혁정책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준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율법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못하고 있던 요시야로서는 천만다행한 일이었습니다. 그는 개혁을 추진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될 것인지 그목표와 과정이 확실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던차에 율법책의 발견은 이제 그말씀에 근거하여 개혁운동의 박차를 가할수 있게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백성들로 하여금 말씀을 준행하도록 요구하시는 이유는 우리의 행복을 위함입니다. 그리고 참되고 영원한 지혜와 지식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비롯됩니다. 왜냐하면 율법의 근본목적은 하나님 경외하기를 가르치는데에 있으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기 때문입니다(참조, 잠1:7).
a.성도를 위하는 연보(고전16:1)
b.모세로 세우신 규례와 법도(레26:46)
3. 예언과 언약갱신
1) 훌다의 예언
서기관 사반은 요시야왕에게 율법책을 발견한 사실과 그경위를 설명하고 왕앞에서 그율법책을 읽었습니다. 사반이 낭독하는 율법의 내용을 들은 유다왕 요시야는 이내 자기옷을 찢었습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나라가 어떤위기에 직면하게 되었을때 그지도자들이 옷을 찢는 예들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이것이 때로는 형식화, 의식화되기도 했지만 대개는 마음을 찢는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요시야가 이렇게 옷을 찢으면서 애통해 한것은 이스라엘 열조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았음과 여호와의 진노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습니다. 불순종과 패역에는 형벌이 따르는 법이며, 이형벌은 아무도 피할수가 없습니다. 그가 옷을 찢은사건은 죄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가를 경고해줍니다. 그리하여 유다왕 요시야는 신하들에게 유다의 앞날에 대해 여호와께 묻도록 지시했습니다. 요시야왕의 명을 받아 유다의 앞날에 대하여 물으러간 자들은 여선지 훌다를 찾게됩니다. 훌다는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면서 요시야에 대한 하나님의 긍휼을 선포했습니다.
a.자세히 읽어야할 주의 책(사34:16)
b.주를 거역함의 두려움(삼상15:23)
2) 요시야의 언약갱신
여선지 훌다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요시야왕은 모든 백성앞에서 율법책의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게 했습니다. 그리고나서 요시야왕은 모든백성이 보는중에 자신이 먼저 여호와앞에 언약을 세웠습니다. 그후 백성들도 그언약에 참여하도록 했습니다. 이와같이 한후 요시야왕은 죄악에 물들어있던 이스라엘과 유다 전지역에 걸쳐 개혁을 단행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요시야의 사는날동안 백성들은 여호와를 섬기게 됩니다. 요시야의 개혁이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계획을 취소시키지는 못했지만 유다의 영적부흥을 가져왔습니다. 그리하여 바벨론의 70년 포로기간동안 여호와께 대한 신앙이 완전히 소멸되지 않을수 있었던 힘이 되었습니다.
a.언약을 세움(대하34:31)
b.제사보다 나은 순종(삼상15:22)
결론
유다왕 요시야는 조부 므낫세와 부친 아몬왕의 그릇된 길을 과감히 버리고 의로운 길을 걸은 선왕이었습니다. 우리는 요시야의 삶을 통해 환경이 인간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줄수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볼수있듯이 요시야를 비롯한 훌륭한 사람들은 환경을 변화시킨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환경이나 다른사람을 탓하지말고 모든 악조건을 자신의 발전을 위해 이용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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