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지자 우리야

우리야는 히브리어로 '하나님은 나의 빛'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는 기럇여아림 출신이며, 스마야의 아들이다. 그는 예레미야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으며, 예루살렘에 대하여 예레미야를 지지하는 예언을 했다. 그러다가 당시의 왕인 여호야김의 미움을 받아서 애굽으로 도망간다. 그러나 여호야김은 오랫동안 애굽의 제후로 있었기에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어 우리야를 압송해 와서 그를 죽이고 평민의 묘실에 던져버린다. 우리야는 왕에 의해서 시험을 받았으나 죽기까지 실신했다.

2. 회개를 촉구하는 예레미야에 대한 이스라엘의 태도

예레미야는 성전에서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듣고서 "한말도 감하지 말라"는 명령에 순종하여 예루살렘에 내린 하나님의 재앙을 선포한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회개를 촉구하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예레미야를 죽이려고 모여들었다. 왜 그들은 회개의 메시지를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대항의 태도를 보이는가?
첫째,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되지 않으리라고 생각했다. 예레미야를 죽이려고 했던 중요 인물들은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들이었다. 이들은 예루살렘 성내에 하나님의 집인 성전이 있기 때문에 멸망되지 아니하리라는 어리석고 맹목적이고, 무지한 신앙에 사로잡혀 있었다(렘26:8,9).
둘째, 당시에 거짓 예언자들의 평안의 메시지가 퍼져 있었다. 당시에는 선지자들의 학교가 있어서 많은 선지자들이 있었다. 특히 예레미야에 언급되어 있는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대언하던 사역자들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세속적인 백성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현실과 타협함으로써 이스라엘을 혼란케 했던 자들이다. 이와 같은 많은 선지자들이 평안을 외치며, 안전을 선포하였기에 이스라엘은 예레미야의 회개의 메시지를 수용지 아니하고 오히려 그를 죽이려고 했던 것이다.

3. 하나냐(Hananiah)

하나냐는 구약 시대에 흔했던 이름으로 신약 시대에는 아나니아로 나온다. 구약성경에는 15명의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다. 이 이름을 가진 많은 사람들 중에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예레미야를 대적하여 일어난 거짓 선지자를 들수 있다. 그는 앗술의 아들로서 세습받은 선지자였다. 그의 거짓 예언은 그가 죽음으로써 드러났다. 특히 말씀으로 오시는 그리스도의 예표적인 인물인 예레미야의 예언을 반대하는 하나냐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반대했던 신앙의 거짓 선지자, 율법학자, 제사장들의 대표라고 할수 있다.

4. 거짓 선지자에 대한 연구

1) 선지자 제도의 기원
이스라엘의 선지자 제도는 신18:9-22에서 그 기원을 찾을수 있다. 선택된 이스라엘은 가나안 부족들처럼 살아서는 안된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약속하신다. 미래에 있을 선지자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서만 나올 것이며, 모세가 선지자의 표준이 된다. 비평학자들은 선지자 제도의 기원을 가나안 부족에게서 찾기도 하나 이스라엘의 선지자 제도는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 주어진 것으로써 신적 기원을 가지고 있다(신18:15).

2) 구약에서의 선지자의 위치
구약에서 선지자는 하나님의 종, 여호와의 종, 사자, 중보자, 선견자 그리고 파수꾼 등의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또한 이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대변인이며, 신적 계시의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왕국을 지도하는 일을 수행하기도 했다.

3) 거짓 선지자의 유래
성경에 나타난 거짓 선지자들의 유래는 정확하게 알수가 없다. 왕국이 분열되어 각종 우상을 섬기기 시작하면서 거짓 선지자들은 이스라엘에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왕상22:1-12; 대하18:4-11). 이때부터 거짓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전지역에서 활동했고, 백성들에게 평안을 약속하는 메시지를 선포하기 시작했다(렘23:17).

4) 거짓 선지자의 특징과 구별 방법
① 특징 : 첫째,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메시지를 받지 못했다. 둘째, 그들은 예언을 했으나 사람으로부터 온 것이었다. 셋째, 그들은 평안을 선포하고(렘23:17) 거짓을 믿게 한다(렘28:15). 넷째, 참된 선지자인 것처럼 행사한다(마7:22,23). 다섯째, 사리 사욕과 더러운 행위를 좇는다(벧후2:1-22).
② 구별 방법 : 첫째, 예언의 내용이 성취된 사실을 통해서(렘28:9) 둘째,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통해서(사8:19,20) 셋째, 그들의 생활을 통해서(마7:15,16) 넷째, 진리에 속한 자는 하나님의 음성을 안다(요10:4,5; 요18:37).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