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례 요한

1) 인적 사항
요한은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라는 뜻으로 제사장 사가랴와 엘리사벳 사이에서 태어났다.

2) 생애
제사장의 가문에서 태어나 율법에 통달했고, 유대 광야에 나아가 회개를 촉구했다. 예수님과 동시대에 활동한 요한은 예언자적 사명을 가지고 주의 길을 예비하며 유대 백성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그러나 헤롯 안디바의 부도덕을 고발하다가 투옥되어 죽임을 당함으로 생애를 마친다.

3) 성품과 행적
그는 강직하고 검소하며, 매우 겸손했고, 불의를 보고 묵과하지 않는 정의의 인물이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예수님의 메시야성에 회의를 가졌던 점에서 그는 인간적인 면모를 보게 된다(마11:2,3).

4) 교훈
정의를 위해 목숨까지 잃게된 요한의 선지자적 행동은 부패한 권력자의 잘못을 침묵으로 동조하는 모든 종교인들에게 귀감이 된다. 또한 당대의 선각자로서 무명의 예수에게 세례 베푸는 것을 마다한 그의 겸손한 성품은 전도자로서의 첫째 조건이 겸손임을 깨닫게 한다.

2. 축사(逐邪)
예수께서는 귀신들린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내는 등 축사의 이적을 여러번 행하셨다. 오늘날 이러한 축사에 대해 오해가 있으므로 축사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1) 정의
축사(Exorcism)에 해당하는 헬라어 ejxo;rcwsi"(엑소르코시스)는 '밖으로 불어내어 명세함'이란 의미의 단어이다.

2) 축사에 대한 성경기록
구약에서는 사울이 악신에 들었을때 다윗이 수금을 연주하여 떠나게한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그러던 것이 신·구약 중간기에는 축사에 대한 언급이 자주 발견된다. 공관복음에는 축사에 대한 기록이 많다. 그중 대부분이 예수님이 직접 행하신 것이요, 제자들이 귀신을 쫓는 일에 실패한 기록도 있다. 한편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도 12사도들이 축사의 이적을 행하기도 하였다.

3) 예수님의 축사 이적
① 치유 이적으로써의 축사 : 예수님이 행하신 치유 이적 가운데는 귀신을 쫓아내어 병을 치유하신 것을 들수 있는데 귀신들린 거라사 광인을 고치신 것이 그것이다.
② 메시야 사역으로써의 축사 : 예수님은 축사 이적을 통해 이세상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영계와 그 모든 존재의 주인이시며 또 그같은 권세를 행하실수 있는 분이심을 보여주신 것이다.

4) 의의
오늘날 교회 안에서 행해지는 축사는 오직 예수께서 주신 권능에 의해서만 그리고 성도의 믿음이 동반될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그 축사 행위로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증거할때에만 합당한 것이고, 믿음없이 거짓으로 행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3. 갈릴리

1) 지리적 위치와 특성
갈릴리 지방은 팔레스틴에서 최북단에 위치해 있다. 로마 시대의 갈릴리는 동과 서로 40Km, 북과 남으로 약 56Km 정도 되었다. 또한 갈릴리는 라마평원에 의해 상갈릴리와 하갈릴리로 나뉜다. 이렇게 나뉜 두갈릴리는 고도와 기후에 있어서 명백한 차이를 보인다.

2) 관련 역사
갈릴리는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후 지파별 땅분배시에 납달리, 스불론, 잇사갈 지파에게 분배되었다. 그이후 점차 이스라엘 군주들에게 가치없는 곳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신약 시대에 와서 예수의 사역의 중심지로써 이적을 베푸시고, 제자를 부르시고, 산상수훈을 선포하신 곳이 되었다. 또한 예수님이 승천하시기전 제자들에게 지상 명령을 내린 것도 갈릴리의 한 산에서 였던 것이다.

3) 의의
예수께서는 정치적으로나 자연 환경적으로나 타지역에 비해 결코 나을 것이 없었던 갈릴리지방에서 열심히 사역하심으로 어둡고 우울했던 땅에 큰 빛을 비추셨다.
이러한 사실은 예수님의 사역의 대상이 주로 가난하고 병들고 약한 자들이었다는 사실과도 일치한다고 하겠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