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 서의 개론

본 서는 앗수르의 수도였던 니느웨에게 내려지는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한 선지서이다. 이 책의 내용은 앞서서 보여졌던 요나를 통하여 심판을 유보 받았다는 내용과는 정반대의 니느웨를 대할 수 있다. 이것은 니느웨의 죄악이 날로 심각해져 갔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예언한 나훔서는 그 표현이 너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표현이 시적인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2. 앗수르

1)위치
티그리스 강 상류와 잡 강 사이의 땅을 가리킨다. 앗수르는 높고 건조한 고원으로 되어 있어 운하가 없었더라면 생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2) 관련기사 및 역사
앗수르는 후에 남방 바벨론에 속하였다가 B. C. 1430년경에 다시 독립하였다. 그 후 점점 판도가 넓어지고 세력이 강성해져 디글랏 빌레셋 3세 때 이스라엘을 치매 조공을 바치기로 하였다(왕하15:29). 이스라엘 왕 호세아 때에 살만에셀 5세와 사르곤 2세는 쳐들어와 이스라엘을 완전히 멸하고 그들을 포로로 끌고가는 한편, 여러 민족을 이곳에 이주시켜 혼혈 정책을 폈다. 또한 앗수르는 남유다 히스기야 왕 때 침략했으나 기도로 물리쳤다(왕하19:20-37). 그 후 수도 '니느웨' 가 메대와 바벨론에게 함락되어 '하란'으로 수도를 옮겨 겨우 명맥을 유지하다가 결국 B. C. 612년에 멸망하고 말았다.

3) 영적 교훈
이스라엘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된 앗수르는 요나를 통해 회개의 기회를 부여 받았음에도 악행을 버리지 않아 결국 멸망하고 말았다. 우리는 앗수르처럼 악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선하게 사용되는 주의 종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하나님의 심판

1) 의미
'판단하다, 분별하다'는 뜻으로 이 낱말의 궁극적 배경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의와 타락한 세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사회의 도덕적 및 정신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2) 심판자
성경은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복음 및 율법의 견지에서 인간과 인간의 감정 및 행위에 대한 심판을 내리는 심판자라고 말한다. 성경은 하나님을 심판자이며 또한 심판자에 합당한 분이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그에게는 궁극적 권위와 무한한 지식, 절대적인 의와 이루 말할 수 없는 사랑과 무제한의 권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마지막 날 최후의 심판을 주재하기 위해 영광 가운데 다시 오실 것이다. 만인은 그리스도로부터 그들의 생애에 대한 하나님의 결정적인 판결을 받기 위해 그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이다.

3) 영적 교훈
오늘날에 있어서도 하나님의 심판은 개인과 민족에게 임하고 있다. 또한 그리스도의 인격에 암시되는 바 심판은 오늘날에도 인간을 두 가지 부류로 나누고 있다. 바로 이러한 사실 때문에 믿는 자들은 최후의 심판을 받지 않을 것이며, 영원히 정죄함을 받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기뻐하며 사는 것이다.

4. 노아몬

1) 위치
노아몬은 '암몬의 도시'라는 뜻으로 이는 애굽 제 18대 왕조의 수도인 테베(Tebers)를 가리킨다. 그 위치는 상부 애굽에 있던 고대 도시로써 현대명은 '룩솔'이고 카이로 남방 약 640km 지점의 강 상류에 위치해 있다.

2) 관련기사 및 역사
B. C. 3000년경에 이곳은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제 11,12왕조 때 일약 제국의 수도가 되면서 번영을 누렸고, 그 후 테베의 군주들이 힉소스 왕을 축출하고 제18왕조를 건설하였다. 가장 크고 훌륭한 테베의 조작품은 주로 이 시대의 것들이다.
테베는 B. C. 663년 앗수르의 침략이 있기까지는 당당한 종교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했으나, 이 앗수르의 침략으로 망한 테베를 나훔은 앗수르가 당할 운명의 상징으로 비유했다. 예레미야는 B. C. 605년 에스겔은 B. C. 571년에 테베와 애굽 전체에 대해 심판을 경고했다. 그 때부터 테베는 점점 사람의 관심에서 사라져 갔다.

3) 영적 교훈
여러 선지자들은 경고를 듣지 않은 노아몬(테베)은 결국 멸망을 당하고 말았고, 앗수르 멸망의 비유가 되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모든 이에게 선한 본보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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