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니느웨

1) 명칭
니느웨는 '합의'라는 뜻이고, 앗수르어로는 '니누아' 또는 '니나'이다.

2) 위치
고대 앗수르 제국의 수도였던 니느웨는 현재 이라크 영토로, 티그리스 강 동편 곧 티그리스 강과 유셀 강의 합류점에 있는 모술 강 건너편에 위치한다.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있어서 최고, 최대의 성읍 중 하나였으나 B. C. 612년에 함락 이후는 완전히 폐허가 되었다.

3) 관련기사 및 역사
메소포타미아의 다른 지역의 도시들과 함께 니므롯에 의해 창건되었다. 그는 메소포타미아의 다른 고성읍과 같이 니느웨를 건설한 것으로 되어 있다(창10:10-12). B. C. 8세기경 산헤립에 의해 앗수르 제국의 수도로 지정되어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선지자 요나의 전도로 성읍 사람들이 회개하고 돌이켰으나, B. C. 612년 메대와 바벨론의 연합군에 의해 완전히 함락되었다.

4) 영적 교훈
요나의 전도로 회개한 니느웨 백성들이 다시금 죄를 지은 것은 일시적 회개의 한계를 보여준다. 참된 회개는 삶의 방향자체를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는 태도의 근본적인 전환이다. 하나님께 적국이자 이방의 수도였던 니느웨에 요나를 보내 회개케 하신 것은 구속사의 점진성과 모든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지를 알 수 있게 한다.

2. 하나님의 공의

1) 어원
이는 히브리어로는hqrx(츠다카), 헬라어로는sikaiosunh(디카이오쉬네)로서 '의, 똑바름'을 의미한다. '공정한 놀이' 또는 '법적인 공정'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사람에게 공의를 행하는 것'이라고 표현되기도 하였다.

2) 공의
족장 시대의 츠다카는 주어진 대상이나 행동이 이미 사회적으로 인정된 가치 기준에 일치된다는 추상적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라반과 맺은 양에 대한 계약 조건에 따라 정직하게 생활했던 야곱의 적응이 그것이다. 그래서 모세는 정당한 저울, 저울추 그리고 공정한 말이나 되를 의미하고, 이스라엘의 재판장들에게 공의의 재판을 하라고 한다.

3) 하나님의 공의
가장 차원 높은 생활의 표준은 신의 신성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모세 이후부터 '공의'는 하나님의 뜻과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구별하게 되었다. '공의'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행위를 헤아리시는 도덕적 표준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 는 도덕적인 공적에 대한 표현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 은혜에 참여하는 것이 되고 있다.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에서 이제는 인간의 공의가 나타난다. 이제는 하나님의 은혜를 믿는 자들에게 전가되어 있다.

4) 영적 교훈
예수님은 하나님의 의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을 가르치시며, 또한 그를 믿는 자들을 의롭다 하심으로 그분 안에서 우리를 나타내시기 위해 오셨다.
그러므로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의 은혜로서 무가치한 자들을 의롭다 하심같이, 하나님의 백성들은 '공의를 추구하라'고 부름을 받고 있는 것이다.

3. 메대

1) 명칭과 위치
'헤아림'이라는 뜻으로 북서부 이란에 있던 옛 지역으로서 엘벌즈 산악 지대와 소금 사막, 파아스 및 메소포타미아 등의 사이에 위치하였다. 수도는 엑바타나였다. 나중에는 남부 또는 큰 메대와 북부 메대 또는 아트로파테네로로 분단된다.

2) 관련기사 및 역사
B. C. 1400-1000년 사이의 수세기 동안 계속된 이동을 거쳐서, 이란과 그 주변 인접한 지대로 들어와 사는 사람들이다. 고대 메대에 관한 기사는 앗수르 자료에 나온다.
앗수르와 살만에셀 3세 때 처음 메대 사람의 땅에 들어 갔다는 기사가 나오고, 그 밖의 디글랏 빌레셀 3세, 사르곤 2세, 산헤립의 문서 등에서 앗수르와 메대 사이의 약 2세기 동안에 걸쳐 계속적인 관계를 알아볼 수 있다. 메대 왕국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씨악사레스는 바벨론의 나보폴라살가 연합군으로 앗수르의 세력을 꺾고 루디아를 공략 하였다. 그러나 그의 후계자에 와서 메대는 바사의 고레스에 의해 패망되어 방대한 바사 왕국의 일부가 되었다. 성경에서는 사르곤에게 추방 당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갔던 곳 중에 '메대 사람의 여러 고을'이 들어 있다(왕하17:6 ; 왕하18:11).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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