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여호와의 아시는 한 날 (피영민 목사)
[스가랴 14장 6절~11절]
6절 - 그 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한 것들이 떠날 것이라
7절 - 여호와께서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
8절 -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9절 -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10절 - 온 땅이 아라바 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쪽 림몬까지 이를 것이며 예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에 있으리니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 문 자리와 성 모퉁이 문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주 짜는 곳까지라
11절 - 사람이 그 가운데에 살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평안히 서리로다
스가랴 14장은 여호와의 아시는 한 날에 대한 예언이다.
재림과 심판을 가리키는 여호와의 날과는 다른 날이다.
7절에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했으니 달력상 24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약시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날은 7절 후반에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라고 했다.
예수님이 오셨을 때 세상은 영적으로 어두웠다. 그러나 이런 시대에 예수님은 빛으로 오셨다.
- 요한복음 8:12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오늘 본문은 신약시대 이루어질 '하나님의 교회'에 관해서 세가지 진리를 말씀하고 있다.
1. 교회는 세상의 모든 종교와 사상을 누르고 최고의 종교, 진리의 종교로 우뚝서게 될 것이다.
1) 10절 말씀은 예루살렘은 높이 오른 산이 되고, 예루살렘을 제외한 다른 땅은 낮은 평지가 된다는 말씀이다. 문자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말씀이다.
2) 이사야 선지자도 동일한 예언을 했다.
- 이사야 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이 세상의 모든 종교와 사상들이 높은 산인 척 뽐내도 하나님이 모두 낮춰버리시고, 오직 예루살렘에서 나오는 복음 진리만이 최고의 종교, 참 진리의 종교로 우뚝서게 된다는 말씀이다.
4) 예루살렘은 사람들이 몰려오는데, 저주가 없고, 어떤 원수의 공격에도 끄떡없는 곳이 된다는 것이다. 로마서 8:33~35절은 스가랴 14:11절을 신약의 언어로 해석한 것이다.
- 로마서 8:33~35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한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5) 그날에 여호와 하나님은 그 이름이 '홀로 하나'이신 천하의 왕이 되신다. (9절)
-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2. 하나님의 교회는 세상 사람들에게 '축복의 근원'이 될 것이라는 예언이다.
1) 8절에 그날에는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 동서로 흐른다고 했다. 생수는 축복의 상징이다.
2) 교회는 생수의 근원이다.
- 에스겔 47:1~5 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무릎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고 내게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허리에 오르고 다시 천 척을 측량하시니 물이 내가 건너지 못할 강이 된지라 그 물이 가득하여 헤엄칠 만한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더라
- 요엘 3:18 그 날에 산들이 단 포도주를 떨어뜨릴 것이며 작은 산들이 젖을 흘릴 것이며 유다 모든 시내가 물을 흘릴 것이며 여호와의 성전에서 샘이 흘러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 대리라
3) 생수는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른다고 했으니, 하나님의 축복은 교회를 통해서 온 세상에 미치게 된다는 말씀이다.
4) 생수는 여름에도 흐르고, 겨울에도 흐른다고 했으니, 하나님의 축복은 계속해서 주어진다는 말씀이다.
5) 요한복음 7:37~39, 요한복음 4:14절은 스가랴의 예언을 예수님이 실현하신 증거이다.
- 요한복음 7:37~39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 요한복음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6) 교회는 전도와 선교를 통해서 축복을 나누어야 한다.
3. 하나님은 핍박과 환란 속에 있는 교회를 끝까지 보호하신다.
1) 스가랴 14:1~2은 세상 모든 나라가 예루살렘을 침공하는데, 4절에는 여호와 하나님의 발이 감람산에 서시니까 감람산이 남북으로 갈라져 사이에 큰 길이 생긴다고 했다. 예루살렘의 남은 백성은 그 갈라진 길로 피신하여 아셀(고요, 안전을 의미)까지 이른다고 했다.
- 스가랴 14:1~2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당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 스가랴 14: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 스가랴 14:5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이를지라 너희가 그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와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2) 열국이 승리한 것 같으나 도리어 예루살렘의 남은 백성이 승리하고 스가랴 14:16에는 그 열국 중에도 남은 자가 있어서 여호와를 경배하게 된다고 했다. 승리의 역전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 스가랴 14: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이방 나라들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3) 하나님의 교회는 초대교회부터 핍박을 당했으나 도리어 열국 백성 중 남은 자들은 복음을 믿게 되었다.
- 고린도후서 4:8~9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 고린도후서 4:7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스가랴 14장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교회'를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교회는 진리의 중심이요, 축복의 원천이요, 승리자의 무리이다.
- 디모데전서 3:15후반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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