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가시와 담의 은혜 (피영민 목사)

 

[호세아 2장 1절~7절]

1절 - 너희 형제에게는 암미라 하고 너희 자매에게는 루하마라 하라

2절 - 너희 어머니와 논쟁하고 논쟁하라 그는 내 아내가 아니요 나는 그의 남편이 아니라 그가 그의 얼굴에서 음란을 제하게 하고 그 유방 사이에서 음행을 제하게 하라

3절 -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그를 벌거벗겨서 그 나던 날과 같게 할 것이요 그로 광야 같이 되게 하며 마른 땅 같이 되게 하여 목말라 죽게 할 것이며

4절 - 내가 그의 자녀를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음란한 자식들임이니라

5절 - 그들의 어머니는 음행하였고 그들을 임신했던 자는 부끄러운 일을 행하였나니 이는 그가 이르기를 나는 나를 사랑하는 자들을 따르리니 그들이 내 떡과 내 물과 내 양털과 내 삼과 내 기름과 내 술들을 내게 준다 하였음이라

6절 - 그러므로 내가 가시로 그 길을 막으며 담을 쌓아 그로 그 길을 찾지 못하게 하리니

7절 - 그가 그 사랑하는 자를 따라갈지라도 미치지 못하며 그들을 찾을지라도 만나지 못할 것이라 그제야 그가 이르기를 내가 본 남편에게로 돌아가리니 그 때의 내 형편이 지금보다 나았음이라 하리라

 

이스라엘 역사를 이해하는 두 관건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끈질긴 배역과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오래 참으시는 사랑이다.
하나님은 택한 백성들에게 죄에 빠지지 않도록 막아주시는 은혜를 주신다.

 

1. 고멜의 죄와 호세아의 심정

  1) 고멜의 죄는 정절을 지키지 않은 죄였다.

  2) 고멜은 실수가 아니라, 집요한 고집을 가지고 죄를 지었다. 고멜이 연애한 자들은 바알과 아세라를 상징한다. (5절)

  3)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알숭배에 따르는 육신적인 쾌락과 함께 농사의 풍요를 준다는 거짓에 속았다. 농사의 풍요는 사실 하나님이 주신다.

    - 호세아 2:8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은 내가 그에게 준 것이요 그들이 바알을 위하여 쓴 은과 금도 내가 그에게 더하여 준 것이거늘 그가 알지 못하도다

  4) 고멜을 향한 호세아의 심정은 호세아 2:2~4에 나타나 있다. 음란을 제거하지 않으면 죽이겠다는 것이다. 우상숭배의 끝은 사망과 지옥이다.

 

2. 가시와 담의 은혜

하나님은 택한 백성이 사망을 향해 가도록 버리지 않으신다. 가시와 담을 두신다.

  1) 가시와 담은 보호와 예방의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욥기 1:9~10은 보호의 울타리 예이다.

    - 욥기 1:9~10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주께서 그와 그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울타리로 두르심 때문이 아니니이까 주께서 그의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그의 소유물이 땅에 넘치게 하셨음이니이다

  3) 민수기 22장은 예방의 담의 예이다. (발람과 그 나귀이야기)

 

3. 가시와 담을 두시는 궁극적 목적

  1) 우상숭배의 결과 형편이 비참해진 현실을 깨닫게 하신다.

  2) 하나님께 진실로 돌아오는 '행동적인 회개'를 하게 하신다. (탕자의 비유)

  3) 하나님이 받아주신다.

    - 호세아 2:14~15 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① 말씀으로 위로하시고

    ② 모든 축복을 회복하시고

    ③ 아골 골짜기에도 '소망의 문'을 내시고

    ④ 기도에 응하신다.

    - 호세아 2:21~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내가 응답하리라 나는 하늘에 응답하고 하늘은 땅에 응답하고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에 응답하고 또 이것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리라

 

결론

1. 작은 정욕에 이끌려 천국의 소망의 문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2. 우리를 죄로부터 보호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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