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언약 백성의 결혼 생활 (피영민 목사)

 

[말라기 2장 10절~16절]

10절 - 우리는 한 아버지를 가지지 아니하였느냐 한 하나님께서 지으신 바가 아니냐 어찌하여 우리 각 사람이 자기 형제에게 거짓을 행하여 우리 조상들의 언약을 욕되게 하느냐

11절 - 유다는 거짓을 행하였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중에서는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 유다는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그 성결을 욕되게 하여 이방 신의 딸과 결혼하였으니

12절 - 이 일을 행하는 사람에게 속한 자는 깨는 자나 응답하는 자는 물론이요 만군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자도 여호와께서 야곱의 장막 가운데에서 끊어 버리시리라

13절 - 너희가 이런 일도 행하나니 곧 눈물과 울음과 탄식으로 여호와의 제단을 가리게 하는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다시는 너희의 봉헌물을 돌아보지도 아니하시며 그것을 너희 손에서 기꺼이 받지도 아니하시거늘

14절 - 너희는 이르기를 어찌 됨이니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와 네가 어려서 맞이한 아내 사이에 여호와께서 증인이 되시기 때문이라 그는 네 짝이요 너와 서약한 아내로되 네가 그에게 거짓을 행하였도다

15절 -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맞이한 아내에게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16절 -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르노니 나는 이혼하는 것과 옷으로 학대를 가리는 자를 미워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심령을 삼가 지켜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말라기 시대의 문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택하심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이 없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두가지가 부패했다.

  1)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오염되었다.

  2)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의 가정생활이 붕괴되었다.

말라기 2:10절은 하나님이 언약백성의 아버지이신데, 자녀들이 가정생활에서 궤사(거짓)를 행함으로 언약을 욕되게 했다는 것이다.

 

1. 언약의 백성들이 가정생활에서 행한 두가지 궤사

궤사(거짓)라는 말은 다섯번 사용되었다. 믿음 수 없고, 배반 잘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강력한 단어이다.

  1)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신의 딸들과 결혼했다.

    ① 이방신의 딸과 결혼하지 말라는 것은 율법의 명령이다.

      - 신명기 7: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② 단순히 이방인과 혼인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우상숭배자와 혼인하지 말라는 것이다.

    ③ 우상숭배자와의 혼인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징벌을 초래한다.

      - 창세기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노아시대)

      - 열왕기상 11:3~4 왕은 후궁이 칠백 명이요 첩이 삼백 명이라 그의 여인들이 왕의 마음을 돌아서게 하였더라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솔로몬시대)
      - 느헤미야 13:25 내가 그들을 책망하고 저주하며 그들 중 몇 사람을 때리고 그들의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그들의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 (바벨론 포로이후 느헤미야 시대)
    ④ 신약성서도 불신자와의 혼인을 허락지 않는다.

      - 고린도후서 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여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2) 하나님의 백성들이 조강지처를 버리고 이혼하는 일이 많았다.

    ① 불신자가 신자와 살기 싫어서 떠나는 경우는 신자가 구애받을 이유도 없고, 정죄당할 일도 없다.

      - 고린도전서 7:15 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갈리거든 갈리게 하라 형제나 자매나 이런 일에 구애될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② 그러나 신자가 조강지처인 신자를 버리고 불신자와 재혼하는 일은 하나님이 미워하신다. (16절)

 

2. 두가지 궤사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

  1) 하나님이 모독감을 느끼신다.(11절 중반) 하나님이 신자에게 주신 축복을 별것 아닌 것으로 취급하는 것이 된다.    

  2) 하나님이 그들의 헌물과 기도를 받지 않으신다.(13절) 13절 전반은 버림받은 아내의 기도라고 볼 수도 있고, 하나님의 징벌을 당한 남자들의 기도라고 볼 수도 있다. 둘째 의미라고 볼때, 하나님은 조강지처를 버린 사람들이 눈물로 기도해도 듣지 않으신다는 말씀이다.

    - 베드로전서 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3. 택한 백성들의 가정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두가지

결혼은 양 당사자 간의 합의가 아니라, 하나님이 개입하시는 3자의 관계이다.(14절 중반)

  1) 결혼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서로 돌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를 원하신다.(14절 후반) 남편과 아내는 헌신과 교제와 돌봄이 있는 짝이다.

  2) 결혼생활을 통해서 경건한 자손을 얻기를 원하신다.(15절 중반)

 

결혼을 앞둔 젊은이들은 불신자와의 결혼을 꿈도 꾸지 말라. 결혼하신 성도들은 이혼은 생각 속에도 두지말라.

참된 신앙과 건강한 가정은 함께 간다. 가정이 건강해야, 교회가 건강하고 사회도 건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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