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원수의 전략을 대적하라 (피영민 목사)
[느헤미야 4장 7절~14절]
7절 - 산발랏과 도비야와 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아스돗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이 중수되어 그 허물어진 틈이 메꾸어져 간다 함을 듣고 심히 분노하여
8절 - 다 함께 꾀하기를 예루살렘으로 가서 치고 그 곳을 요란하게 하자 하기로
9절 - 우리가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들로 말미암아 파수꾼을 두어 주야로 방비하는데
10절 - 유다 사람들은 이르기를 흙 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짐을 나르는 자의 힘이 다 빠졌으니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고
11절 - 우리의 원수들은 이르기를 그들이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가 그들 가운데 달려 들어가서 살륙하여 역사를 그치게 하리라 하고
12절 - 그 원수들의 근처에 거주하는 유다 사람들도 그 각처에서 와서 열 번이나 우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우리에게로 와야 하리라 하기로
13절 - 내가 성벽 뒤의 낮고 넓은 곳에 백성이 그들의 종족을 따라 칼과 창과 활을 가지고 서 있게 하고
14절 - 내가 돌아본 후에 일어나서 귀족들과 민장들과 남은 백성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지극히 크시고 두려우신 주를 기억하고 너희 형제와 자녀와 아내와 집을 위하여 싸우라 하였느니라
성도의 삶의 본질은 영적인 전쟁이다.
성도의 원수는 마귀이며 본질적으로 사악하다.
사람이 마귀의 도구가 되면 사악한 사상과 말과 행동을 갖게 된다.
산발랏과 도비야 일당은 마귀의 도구가 되어 이유도 없이 성벽 재건을 방해했다. 성도는 이 싸움(영적 전쟁)을 피할 수 없다.
1. 원수의 전략 세가지
1) 하나님의 백성들의 약한점을 조롱했다.
- 느헤미야 4:2 자기 형제들과 사마리아 군대 앞에서 일러 말하되 이 미약한 유다 사람들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 스스로 견고하게 하려는가, 제사를 드리여는가, 하루에 일을 마치려는가 불탄 돌을 흙 무더기에서 다시 일으키려는가 하고 (산발랏의 조롱)
- 느헤미야 4:3 암몬 사람 도비야는 곁에 있다가 이르되 그들이 건축하는 돌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곧 무너지리라 하더라 (도비야의 조롱)
- 사단은 성도의 약한 점을 잘 알고 조롱한다.
2) 하나님의 백성들을 협박했다. (8절, 11절)
3) 하나님의 백성들을 좌절시키려 하였다. (10절, 12절)
* 원수가 조롱하고, 협박하고, 좌절시키려해도 성도는 싸우면 이긴다. 넉넉히 이긴다.
2. 느헤미야의 대적방법 네가지
1) 기도로 대적했다.
- 영적인 전쟁은 영적인 무기로 싸워야 한다.
- 느헤미야 4:4~5 우리 하나님이여 들으시옵소서 우리가 업신여김을 당하나이다 원하건대 그들이 욕하는 것을 자기들의 머리에 돌리사 노략거리가 되어 이방에 사로잡히게 하시고 주 앞에서 그들의 악을 덮어 두지 마시며 그들의 죄를 도말하지 마옵소서 그들이 건축하는 자 앞에서 주를 노하시게 하였음이니이다 하고 (느헤미야의 기도)
2) 원수를 향해 방비하였다. (9절)
- 느헤미야 4:16~17 그 때로부터 내 수하 사람들의 절반은 일하고 절반은 갑옷을 입고 창과 방패와 활을 가졌고 민장은 유다 온 족속의 뒤에 있었으며 성을 건축하는 자와 짐을 나르는 자는 다 각각 한 손으로 일을 하며 한 손에는 병기를 잡았는데 (일과 방비를 함께 동시에 하였다)
3) 인내함으로 포기하지 않았다.
- 절반쯤 왔을 때(6절) 중도 포기하기 쉽다. 그러나 인내함으로 결승선까지 뛰어야 한다.
- 느헤미야 4:6 이에 우리가 성을 건축하여 전부가 연결되고 높이가 절반에 이르렀으니 이는 백성이 마음 들여 일을 하였음이니라
4)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였다. (14절)
- 느헤미야 4:20 너희는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듣거든 그리로 모여서 우리에게로 나아오라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느니라
- 나는 약해도 하나님은 강하시고, 나는 어리석어도 하나님은 지혜로우시며, 나는 무능해도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모든 영적전쟁에서 승리한다.
성벽재건은 단순한 건축일이 아니다.
'자녀와 아내'의 생명과 미래가 걸린 일이다. (14절)
우리가 낙심하고 포기하면 우리 후손은 '마귀의 종'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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