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베드로후서 1장 1절~11절]
1절 -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절 -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절 -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절 - 이로써 그 보배로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절 -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절 -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절 -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절 -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절 -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절 -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절 -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1. 베드로는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습니까? 이 편지를 받는 사람은 누구이며, 베드로는 그들을 어떻게 축복하고 있습니까?(1~2절)
베드로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로 소개합니다. 편지의 수신자는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함께 받은 자들’입니다. 베드로는 ‘하나님과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더욱 많을지어다’라고 그들을 축복합니다.
베드로는 베드로전서에서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 베드로후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로 소개합니다. ‘종’은 주인에게 완전히 종속되어 개인적인 의지나 자유가 전혀 없는 비천한 ‘노예’를 말합니다. 예수님이 예언하신 그의 순교가 시기적으로 얼마 남지 않았음을 감지한 베드로는 예수님께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이라는 표현에서는 성도를 향한 베드로의 지극한 사랑과 격려가 드러납니다. 당시 초대교회에 대한 로마제국과 유대교, 이단의 공격은 가혹했습니다. 그런 고난과 위기를 알고 있던 베드로는 성도들을 위해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을 간절히 구합니다.

2. 하나님이 성도에게 주신 복되고 풍성한 은혜는 무엇입니까?(3~4절)
하나님은 그분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으며,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주셔서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능력을 주십니다. ‘생명’이란 하나님의 속성으로서 모든 것을 살아나게 하고 새롭게 하는 신비한 능력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영이 닿으면 죽은 것들이 살아나고 누구든지 새로운 소망을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가진 성도들은 주님의 약속대로, 자신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영을 흘려 보내어 어두운 곳, 아픈 곳, 병든 곳, 신음하는 곳을 비추는 거룩한 빛이 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부르심을 받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성도에게는 하나님의 영광이 부어져 그들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게 됩니다. 신의 성품을 가진 사람은 육신의 정욕을 제어할 수 있고 죄의 권세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이 선물이야말로 땅에 사는 성도가 누릴 수 있는 가장 복되고 풍성한 선물입니다.

3. 베드로는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기 위해 믿음의 기초 위에 어떤 것들을 더하라고 권면합니까? (5~7, 10절)
믿음의기초 위에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을 더해야 합니다. 더욱 힘써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할 때, 실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죄의 노예로 살던 삶에서 벗어나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게 된 하나님의 백성은 어둠의 일을 빨리 벗으면 벗을수록 유익이 됩니다. 베드로는 이런 일을 촉구하면서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는 영적 단계를 성실히 밟아나갈 것을 제안합니다. ‘믿음’은 예수님의 의를 힘입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신앙생활의 출발점입니다. ‘덕’은 선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는 것입니다. ‘지식’은 일반적인 지식 및 하나님 말씀에 대한 지식을 말합니다. ‘절제’란 자제력으로, 지식으로 말미암아 교만해지지 말라는 것입니다. ‘인내’는 시련을 당하면서도 주님이 오시는 그날까지 오래 참는 것입니다. ‘경건’은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는 것을 뜻합니다. ‘형제 우애’란 인간에 대한 사랑을 말합니다. 이 모든 단계의 최종은 역시 ‘사랑’입니다. 사랑은 앞에서 말한 모든 덕목을 포함하는 가치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신 최종 목적이며 최고의 계명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자신의 몸처럼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경건훈련을 통해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견고히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확신하는 사람만이 자신의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사는 천국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하나님의 나라와 뜻이 교회와 성도 가운데 이루어질 것을 소망하며 성도들을 권면하고 축복합니다.

4. 우리에게는 모두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으며, 부르심대로 사는 인생은 주님께 영광이 됩니다. 현재 내 삶을 향한 부르심은 무엇인지 나눠 보십시오.
나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확신하는 것보다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알고 확신하는 사람은 어떤 자리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또는 어떤 상황을 만나든지 결코 흔들리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다가 핍박을 당하고 감옥에 갇히는 일이 많았지만 결코 절망하거나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이방인에게 복음 전하는 사도로 부르셨음을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부르심에 대한 확신은 우리 삶에 활력을 주고 영적 능력을 갖게 합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별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첫째, 부르심에 대한 내적 확신이 있는가? 둘째, 부르심에 대한 구체적인 인도하심이 있는가? 셋째,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인정과 동의가 있는가? 넷째, 시간이 지날수록 확신이 강해지는가? 다섯째,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가 안 되는가? 여섯째, 다시 태어나도 그 길을 선택하겠는가? 성도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확신하고 그 가운데 거하도록 영적 민감성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5.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 가운데 내가 더욱 훈련해서 삶에 지녀야 할 덕목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훈련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니다. 성도에게는 영적으로 성숙해지는 그 여정 자체도 중요합니다. 베드로 사도는 영적 생활에도 단계가 있고 그리스도인은 계속해서 성장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성도들이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 우애, 사랑’의 순서대로 성장해 나가는 것은 아니지만, 성도로서 이런 덕목들을 훈련하는 일은 영적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 덕목을 갖추어 나갈 때, 그리스도를 더 알아 가게 되고 신앙의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8절). 만약 이 덕목을 갖추지 못한다면 맹인이 앞을 보지 못하는 것처럼, 그리스도인도 영적으로 눈이 어두워져 하나님과 진리를 볼 수 없게 됩니다. 땅의 것에 매여 장차 다가올 미래의 복된 삶을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은 것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멀어지게 됩니다(9절). 물론 이 여덟 가지 덕목을 한 번에 고루 갖추어 완벽한 신앙인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목표로 삼고 죄악의 유혹과 덫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성품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 자체가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일이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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