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과 지혜가 충만한 일곱 집사
[사도행전 6장 1절~15절]
1절 -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매일의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하니
2절 -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접대를 일삼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
3절 -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4절 -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힘쓰리라 하니
5절 -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했던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6절 -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7절 -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헏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
8절 -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9절 - 이른 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10절 -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11절 - 사람들을 매수하여 말하게 하되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12절 -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13절 -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14절 - 그의 말에 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
15절 -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1. 사도들의 활발한 전도 활동으로 교회가 부흥했지만, 교회 안에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갈등의 원인은 무엇입니까?(1절)
초대교회의 갈등은 헬라파 유대인과 히브리파 유대인 사이의 구제 문제로 인해서 생겨났습니다.
헬라파 유대인은 본래 유대인이었으나 각처에 흩어져 살게 된 이후 이방 세계에서 출생한 재외 교포들을 말합니다. 그들은 대개 헬라어를 사용하며 헬라 문화에 젖어 살던 사람들입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국제적 감각을 지닌 사람들이며, 모국어보다 외국어에 능통한 사람들입니다. 한편 히브리파 유대인은 헬라파 유대인과 달리 팔레스타인에서 출생해 히브리어를 사용하는 유대인입니다. 그들은 보수적이고 전통적 성향이 강합니다. 또한 자기 민족에 대한 자부심 때문에 편협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들은 한 핏줄임에도 불구하고 언어와 문화가 달랐습니다. 보수적인 히브리인들은 모세의 율법과 전통을 엄격하게 고수했습니다. 반면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진 헬라파 유대인들은 보다 넓은 문화와 접촉했고 그리스-로마 문화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차이는 분열과 갈등을 유발합니다. 헬라파 유대인들이 매일의 구제 대상에서 헬라파 과부들이 제외된다고 불평했습니다. 이제 막 세워진 교회에 구제라는 예민한 문제가 분열의 씨앗으로 뿌려진 것입니다.
2. 사도들은 어떤 이유로 일곱 집사를 세우게 됩니까?(2~4절)
말씀과 가르침에 충실해야 할 사도들이 교회의 행정 업무를 수행하면서, 말씀과 기도에 소홀하게 되자 따로 교회 행정을 맡을 집사를 세우게 됐습니다.
교회 안에 발생한 출신 지역 간의 갈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도들이 모였습니다. 그들은 교회에 자신들의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구제와 봉사에 전념해 줄 집사를 세우도록 제안합니다. 사도들은 교회 지도자들이었지만 교회의 어려운 문제를 독단적으로 해결하려 하지 않고 성도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문제 해결을 모색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권위를 강압적으로 사용해 일을 처리하기보다 여러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그것을 수렴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교회를 이루기 위해서 각자가 감당해야 할 영역을 자각했습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한 사람의 슈퍼맨이 모든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유기적 공동체입니다.
3. 사도들은 구제 사역을 감당할 집사를 세우기로 하고, 어떤 사람들을 집사로 추천하라고 말합니까?(3절)
집사는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칭찬받는 사람이어야 했습니다.
성경에서는 집사의 자격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 칭찬을 들어야 합니다. 곧 인격이 검증되어 좋은 소문이 들리며, 선한 증거를 지닌 사람이어야 합니다. 집사들의 성품은 증명되어야 하며 여러 면에서 부족함이 없어야 합니다. 초대교회 집사들은 성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으며, 도덕적이고 주변 사람들에게 신임을 받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았습니다. 둘째, 성령 충만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알고 추진력과 열정이 있으며, 영적인 분별력을 지닌 사람이어야 합니다. 재능과 용기를 겸비한 자들로 진실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셋째, 지혜가 충만해야 합니다. 정직하고 용기 있으며 일을 순서 있게 처리할 수 있는 재능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지혜가 충만한 사람에게는 분별력과 통찰력과 판단력이 있습니다.
4. 교회 안에 갈등과 분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지혜롭게 그 갈등과 분열을 해결할 수 있습니까?
교회 안에 분열이 생기면 공동체는 순식간에 무너지게 됩니다. 사도들은 교회의 분열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권위를 사용하는 대신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고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그 일을 전담할 집사들을 세웠습니다. 위기를 통해, 교회 안에 새롭고 건강한 제도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교회 공동체 구성원들을 배려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회 행정이 잘 갖춰지면, 성도는 편안하고 행복하게 믿음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사람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나님께 집중해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행정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한 가지 놀라운 것은 선발된 일곱 명의 집사 모두 헬라파 유대인이었다는 것입니다. 소외당하고 어려운 사람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이 일에 대한 히브리파 유대인의 양보와 관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분열은 불공평하다고 느끼는 데서 시작됩니다. 사도들과 교회는 불공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수자, 약한 자의 편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약하고 소외되고 가난한 자의 친구로 사신 것처럼, 교회가 예수님의 마음을 품게 되자 교회의 분열은 사라졌습니다.
5. 교회를 위해 내가 맡은 사역, 내가 감당해야 할 사역은 어떤 것입니까? 그 사역을 어떻게 감당해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까?
사도들은 자신들이 감당할 수 없는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집사를 세워 동역했습니다. 하나님의 공동체는 한 사람에 의해서 주도되지 않습니다. 성령님의 인도 아래 유기적으로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때 온전하게 세워집니다. 교회 사역은 동역입니다. 뛰어난 한 사람, 탁월한 소수가 주도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 공동체 모두가 소중하며 필요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십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아름다운 연합을 이뤄야 함을 배우게 하십니다. 교회 공동체에는 모두에게 주어진 역할이 있습니다. 자신의 위치나 욕심과 유익을 포기하고 섬길 때 공동체는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보다는 내가 해야 하는 일을 섬겨야 합니다. 모두가 선생이 될 수 없고 모두가 사도가 될 수 없듯이 각자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때, 교회 공동체는 건강한 한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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