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상황 속에서

[사도행전 26장 24절~32절]
24절 -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하니
25절 - 바울이 이르되 베스도 각하여 내가 미친 것이 아니요 참되고 온전한 말을 하나이다
26절 - 왕께서는 이 일을 아시기로 내가 왕께 담대히 말하노니 이 일에 하나라도 아시지 못함이 없는 줄 믿나이다 이 일은 한쪽 구석에서 행한 것이 아니니이다
27절 - 아그립바 왕이여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믿으시는 줄 아나이다
28절 -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29절 - 바울이 이르되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 하니라
30절 - 왕과 총독과 버니게와 그 함께 앉은 사람들이 다 일어나서
31절 - 물러가 서로 말하되 이 사람은 사형이나 결박을 당할 만한 행위가 없다 하더라
32절 - 이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가이사에게 상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석방될 수 있을 뻔하였다 하니라

1. 바울이 아그립바 왕 앞에서 설교하자 베스도가 바울에게 무엇이라고 소리칩니까?(24절)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라고 소리쳤습니다.
바울이 황제(가이사)에게 상소했기 때문에 베스도는 바울을 로마 황제에게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베스도는 바울을 황제에게 보낼 만한 뚜렷한 명분을 찾지 못해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자신보다 유대인의 사정을 더 잘 알고 있는 아그립바 왕을 통해 바울을 황제에게 호송해 갈 만한 결점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런데 그 재판은 오히려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베스도는 이런 상황을 제지하려고 소리를 지르며 말했습니다.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그러나 바울은 담대하게 자신의 설교를 마무리하면서 믿음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신념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은 어떠한 위험에도 굴하지 않고 앞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바울의 설교는 아그립바 왕의 마음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믿음의 말과 행동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을 변화시킵니다.

2. 바울은 자신의 변호를 위해 주어진 기회를 어떻게 사용합니까?(27~28절)
아그립바 왕을 전도하는 기회로 사용했습니다.
바울은 스스로 변호하도록 주어진 시간을 전도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자신의 생사여탈권을 가지고 있던 총독과 왕 앞에서 담대하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어진 기회를 활용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바울은 자신의 처지와 상관없이 오직 복음 전하는 일에만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베스도가 그 모습을 보고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했구나!”라고 소리를 질렀습니다. 베스도는 바울이 자신을 변호하다가 허점을 드러내면 그것을 빌미로 로마로 호송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그의 생각과 전혀 다르게 바울은 자신을 변호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증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베스도는 기가 차서 “네가 미쳤도다!” 하고 소리 지른 것이었습니다. 아그립바 왕 역시 바울의 설교와 믿음을 촉구하는 말을 듣고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그가 바울의 설교를 전도 행위로 이해했음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환경과 상관 없이 전도했고 모든 사람이 자신과 같이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3. 아그립바 왕 앞에서 선포한 바울의 소망은 무엇입니까?(29절)
아그립바 왕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자신과 같이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바울은 아그립바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결박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나와 같이 되기를’이란 표현은 자신과 같은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죄에서 자유를 얻은 자유인입니다. 바울은 육적으로는 매여 있는 몸이지만 영적으로는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과 같이 모두가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원한 것입니다. 진정한 자유는 육체의 자유가 아니라 영적인 자유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누리고 있는 자유를 주변 사람들이 알기를 원했습니다. 바울의 이런 마음이 바로 불신자를 향한 복음 전도자의 마음입니다. 그는 자신이 누리고 알게 된 기쁨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기 원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구원의 기쁨을 주시고 그것을 모든 사람과 함께 나누기를 원하십니다.

4. 자기 변호의 기회를 전도의 기회로 삼았던 바울처럼, 내게 주어진 기회를 나의 유익이 아닌 하나님을 위해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 나누어 보십시오.
대부분의 사람은 위기를 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그 기회를 활용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을 위해 기회를 활용하지 않고 복음을 위해 활용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변호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전도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자신의 안녕보다 하나님의 비전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바울에게 인생의 우선순위는 하나님이었습니다. 인생에 주어지는 수많은 기회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어떻게 바울은 자신보다 예수님을 더 귀하게 여길 수 있었을까요? 주님을 직접 만났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전, 바울은 누구보다도 열심히 예수 믿는 사람들을 핍박했습니다. 자신의 신념을 따라 살았습니다. 그런데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을 만나고 난 후에는 그의 가치관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던 모든 것이 잘못된 것임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바울에게 “내 이름을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주님을 위해서라면 능욕을 당하고 목숨을 위협당해도 모든 것을 감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그를 향한 예수님의 사랑의 결과입니다.

5. 목숨을 잃는다 하더라도 포기할 수 없는, 내 인생의 가장 큰 소망과 꿈은 무엇입니까?
꿈을 꾸는 것은 우리이지만 비전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삶에서 소망의 문을 여는 열쇠는 주님께 있습니다. 먼 곳으로 항해하는 배가 전혀 풍파를 만나지 않고 순탄하게만은 갈 수 없을 것입니다. 비전을 향해 가는 길이 험난할지라도 주님의 영광이 있기에 그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인생길에는 언덕도 있고 시냇물도 있고 진흙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이 계시기에 고난 속에서 충만한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바울의 인생에서 가장 큰 비전이 무엇이었습니까? 바울의 비전은 하나님의 비전을 추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복음 증거가 하나님의 비전이기 때문에 바울은 복음을 전했습니다. 열방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알았기에 전도했습니다. 바울의 소망은 일 자체에 있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인생에서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노력합니다. 그런데 무엇을 이루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입니다. 우리가 인생에서 추구해야 할 것은 일의 성취가 아니라 하나님 그분입니다. 이것이 바울의 삶을 통해서 배우는 교훈입니다.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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