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을 통한 예언은 사람이 해석하기에 어렵고 단정짓기에도 어려운 부분이 많다. 역사적으로 이미 성취된 예언은 쉽게 해석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나 아직 성취되지 않은 예언들은 신학자마다 그 해석이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사건에 대하여 보수적인 성경 해석만을 다루고자 한다. 그러나 확실한 대답은 하나님이 역사적으로 확실히 문을 여실때라야 알 수 있다. 따라서 성도들은 겸손히 낮아져 신앙의 본분을 지키며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1. 다니엘의 두가지 환상(단7장)
바벨론 왕 벨사살 원년에 다니엘은 꿈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이상을 받았다. 그 꿈 중에 네짐승에 대한 환상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해석은 어떠한가? 또한 하나님의 왕좌에 대한 환상은 어떤 것이며, 인자에 대한 환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네짐승의 환상
다니엘이 이상 중에 본 첫째 짐승은 사자처럼 생겼고 독수리의 날개를 가졌다. 이것은 바벨론을 상징한다(렘49:19). 둘째 짐승은 곰처럼 생겼는데, 앞발을 들고 세 갈빗대를 물고 있었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메대 바사 제국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다. 셋째 짐승은 표범처럼 생겼는데, 이것은 표범처럼 정복력이 빠른 헬라를 의미한다. 넷째 짐승은 열 뿔을 가진 짐승으로 이 짐승에 대한 해석은 여러 가지이다. 천장웅 교수는 이 열 뿔을 로마의 열왕으로 보았다. 그리고 눈과 잎이 있는 작은 뿔은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고 보기도 한다.
2) 예수그리스도의 영원한 통치
다니엘이 본 하나님의 왕좌에 대한 환상은 수백만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수종하며, 심판하시는 하나님 앞에 있음을 보여 준다. 그리고 인자같은 이가 하늘의 구름을 타고 와서 하나님 앞으로 인도되는데, 이분은 예수그리스도를 지칭하다. 예수그리스도만이 영원한 나라를 이루심을 환상으로 보여 주신 것이다.
3)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자
세상의 권세는 흥망성쇠 끝에 끝내는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된다. 반면에 하나님의 영원한 나라는 지속되며 그 나라의 백성들은 눈물도 근심도 아픔도 없이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된다. 따라서 기독교인들은 영원한 나라의 사신들로 이 세상에서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여야 하며, 영원한 나라의 소망을 가지고 이 세상의 유혹을 물리치며 살아야 할 것이다.
2. 메대 바사와 헬라에 대한 환상(단8장)
다니엘은 벨사살 왕 3년에 다시 이상을 본다. 여기서 숫양과 숫염소가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숫염소의 네뿔 가운데서 작은 뿔이 나오는데, 이것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1) 메대 바사아 헬라제국
여기서 두뿔을 가진 숫양은 메대와 바사를 가리킨다. 그리고 나중에 난 뿔이 더 길다는 것은 메대와 바사는 연합국이지만, 고레스가 통치하는 바사가 더욱 강성하여 바벨론을 정복하고 메대 바사를 이끌 것을 말한다. 그리고 두눈 사이에 큰 뿔을 가진 숫염소는 헬라를 상징한다. 숫염소의 발이 땅에 닿지 않는다는 것은 헬라 제국의 알렉산더 대왕이 정복하는 속도가 매우 빠름을 상징한다. 또한 숫염소가 숫양을 공격하는 것은 헬라가 메대 바사를 정복할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네뿔 사이의 작은 뿔은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es Epiphanes)가 주전 171-165년까지 2,300여일동안 유다의 예루살렘 성전에 기증한 신상을 세우고 죵교적인 박해를 함으로 성취된 예언이다.
2) 열왕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환상을 통하여 미래 열왕들의 운명에 대하여 알려 주셨다. 이것은 하나님이 역사의 주관자이시며 왕과 나라를 세우기도 하시고 멸망케도 하시는 분이심을 증거하고 있다. 따라서 만유의 주되신 하나님의 선하신 인도하심을 찬양하고 거기에 합당한 경배를 올려야 할 것이다.
3. 가브리엘의 예언(단9장)
다리오 왕 원년에 다니엘은 선지자 예레미야의 글을 읽다가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70년임을 발견한다. 다니엘이 주전 605년에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와서 주전 539년 다리오 왕 원년, 즉 67년 만에 예레미야의 예언을 기억한 것이다. 이것을 알게된 다니엘은 유다를 위하여 중보기도를 하였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천사 가브리엘이 70이레에 대한 예언을 설명하였는데, 여기서 7이레, 62이레, 1이레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다니엘의 기도
다니엘은 유다 민족을 위해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를 사랑하고 언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여, 유다 민족의 죄악을 고백하며 회개하였고, 선지자의 경고를 듣지 않고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지 않은 민족의 죄를 고백하였으며, 구원의 길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음을 알고 하나님 자신을 위하여 유다를 회복해 줄 것을 간구하였다. 이러한 중보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은 민족의 죄악을 사하시고 고레스를 통하여 예루살렘 중건을 허락하는 조서를 내리도록 하셨다. 오늘날의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러한 회개의 기도를 통하여 민족의 죄악을 담당하며 나라의 안녕을 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이러한 기도자들을 찾고 계신다.
2) 70이레에 대한 해석
70이레에 대한 해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전통적인 해석은 고레스의 예루살렘 중건 명령에서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을 지나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멸망까지로 본다. 보수주의적 견해는 7이레를 고레스에서 예수님의 시대까지, 62이레를 신약 전체, 1이레를 예수그리스도의 재림 바로 전의 적그리스도의 시대로 본다.
7장에서부터 계속되는 예언은 역사적으로 성취된 것도 있고, 성취되지 않은 것도 있다. 하나님은 영원한 나라를 이루시기까지 역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자신의 영광을 취하신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잘 분별하여 민족의 죄악을 위하여 중보하고, 영적으로 무지한 사람들에게 생명의 말씀을 전파하며, 시대를 잘 분별하여 하나님의 뜻을 따르도록 온전히 순종해야 할 것이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다니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자료] 다니엘의 환상 Ⅱ (다니엘 10~12장) - 1 (0) | 2012.05.12 |
---|---|
[연구자료] 다니엘의 환상 Ⅰ (다니엘 7~9장) - 2 (0) | 2012.05.12 |
[연구자료] 다니엘의 믿음 (다니엘 4~6장) - 2 (0) | 2012.05.12 |
[연구자료] 다니엘의 믿음 (다니엘 4~6장) - 1 (0) | 2012.05.12 |
[연구자료] 느부갓네살의 꿈 (다니엘 1~3장) - 2 (0) | 2012.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