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새의 공작과 아히도벨의 모략
[사무엘하 16장 15절~23절]
15절 -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이르고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이른지라
16절 - 다윗의 친구 아렉 사람 후새가 압살롬에게 나갈 때에 그에게 말하기를 왕이여 만세, 왕이여 만세 하니
17절 - 압살롬이 후새에게 이르되 이것이 네가 친구를 후대하는 것이냐 네가 어찌하여 네 친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18절 -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내가 여호와와 이 백성 모든 이스라엘의 택한 자에게 속하여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이다
19절 - 또 내가 이제 누구를 섬기리이까 그의 아들이 아니니이까 내가 전에 왕의 아버지를 섬긴 것 같이 왕을 섬기리이다 하니라
20절 - 압살롬이 아히도벨에게 이르되 너는 어떻게 행할 계략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하니
21절 -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이르되 왕의 아버지가 남겨 두어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소서 그리하면 왕께서 왕의 아버지가 미워하는 바 됨을 온 이스라엘이 들으리니 왕과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의 힘이 더욱 강하여지리이다 하니라
22절 - 이에 사람들이 압살롬을 위하여 옥상에 장막을 치니 압살롬이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그 아버지의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니라
23절 - 그 때에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은 사람이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은 것이라 아히도벨의 모든 계략은 다윗에게나 압살롬에게나 그와 같이 여겨졌더라
[사무엘하 17장 1절~4절]
1절 - 아히도벨이 또 압살롬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사람 만 이천 명을 택하게 하소서 오늘 밤에 내가 일어나서 다윗의 뒤를 추적하여
2절 - 그가 곤하고 힘이 빠졌을 때에 기습하여 그를 무섭게 하면 그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이 도망하리니 내가 다윗 왕만 쳐죽이고
3절 - 모든 백성이 당신께 돌아오게 하리니 모든 사람이 돌아오기는 왕이 찾는 이 사람에게 달렸음이라 그리하면 모든 백성이 평안하리이다 하니
4절 - 압살롬과 이스라엘 장로들이 다 그 말을 옳게 여기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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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히도벨의 모략이 주는 결과
21절 : 첫째 모략 - 다윗과 완전한 원수됨 / 압살롬을 따르는 자들의 사기를 북돋아 줌
1-3절 : 둘째 모략 - 다윗만 색출하여 죽이므로 백성들의 학살을 줄일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민심을 쉽게 압살롬에게로 수습할 수 있음
* 도움말
1. 모략(20절) : 원뜻은 ‘의견을 제출하다’, ‘조언(충고)하다’의 의미로 ‘지혜’, ‘현명한 방법’, ‘탁월한 계략’을 가리킨다.
2. 무섭게 한즉(17:2) : 원뜻은 ‘떨다’, ‘전율하다’, ‘놀라다’로, 이는 기습 공격을 통하여 다윗의 진영을 두려움과 혼란으로 내몰아 전의를 상실케 만들겠다는 말이다.
* 말씀묵상
후새는 본문에서 속임수의 대가로서의 진면목을 발휘합니다. 그는 압살롬의 의구심을 깨뜨리고 그 위에 신뢰감을 쌓습니다.
1. 후새의 속임수
“왕이여 만세, 왕이여 만세”(16절). 후새는 여기서 압살롬이라는 이름을 직접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쩌면 후새는 마음속으로 “다윗 왕, 만세!”를 외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듣고 있던 압살롬이 어이없는 듯 지조 없는 후새에게 핀잔을 던지지만, 후새의 다음 말은 더욱 노골적입니다. “주께서 뽑으시고 이 백성과 온 이스라엘 사람이 뽑아 세운 분을 섬길 뿐입니다.” 그는 자신은 한 개인에게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세우신 분께 충성하는 것뿐이라고 말합니다. 역시 압살롬은 후새가 자신을 염두에 두고 하는 말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새의 마음속에 진정 여호와께서 세우신 분은 다윗 외에 또 다른 인물이 끼어들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또 한번 압살롬 앞에서 다윗에 대한 충성을 확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압살롬은 이 사실을 모르고 후새에 대한 모든 경계를 풀고 맙니다.
2. 권력의 철새, 아히도벨
압살롬에게 다윗이 남겨놓고 간 후궁들을 범하라고 하는 첫 번째 충고나 ‘다윗 죽이기’의 두 번째 묘책은 아히도벨이 어떠한 모략가인지를 알게 합니다. 다윗의 생존은 앞으로 이 사람의 계략을 어떻게 물리치는가에 그 성패가 달려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아히도벨이 대단한 모략가라 하더라도, 그가 하는 말이 하나님께 여쭈어 받은 말씀인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할지라도 그의 인격은 실로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기회주의자였던 것입니다. 언제나 다윗의 편에 서서 활을 쏠 방향을 지시했던 그가 이제 다윗을 향하여 활시위를 당기게 될 줄은 꿈에도 상상하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도움질문]
1. 아히도벨의 모략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23절)
2. 아히도벨의 모략에서 그의 어떠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까?(21절, 17:1-3)
3. 이 세상에는 자신이 섬기는 자를 위해 위태한 현실 속에도 뛰어드는 후새 같은 사람이 있고, 자신의 현실 유지를 위해 언제든지 이전의 인간적인 관계를 끊는 아히도벨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은 사람이나 그리스도와의 관계 속에서 이 둘 중 어떠한 모습을 지향하고 있습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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