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서의 내용은(습 1:1)?

하나님 앞에서 여러가지 죄악을 저지르고 우상 숭배를 하는 등 패역 무도한 행위를 일삼는 유다 백성들에게 멸망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며 이 심판을 면하기 위해서 회개할 것을 권고함.
또한 여호와의 날에 회개하고 믿음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축복과 영광이 있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죄로 인해 파괴된 것은(습 1:2, 3)?

모든 생태계.
아담의 범죄로 인해 땅이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냄.
노아 홍수때 창조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는 사람과 함께 지면에서 쓸어버리셨음.
이렇게 볼때 생태계는 인류와 공동체이며 지나친 과학화, 산업화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는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거스리는 것으로 하나님께 범죄하는 행위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유다에 대한 심판의 가장 큰 원인은(습 1:4-6)?

우상 숭배.
므낫세 왕의 우상 숭배는 유다의 종교적 타락으로 이어져 나라 전체가 죄악의 도성이 되었습니다.
유다는 B.C. 586년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게 되는데, 이는 악인의 최후 심판 때의 모습을 보게 합니다.


유다에 대한 심판의 대상자들은 누구인가(습 1:8-13)?

부정부패를 일삼아 자기의 사욕을 채우는 정치가들,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불신자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라면 하나님에 대해서와 하나님의 일에 관심을 두지않는 사람들 모두가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선민 유다의 심판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습 1:8-13)?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 하더라도 자신의 것으로 삼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되 중심을 버리고 형식만을 추구하는 것은 스스로를 속이는 행위라는 점.
이러한 자들은 심판을 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매일의 묵상을 통하여 말씀을 삶의 척도로 삼아 주님의 길에서 벗어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출처 : 갓피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