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둘로의 고소

[사도행전 23장 23절~35절]
23절 - 백부장 둘을 불러 이르되 밤 제 삼 시에 가이사랴까지 갈 보병 이백 명과 기병 칠십 명과 창병 이백 명을 준비하라 하고
24절 - 또 바울을 태워 총독 벨릭스에게로 무사히 보내기 위하여 짐승을 준비하라 명하며
25절 - 또 이 아래와 같이 편지하니 일렀으되
26절 - 글라우디오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 각하께 문안하나이다
27절 - 이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잡혀 죽게 된 것을 내가 로마 사람인 줄 들어 알고 군대를 거느리고 가서 구원하여다가
28절 -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고발하는지 알고자 하여 그들의 공회로 데리고 내려갔더니
29절 - 고발하는 것이 그들의 율법 문제에 관한 것뿐이요 한 가지도 죽이거나 결박할 사유가 없음을 발견하였나이다
30절 - 그러나 이 사람을 해하려는 간계가 있다고 누가 내게 알려 주기로 곧 당신께로 보내며 또 고발하는 사람들도 당신 앞에서 그에 대하여 말하라 하였나이다 하였더라
31절 - 보병이 명을 받은 대로 밤에 바울을 데리고 안디바드리에 이르러
32절 - 이튿날 기병으로 바울을 호송하게 하고 영내로 돌아가니라
33절 - 그들이 가이사랴에 들어가서 편지를 총독에게 드리고 바울을 그 앞에 세우니
34절 - 총독이 읽고 바울더러 어느 영지 사람이냐 물어 길리기아 사람인 줄 알고
35절 - 이르되 너를 고발하는 사람들이 오거든 네 말을 들으리라 하고 헤롯 궁에 그를 지키라 명하니라
[사도행전 24장 1절~9절]
1절 -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어떤 장로들과 한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발하니라
2절 - 바울을 부르매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
3절 - 벨릭스 각하여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 태평을 누리고 또 이 민족이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로 개선된 것을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크게 감사하나이다
4절 - 당신을 더 괴롭게 아니하려 하여 우리가 대강 여짜옵나니 관용하여 들으시기를 원하나이다
5절 -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6절 -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 우리가 잡았사오니 (6절 하반부터 8절 상반까지 없음)
7절 - (없음)
8절 -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
9절 - 유대인들도 이에 참가하여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

* 주제별 목록 작성
바울이 유대인들로부터 당한 비난
5절 : 염병 / 천하에 퍼진 유대인을 다 소요케 하는 자 / 나사렛 이단의 괴수
6절 : 성전을 더럽게 하려는 자

* 도움말
1. 창군(23절) : 창을 잘 쓰는 군사를 말한다. 이들은 적군의 접근을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했다.
2. 총독 벨릭스(24절) : 로마의 글라우디오 황제 때 제10대 유대 총독이 된 자로, 아그립바 1세의 딸 드루실라가 유부녀임에도 아내로 취한 부도덕한 성품의 소유자였다.
3. 글라우디오 루시아(26절) : 로마의 천부장으로서 예루살렘 수비대 대장이었던 자이다. 글라우디오 황제 때 돈을 주고서 로마 시민권을 산 헬라인으로 추정된다(22:28).
4. 변사 더둘로(1절) : ‘변사’란 입담이 좋아 말 잘하는 사람을 뜻하며, 오늘날의 ‘변호사’를 가리킨다.
5. 염병…소요케 하는 자(5절) : ‘염병’은 장티푸스나 콜레라 같은 전염병을, ‘소요케 하는 자’란 백성을 선동해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자를 말한다.

* 말씀묵상
유대인들의 바울 살해 음모를 접한 천부장은 야음을 이용해 바울을 가이사랴에 있는 로마 총독 벨릭스에게로 이송했습니다.

 
1. 바울의 무죄를 주장한 루시아
본문에서 우리는 천부장 루시아가 벨릭스 총독에게 바울의 무죄를 보고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25-30절). 유대인 동족들은 바울을 어떻게든 죽이려 한 반면, 로마 관원은 오히려 바울의 무죄를 옹호한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 누가가 본서를 데오빌로(1:1)에게 보낸 목적 중 하나가 있습니다.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로마 제국 관원들조차 기독교의 합법성을 인정했으며, 유대인들은 기독교회를 박해했어도 로마 관원들은 도리어 호의적으로 대하였음을 변증했던 것입니다.

 
2. 부당한 고소
유대 종교 지도자들은 변사 더둘로를 내세워 벨릭스에게 바울을 고소했습니다(1-2절). 더둘로는 바울이 염병과 같은 존재로서 사회를 소란케 했다고 주장했습니다(5절). 하지만 실상 번번이 소요를 일으킨 자들은 바울이 아니라 유대인들이었습니다. 더둘로는 또한 바울이 나사렛 이단의 괴수라고 고소했습니다(5절). 바울이 유대인의 왕으로 자처하다가 죽임당한 나사렛 예수를 신봉하는 우두머리로서 로마에 대한 반역을 꾀하고 있다고 고소한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 나라의 통치자이자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였을 뿐 결코 유대인들을 선동해 로마에 반기를 들지 않았습니다.
더둘로는 바울이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히려 했다는 종교적 죄목으로도 고소했습니다(6-9절). 하지만 이는 로마 관원이 간여할 문제가 아니라 유대인들 자체의 문제였습니다. 당시 로마 당국은 제국내 모든 민족에게 각기 종교를 신봉할 수 있는 자유를 허락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결코 성전을 더럽힌 일이 없었습니다(21:27-29). 따라서 더둘로의 고소는 모두가 부당한 것이었습니다.

[도움질문]
1. 천부장이 벨릭스에게 바울에 대해 보고한 요지는 무엇입니까?(28-29절)
2. 더둘로는 무슨 말로 벨릭스에게 바울을 친히 심문토록 종용했습니까?(7-8절)
3. 천부장은 바울을 안전하게 가이사랴로 호송하기 위해 어떤 조처를 취했습니까? 인간의 보호에는 한계가 있을지라도 하나님이 우리를 보호하시면 그 누구도 해할 수 없음을 확신합니까?

 

제공:프리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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