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1절]
나의 질문. 하박국이 하나님께 불평하는 마음으로 제기했던 세 가지 질문으로서 왜 하필이면 갈대아인을 심판의 도구로 삼으셨는가(1:13) 하는 것과 갈대아인의 잔악한 침략 행위로 인해 심판의 대상에서 제외되어야 할 의로운 자들까지 고난을 받게 된 데 대한 의문(1:14), 하나님께서 갈대아인들의 계속적인 침략 행위를 묵과하실 것인가(1:15)에 대한 것이다.
(2~20절)
두 번째 답변 - 하박국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답변을 주시고 있는 부분이다.
[2절]
이 묵시를...명백히 새기되. 당시 사람들에게 계시의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서 뿐 아니라 그 후손들에게도 이 말씀을 온전히 전할 수 있도록 영구 보존이 가능한 석판에 새겨 두라는 뜻이다(신 27:8). 한편 그 당시 이러한 판은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공적인 장소에 게시되었으며, 보관용 판은 더욱 안전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땅속에 묻어 두는 방법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달려가면서도 기록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크고 뚜렷하게 새기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외형적인 기록도 중요하지만 각자의 마음 판에 새기는 것(신 6:6)이야말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장 가까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3절]
인간들이 하나님의 계시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 성취 시기를 알 수 없다는 데 있다. 이는 오직 하나님만이 알고 계시는 비밀스러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은 이 시기를 알기 위해 헛된 노력을 하거나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대다수가 자포 자기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원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들의 태도와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뜻은 예정된 시기가 도래하면 반드시 성취되어지게 마련이다(단 8:17, 19).
[4절]
그의 마음은...못하니라. 자신들의 힘을 과신했던 갈대아인들도 하나님으로부터 떠나 살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안정된 마음을 갖지 못하고 이리저리 방황했음을 가리킨다.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 구절은 본서 전체 주제를 함축한 말씀일 뿐 아니라 장차 신약 시대에 가서 꽃 피게 될 이신 득의(以信得義) 사상의 근간이 되는(롬 1:17; 갈 3:11) 말씀이기도 하다<약 서론, 행함과 믿음>. 여기에서 믿음은 하나님께서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고 양도해 주신 은총의 선물(엡 2:8)이다(롬 1:17).
[5절]
갈대아인들의 도덕적.영적 타락상이 적나라하게 폭로되고 있다. 음부에 해당하는. 히, '스올'은 통상 죽은 자들의 '무덤'이나 악인들의 형벌 장소인 '지옥'을 말하며, 만족이 없는 장소로 잘 알려져 있다(사 5:14)<욥 서론, 구약의 음부 개념>.
[6절]
그 무리가...풍자하지 않겠느냐. 갈대아로부터 침략을 당한 나라들이 갈대아를 향해 조롱과 저주를 보낼 것이라는 뜻이다. 여기에서 속국들이 속담과 풍자시를 사용한 이유는 갈대아에 대해 직접적인 항거는 못하더라도 다의적(多義的) 의미를 함축한 문학적 표현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항변하고자 하는 적개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본문은 타인에 대한 악행은 악순환의 고리를 만들며 남을 해치는 자는 반드시 보응을 받게 된다는 진리를 깨우쳐 준다.
(7~17절)
갈대아의 멸망 - 갈대아인들 사이에 만연해 있는 패역한 죄악상을 폭로하면서 이로 인해 갈대아는 멸망하게 될 것을 선포하고 있다.
[7~8절]
갈대아인들이 다른 나라들에게 자행해 왔던 온갖 잔악한 행위들이 그들 자신에게 되돌아오리라는 뜻이다. 너를 물 자와 너를 괴롭게 할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바벨론의 심판을 위임받은 바사 왕 고레스를 가리킨다(사 1:1). 이처럼 갈대아는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가 되는(1:6) 영예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악용하여 오히려 심판의 대상이 되는 비운을 맞게 된 것이다.
[9절]
재앙을...깃들이려 하며. 적국의 공격에 대비해 갈대아가 국방력을 더욱 튼튼히 한 것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러한 방어 태세는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있으리라는 자기 과신과 교만에서 비롯되었다(민 24:21; 사 14:13; 옵 1:4). 자기 집을 위하여...취하는 자. 느부갓네살 왕과 군주들이 화려한 왕국, 신전 등을 건립하기 위해 속국들로부터 혹독하게 재물을 탈취한 일을 가리킨다.
[11절]
말 못하는 물질들에 이르기까지. 분노와 원한이 사무칠 정도로 갈대아인들의 죄가 크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비유적 표현이다(창 4:10).
[12절]
피로...건축하는 자. 백성들의 피와 땀으로 왕국을 건설한 통치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여기서는 갈대아의 왕 느부갓네살을 의미하지 않고 유다 왕 여호야김을 의미한다. 그는 백성들을 강제로 동원하고 국고를 탕진하여 자신을 위한 왕궁을 건축하였다(렘 22:13, 14).
[14절]
여호와의 영광을...가득하리라. 심판 날이 도래하면 세상의 모든 나라들이 여호와의 능력과 위엄을 깨닫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서, 하박국은 장차 완성될 메시야 왕국에 대한 소망을 제시해 주고 있다<막 8:27~9:1, 메시야 사상의 전개>. 한편 구약의 메시야 소망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성취되었다. 그분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참 진리로 그를 믿는 모든 백성을 구원으로 인도하시며 하늘나라의 영광의 잔치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 주시는 분이다.
[15절]

이웃에게 술을 마시우되. 갈대아인들이 이웃 나라들에게 탐욕과 패역을 전염시켰음을 뜻한다. 그로 취케...드러내려 하는. 이웃 나라들이 갈대안의 선동으로 죄를 짓게 되고 급기야 그들도 하나님의 진노의 잔을 마시게 되리라는 비유이다(계 14:8; 계 17:2; 계 18:3). 여기서 하나님을 부인하는 인간의 교만과 범죄는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 국가 전체를 오염시키며 결국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결과를 초래케 됨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16절]

네게 영광이...가득한즉. 힘을 과신하던 갈대아인들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망됨으로써 이웃 나라들로부터 조롱과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너의 할례...드러내라. 가장 수치스러운 죄악까지 폭로될 것을 가리킨다. 여호와의 오른손의 잔. 심판과 보응의 잔(시 60:3; 사 51:17, 22)을 가리킨다.

[17절]

레바논에 강포를...잔해한 것. 갈대아인들이 무기 제조와 건축을 위해 레바논의 산림을 황폐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숲속에 거하던 짐승들이 서식처를 잃어버리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네게로 돌아오리라. 행위대로 갚으시는 하나님의 보응의 법칙(욥 34:11; 잠 24:12; 사 3:11; 렘 17:10; 애 3:64; 겔 16:43; 마 7:2; 롬 2:6; 갈 6:7; 계 16:6)을 가리킨다.

[18~19절]

우상의 허구성과 우상 숭배의 무익성이 지적되어 있는데, 하박국의 우상관은 이사야(사 40:19, 20; 사 41:6; 사 44:9~20; 사 46:6~8), 예레미야(렘 10:3~5), 무명의 시편 기자(시 115:4~8; 시 135:15~18)의 견해와 대동 소이하다<신 4:23, 원어의 뜻으로 살펴본 우상의 개념; 왕상 14:23, 우상론>.

[20절]

그 앞에서 잠잠할찌니라. 심판에 임하는 마음 자세로 하나님 앞에 서라는 뜻이다(시 76:8; 슥 2:13). 본문에는 인간은 하나님 앞에 죄인이며 겸손히 그분의 사유하심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존재란 점이 암시되어 있다.

 

# 해설

두 번째 답변 (2~20절)

본문은 바벨론 또한 하나님의 종국적 심판의 대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하며, 아무리 불의한 세계에서 살지라도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이신 득의(以信得義)의 교리를 시사하는(롬 1:17; 갈 3:11, 12) 선언을 한다(4절). 그리고 이어지는 6~20절에서는 바벨론에게 억압당했던 민족들의 입을 빌어 읊은 조소와 모욕을 노래하고 있다.

 

# 핵심

1~20절

하박국의 두 번째 질문에 대해, 하나님은 반드시 갈대아인을 심판하겠다고 대답하셨다.

 

# 묵상

하박국 선지자의 기다림의 의미 (1절)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며 그분의 뜻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하박국은 하나님께 불만을 토로하면서도 끝까지 하나님의 뜻을 기다리는 신앙적 자세를 잃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하박국 선지자의 모습에서 자신의 의심과 불평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응답과 인도하심만을 기다리는 참 신앙인의 자세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는 하나님의 진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우상 숭배의 본질 (18~20절)

우상 숭배는 전우주의 유일하신 창조자이며 통치자이신 하나님 아닌 것을 하나님으로 믿고 섬기는 것이며, 다른 것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입니다(신 5:7). 우상은 인간에게 아무 유익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렘 44:14), 스스로 존재하지 못하며(합 2:18), 사탄이 조장한 것입니다(고전 10:20). 또한 우상은 부패한 인간의 마음이 만든 것으로(롬 1:21~24), 피조물에게 하나님의 권위를 부여한 것이며(롬 1:25),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것입니다(레 18:21; 레 20:2~4). 그러므로 우상 숭배는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얻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엡 5:5).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 온 천하 (20절)

이는 심판에 임하는 자세로 하나님 앞에 서라는 뜻입니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는 어쩔 수 없는 죄인입니다. 때문에 성도는 그분의 사유하심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질그릇이란 점을 깨닫고 겸손한 자세로 날마다 하나님 앞에 서야 합니다.

 

 

출처 : 바이블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