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에서 떠나 선을 행하라
[데살로니가후서 3장 1절~18절]
1절 - 끝으로 형제들아 너희는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주의 말씀이 너희 가운데서와 같이 퍼져 나가 영광스럽게 되고
2절 - 또한 우리를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지시옵소서 하라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니라
3절 - 주는 미쁘사 너희를 굳건하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리라
4절 - 너희에 대하여는 우리가 명한 것을 너희가 행하고 또 행할 줄을 우리가 주 안에서 확신하노니
5절 - 주께서 너희 마음을 인도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6절 -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명하노니 게으르게 행하고 우리에게서 받은 전통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모든 형제에게서 떠나라
7절 - 어떻게 우리를 본받아야 할지를 너희가 스스로 아나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무질서하게 행하지 아니하며
8절 - 누구에게서든지 음식을 값없이 먹지 않고 오직 수고하고 애써 주야로 일함은 너희 아무에게도 폐를 끼치지 아니하려 함이니
9절 - 우리에게 권리가 없는 것이 아니요 오직 스스로 너희에게 본을 보여 우리를 본받게 하려 함이니라
10절 -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11절 -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12절 - 이런 자들에게 우리가 명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권하기를 조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 하노라
13절 -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14절 - 누가 이 편지에 한 우리 말을 순종하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지목하여 사귀지 말고 그로 하여금 부끄럽게 하라
15절 - 그러나 원수와 같이 생각하지 말고 형제 같이 권면하라
16절 -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17절 - 나 바울은 친필로 문안하노니 이는 편지마다 표시로서 이렇게 쓰노라
18절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무리에게 있을지어다
[배경 이해하기]
사탄은 성도가 잘못된 사상과 가르침에 빠져 진리를 깨닫지 못하도록 현혹합니다. 데살로니가 교회에도 그런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종말적 재림에 대한 헛된 가르침이 퍼지고 있었습니다. 즉 그리스도께서 이미 이 땅에 재림하셨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도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기 전에 몇 가지 사건이 일어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첫째로, 배도하는 일이 있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가르침과 십자가의 도를 버리고 사탄이 인도하는 대로 불의와 악에 빠져 들어가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둘째로 ‘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는 신이라고 불리는 것이나 예배의 대상이 되는 것에 대항하고,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대적하며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2:1~4). 그의 말에 미혹된 성도들이 육체의 소욕에 빠져들고 하나님을 떠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드는 것이 사탄의 최종 목표입니다. 하나님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기뻐하는 사람들에게 미혹의 영을 보내셔서 그들이 거짓된 것을 믿게 하실 것인데, 이는 그들을 심판하시기 위함입니다(2:11~12). 성도는 올바른 종말관을 정립하고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믿음 안에 굳게 서야 합니다.
[인도자를 위한 본문 연구]
본문 연구 1: 우리를 위해 기도하라(1~5절)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내는 두 번째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기도를 부탁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감당하는 사역자들에게는 중보 기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도하는 삶에는 끝이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내는 첫 번째 편지에서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라고 권면했습니다. 바울과 동역자들이 부탁한 기도 제목은 ‘주의 말씀 곧 그리스도의 복음이 능력 있게 전파되어 영광스럽게 되는 것’과 ‘그들을 부당하고 악한 사람들에게서 건져 주시는 것’입니다. 우선 복음 전파를 위한 기도는 사도 바울의 가장 중요한 사명과 연관됩니다(롬 1:1, 15; 15:19; 고전 1:17, 9:16; 빌 1:16; 엡 3:7; 골 1:23). 또한 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마다 방해하는 사악한 대적들로부터 자신과 동역자들을 건져 주시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고전 9:12; 갈 1:7~9; 살전 2:2). 그리고 데살로니가 성도를 위해서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시고 악한 자에게서 지키시며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하시기’를 간구합니다.
본문 연구 2: 게으름을 경계하고 선을 행하라(6~15절)
이제 사도 바울은 그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교훈을 전합니다. 초대교회 공동체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곧 다시 오실 것이라는 종말론이 퍼져 있었습니다. 주님이 오실 날을 기다리며 더욱 성실하게 일하는 성도도 있었지만, 주님이 재림하실 날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며 게으르게 지내는 성도도 있었습니다. 주님의 재림을 오해해서 무위도식하며 규모 없이 행하는 자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들은 무질서하고 게으르며 바울 일행이 전한 복음의 전통대로 행하지 않는 자들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성도들에게 그런 자들을 멀리하고 자신이 보여 준 삶의 태도를 본받으라고 말합니다. 바울 일행은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라는 규정을 제시했으며, 성도에게 폐를 끼치거나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자기 몸을 아끼지 않고 밤낮으로 열심히 수고하며 일했습니다. 바울은 성도에게 조용히 일하여 자기가 먹을 양식을 얻으라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명합니다. 또한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선하신 하나님이 쉬지 않고 그분의 일을 행하고 계신 것처럼, 마지막 날이 다가오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벌어진다 할지라도 흥분하거나 동요하지 말고 끝까지 자기 본분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문 연구 3: 주께서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16~18절)
‘평강’은 모든 사람의 안녕과 질서를 의미합니다. 사도 바울은 진정한 평강을 주시는 분이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합니다. ‘평강의 주’이시며 ‘은혜를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에게 영원하고 참된 평강을 주실 수 있습니다.
[묵상 포인트]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사람들은 서로 기도 제목을 나누고 중보 기도를 해야 합니다. 성도로 살아가면서 일하지 않고 거저먹으려는 생각과 태도를 버리고 서로 폐를 끼치지 않아야 합니다. 부지런히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고 서로 평강의 문안을 나누어야 합니다.
1. 최근 내게 기도를 부탁한 사람이 있었나요? 그 기도 제목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위해 어떻게 기도했는지 나누어 보세요.
그리스도인들이 서로 기도를 부탁하고 함께 중보의 기도를 드리는 것은 참으로 의미있는 일입니다. 그러면 중보 기도는 무엇입니까? 중보 기도는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으로, ‘왕 같은 제사장’인 우리의 본분입니다(벧전 2:9). 또한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기도이며,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서 성령의 능력에 힘입어 드리는 기도입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기도란 하나님 앞에서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중재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중보 기도 사역자인 조이 도우슨은 중보 기도의 영역을 여러 가지로 말했습니다. 그녀가 언급한 것 가운데 10가지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직계 가족과 친척, 특히 그중에서 불신자, ② 친구, ③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세계 각 나라와 그 나라의 지도자, ④ 우리가 만나는 잃어버린 영혼, ⑤ 우리 주변의 불신자, ⑥ 청소년과 어린이, ⑦ 우리가 속해 있는 교회 공동체(지도자, 성도, 새가족), ⑧ 선교 단체 및 사회 선교 단체, ⑨ 가난한 사람, ⑩ 공산주의자, 타종교인, 이단에 속한 자, 인본주의자,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등.
2. 그리스도인답지 않게 게을러서 문제가 되는 영역은 무엇인가요? 각자의 생활에 배어 있는 게으름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나누어 보세요.
게으름은 우리 자신을 파괴하게 만드는 악이며, 거짓의 다른 모습입니다. 게으름과 싸워 이기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게으름이 한 국가를 멸망시킨 사례도 있는데, 바로 로마입니다. 로마의 멸망은 외적 상황보다 내부적인 문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 내적 문제 한 가지가 바로 ‘게으름’입니다. 엄청난 부를 소유하게 된 로마 시민은 점차 게을러져서 노동을 멀리하고 소비와 오락만을 즐기다가 타락하기 시작했고 결국 퇴락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로마 시민의 요구대로 무상으로 빵과 서커스까지 제공하게 되었고 그러면서 경제가 침체되었습니다. 이렇게 로마는 게으름 때문에 붕괴되기 시작했고 결국 멸망한 것입니다. 게으른 자들은 자기 책임을 다하지 않을 뿐 아니라 열심히 일하는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오히려 일만 만듭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만물을 인간에게 다스리고 돌보라고 명령하셨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문]
공동체의 형제자매를 향해 관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기도하게 하시고, 게으름에서 벗어나 이웃에게 선을 행하며 참된 평강을 누리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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