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스라서의 저작 목적

에스라의 중요성은 서두에서 말하고 있는 저작 목적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에스라서는 히브리 사람들이 70년동안이나 포로로 잡혀있다가 막 해방되려는 시기를 나타내고 있다. 하나님은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의 입으로 하신 말씀을 응하게 하시려고' 바사의 고레스 왕을 세우셨다. 예레미야는 유다가 하나님께 불복종하고 사악하므로 바벨론 사람들에 의하여 벌을 받을 것이며, 그 다음에는 바벨론 역시 잔악하고 사악하므로 패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었다(렘25:11-25).
이사야도 그 사건이 일어나기 백년이상 이전에 유다가 바벨론에 의하여 사로잡혀 포로가 되고, 그 잔악하고 사악한 나라도 계속해서 패망할 것과(사13:19, 20),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던 고레스에 대해서(사44:28) 예언했다. 따라서 에스라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에 대한 이야기이다. 더욱이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간과 민족들을 어떻게 주관하시는가를 명쾌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예레미야가 예언한 70년이란 B. C. 605년에 처음 유대인들이 사로잡혀 갔던 때로부터 B. C. 538년 고레스가 칙령을 발하여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을 돌아온 때까지를 말한다.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서를 통해서도 에스라서의 연구에 도움을 얻을수 있으며, 제1진으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사람들의 운명도 어느 정도 알수 있다. 그 두권은 모두 귀환 초기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최초의 총독인 스룹바벨 통치하에서의 성전 재건을 다루고 있다.

2. 저자와 저작 연대

에스라의 저자는 알려져있지 않지만,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역대기뿐만 아니라 에스라서의 저자를 제사장이자 서기관인 에스라라고 말한다. 에스라는 서기관이었을뿐만 아니라 학자였으며 모세 율법의 교사였다. 그는 바벨론에서 돌아온 제2진의 귀환자들 혹은 대표관들과 함께 B. C. 457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최근 학자들 사이의 지배적인 견해는 어떤 알려지지 않은 역사가 혹은 연대기 편자가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의 3부작 내용을 참조하고 그외의 다른 많은 자료들을 모아서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역사서의 한부분으로써 에스라서를 편집하여 썼다는 것이다.
에스라서의 일부분은 이스라엘의 동쪽과 북동쪽에 인접한 나라들에 의해 사용되던 아람어로 씌어졌는데, 고대의 중근동에서는 외교적인 언어로 사용되고 있었다. 에스라서는 주로 일반적인 기록과 공식적인 문서의 필사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들은 연결된 역사서와 함께 아람어로 되어있다. 또한 유대 관리들이 바사 왕에게 보낸 서신이나 그 관리들에게 지시하고 명령하는 왕의 답신과 칙서도 아람어로 되어있다. 여러가지의 역사적인 기록과 기자 작신이 쓴 연결된 역사서에서 취한 유다의 극적인 역사를 포함하고 있는 에스라의 나머지 부분들은 히브리어로 쓰여있다. 에스라의 특징은 역사가들이 그것은 에스라의 개인적인 전기에서 인용한 것이라는 점이며, 또한 그것은 그 저자가 원본에서와 같이 1인칭 대명사인 '나'와 '우리'로 썼다는 것이다. 그 책의 나머지 부분은 주로 3인칭으로 되어있다. 에스라서는 책 속에 있는 것을 근거하여 볼때 제사장이나 서기관인 에스라가 인도한 제2진의 귀환자들이 예루살렘에 도착한 B. C. 457년 이후에 씌어졌음이 틀림없다. 더욱이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가 하나로 연결된 역사서라고 가정할때 그 저작 시기는 더욱 늦어진다. 즉 연대기에 언급된 다리오 왕(Darius Codomannus B. C. 335-330)과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가 언급한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 B. C. 336-323)의 시대만큼이나 늦게 저작되었다. 그렇지만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에 있는 역사와 관련된 주요 사건을 볼때 유대인의 역사적인 에스라서는 그 저작 시기를 약 B. C. 432년까지 거슬러 생각할 수 있다.

3. 에스라의 특징

① 역대기서, 에스라서, 느헤미야서는 서로 연결되어 이스라엘 왕정 초기부터 왕정의 몰락과 회복의 전과정을 파노라마(Panorama)식으로 개관한 책이다.
② 선민의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야기된 포로 생활을 하던 백성들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귀환하여 새로운 신앙 공동체로 회복되는 과정을 묘사하였다.
③ 역대기가 솔로몬 성전 건축과 파괴를 줄거리로 진행된 반면, 에스라서는 스룹바벨 성전의 건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는 저자인 제사장 출신 에스라의 집필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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