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아스포라 유대인의 예물헌납
디아스포라(Diaspora)란 바벨론에 의해 출애굽 이후 살아오던 약속의 땅에서 쫓겨나 세계 각처에 흩어져 살게된 유대인을 뜻한다. 에스라 7장에 나타난 유대인들도 바벨론에 의해 바벨론 땅에 사로잡혀간 자들인데, 이들은 비록 팔레스틴 밖에 거주할지라도 조상의 나라요, 열왕의 도성인 예루살렘을 결코 잊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분산되어 사는 나라에서도 일정한 단위 지역으로 모여 회당을 만들어 거기서 예배를 드렸고, 이때 바쳐진 예물을 예루살렘으로 보내었다. 또한 성전이 존속하는한 바쳤던 반세겔의 성전세도 예루살렘으로 헌납했다. 이처럼 팔레스틴이 아닌 다른 여러곳에 흩어져 살면서도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유대 민족의 통일성을 유지해 왔다. 한편 이런 풍습은 유대, 로마 전쟁(A.D.66-70)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로마의 승리로 말미암아 이 풍습은 주피터(Jupiter)신전에 예물을 바치도록 강요됨에 따라 변질되고 말았다. 한편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으로 예물을 헌납하는 것 외에 매년 세차례씩 그들의 민족적 축제일에 팔레스틴을 순례하기도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민족적 동질성을 잃지않게 된 것이다.
2. 포로귀환 시대의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
1) 이방인과의 통혼금지
성경은 근본적으로 이방인과의 통혼을 금하고 있다(출34:12,16; 신7:3,4). 그런데 성경에서 이렇게 이방인과의 통혼을 금하고 있는 이유는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의 순수한 혈통을 보존하기 위해서이거나 배타적인 민족주의적 근성을 고수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 단지 이방 신들을 섬기는 자들과 통한함으로써 맺어질 유혹, 즉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섬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이런 이유가 아닌 경우에 성경은 이방인과의 결혼에 대해 그렇게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예를들면 모세도 구스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다(민12:1). 그리고 기생 라합, 모압 여인 룻의 경우에도 이방 여인으로서 히브리인과 결혼한 사람들이다. 뿐만 아니라 신7:10-13에는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는 규례까지 소개하고 있다. 즉 이방인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상태가 죄인의 상태임을 인정하고 또 정결의식을 통해 그 죄된 상태를 해결할때 그도 선민의 대열에 낄 수 있었던 것이다. 결론적으로 모세오경에서 이방인과의 통혼을 금지하는 것은 여호와 신앙의 순수성 보존을 위한 것이지, 결코 혈통적 배타주의적 민족주위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볼수 있다.
2) 포로귀환 시대의 특수성
에스라 개혁운동 당시 이방여인과 통혼한 백성들이 이방인 아내와 자식들을 내어보낸 것은 당시의 시대적 특수성에 의해 이해되어져야 한다. 즉 이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랜 포로생활로 말미암아 여러면에서 잃어버렸던 선민의 면모를 회복해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었다. 따라서 선민으로서의 정통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순수한 여호와 신앙을 소유한 자들을 찾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따라서 이방인 아내와의 이혼은 이와 같은 중차대한 종교적 민족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행해진 것이다. 더욱이 당시 이방인과 결혼한 자들은 대부분 제1차 포로귀환시 귀환한 자들로서 스룹바벨의 주도하에 예루살렘 성전재건 사업에 참여했던 자들이었다(B.C.516년). 그러나 성전재건 이후 곧 신앙적으로 나태해져서 앗수르의 식민지 이주 정책에 따라 대부분 이방인으로 구성된 사마리아인들과 약 60년동안 섞여 살면서 이방 종교에 상당히 물들어 있었다.
3. 세금
1) 조공
'측량하다. 수치를 재다'라는 의미의 (ddm)마다드에서 유래된 여성 명사로써 '측량줄(렘31:39), 도량형' (레19:35)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스7:24에서는 '측량된 세금' (느5:4)으로 그 의미가 확정되어 정복국이 포로나 노예나 돈 및 생산물의 형태로 피정복국에 부과하는 세금 또는 공물을 뜻한다.
2) 잡세
구약에서 스4:13,20; 스7:24에만 나타나는 단어로써 소비된 물품에 대한 세금을 가리킨다. 이것은 달리 수입 상품에 추징되는 관세로써 토관세를 가리키기도 하는데, 이 경우 관세를 뜻하는 헬라어 telo"(텔로스,마17:25; 롬13:7)와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3) 부세
'걷다, 외국에 가다'라는 의미의 동사 &lh(할라크)에서 유래된 명사로써 그 본래 의미는 '여행' (창24:42)이며, 이것이 함축적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여행자가 여행 도중에 지불해야 하는 '도로세' 또는 '통행세'를 가리킨다.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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