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

하나님과의 만남을 예비하라
북 이스라엘의 겉모습은 번성하고 안정돼 보였지만, 속은 뿌리 깊은 죄악에서 나온 우상숭배, 탐욕, 불의, 학대, 오만 등으로 곯아 있었다. 하나님은 남 유다 드고아 출신의 농부 아모스를 선지자로 세우시고 북 이스라엘의 진상을 알리셨다. 또 예언, 설교, 환상, 약속 등을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선포하셨다.

아모스 한눈에 보기

본문

1:1~2:16

3:1~6:14

7:1~9:10

9:11~15

구분

여덟 가지 예언

세 편의 설교

다섯 가지 환상

다섯 가지 약속

이방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죄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이스라엘의 회복

주제

심판의 선포

심판의 원인

심판의 실제

회복의 약속

심판

소망

대상

주변 나라들

북 이스라엘

연대

BC 760~753년경


하나님은 아모스 1~2장에서 주변 나라들과 북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셨다. 그리고 3~6장에서 이스라엘의 죄들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시면서 그들에게 내릴 심판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간절히 원하셨다. 또 7~9장에서 아모스에게 환상을 보여 주셨는데, 이는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보여 준다. 그러나 하나님은 심판만 말씀하시지 않았고 마지막 장에 회복에 대한 소망의 메시지도 함께 주셨다.

짐을 진 선지자, 아모스
아모스라는 이름은 '짐을 진 자'라는 뜻이다. 그의 고향은 군사적 요충지로 예루살렘에서 20여 킬로미터 떨어진 드고아라는 변두리 도시였다. 이곳에서 아모스는 목자로서 양 떼와 가축을 치는 일을 했고(1:1), 부업으로 뽕나무를 배양하는 일을 했다(7:14). 아모스는 자신에 대해 '선지자도, 선지자의 아들도'(7:14) 아니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당시에 예언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던 직업적인 선지자가 아니라는 표현이다. 아모스는 평범하게 생업에 종사하다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부름 받은 사람이었다.


속이 곯은 여름 실과, 이스라엘

아모스서의 배경이 되는 BC 760~753년은 북 이스라엘이 번영을 누리던 시기였다. 여로보암 2세가 전례 없이 안정된 정권을 유지하며 40년 가까이 왕좌에 머물고 있었다. 북 이스라엘은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강성해 그 국력이 주변 나라들과 비등했다. 솔로몬 이후 분열된 다윗 왕조 가운데 열 개의 지파로 구성된 북 이스라엘은 자기만족, 부도덕, 우상숭배 등으로 사회적, 도덕적 타락상을 보였다. 그들은 평화와 번영으로 교만해져 하나님에 대해 무관심했다. 이런 북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은 남 유다 출신인 선지자 아모스를 급파하셨다.


여덟 가지 심판 예언 (1~2장)

아모스는 자신의 고향인 남 유다를 떠나 북 이스라엘로 가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 메시지를 전하라는 사명을 받았다. 그가 예언한 여덟 나라는 각기 죄악으로 가득했다. 아모스는 주변 나라들에서 시작해 북 이스라엘을 마지막으로 점차 강도 높은 심판 메시지를 선포했다.


주변 나라들과 북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

아모스는 1~2장에서 주변 나라들의 죄에 대해 지적하면서 '서너 가지 죄로 인하여'라는 표현을 여섯 번 반복하고 있다(1:3, 6, 9, 11, 13; 2:1). 이것은 숫자로 서너 가지 죄가 아니라 주변의 적대국들이 반복해서 짓는 각각의 많는 죄를 묘사한 시적 표현이다. 그런데 주변 나라들의 죄는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되었다(2:4, 6).

주변 나라들과 남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될 때 박수를 치며 방심하던 북 이스라엘이 나중에 허를 찔리게 된다(2:6).



1:1~2

1:3~5

1:6~8

1:9~10

1:11~12

1:13~15

2:1~3

2:4~5

2:6~16

머리말

다메섹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

남 유다

북 이스라엘

주변 나라들

이스라엘


세 편의 심판 메시지 (3~6장)

아모스는 여덟 가지 심판 예언에 이어 세 편의 설교를 통해 이스라엘에 다가올 하나님의 심판을 강조했다. 각 심판의 메시지는 '이 말씀을 들으라'(3:1; 4:1; 5:1)로 시작하며 여호와의 말씀에 귀 기울일 것을 촉구하고 있다.

3:1~5

4:1~13

5:1~6:14

현재

과거

미래

이스라엘의 멸망

이스라엘의 부패

이스라엘의 운명

백성의 죄 (3:1~8)

하나님의 심판 (3:9~15)

여자들의 타락 (4:1~3)

남자들의 타락 (4:4~11)

하나님의 심판 (4:12~13)

이스라엘의 멸망에 대한 애가 (5:1~17)

배교에 대한 경고 (5:18~27)

백성의 안일함 (6:1~7)

하나님의 심판 (6:8~14)

심판의 일반적인 선포

백성의 잘못과 하나님의 징계

회개에 대한 강력한 촉구


하나님의 저주와 이스라엘의 반응

여기에 열거된 재앙들은 레위기 26:14~39, 신명기 28:15~68절에 나온 저주의 메시지에 모두 들어 있고, 성전 봉헌식 때 솔로몬이 드린 기도(왕상 8:31~51)에도 들어 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

이스라엘의 반응

4:6

기근

신 28:17~18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6, 8~11)

4:7~8

가뭄

신 28:23~24

4:9

풍재, 깜부기, 팟종이 재앙

신 28:38~39, 42

4:10

염병과 칼

신 28:25~27, 60~61

4:11

성읍을 무너뜨림

신 28:62


다섯 가지 심판의 환상 (7:1~9:10)

아모스는 세 편의 설교에 이어 이스라엘에 대한 다섯 가지 심판 환상을 전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다섯 가지 약속으로 끝을 맺는다.

7:1~3

7:4~6

7:7~9

8:1~14

9:1~10

황충

타는 불꽃

다림줄

여름 실과

부서지는 문설주

이스라엘에 황충을

보내시려는 하나님

불로 심판하시려는

하나님

쌓은 담이 바른지

확인하시는 하나님

썩어 가는 과일 광주리,

심판을 받을 지경에 이른

이스라엘

제단 곁에 서 계시는

하나님

아모스의 중보기도로 심판이 일어나지 않음

환상에 대해 유일하게

설명함

심판의 임박성을 뜻함

피할 수 없는 심판을 뜻함


아마샤의 반대 (7:10~17)

아마샤 사건은 세 번째 다림줄 환상의 진실성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 아마샤의 행동은 북 이스라엘이 얼마나 악해져 있고 하나님의 다림줄로부터 얼마나 크게 벗어나 있었는지를 잘 보여 준다. 아마샤는 아모스의 예언 자체를 부정하며 그에게 북 이스라엘을 떠나 남 유다로 돌아가라고 위협했다. 결국 여호와의 말씀에 대한 아마샤의 적극적인 훼방은 자신의 가정을 풍비박산 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것은 죄에서 돌이키지 않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와 백성에 대한 본보기가 된다.


다섯 가지 약속 (9:11~15)

아모스는 여덟 번의 경고, 세 편의 설교, 다섯 가지 환상 등을 통해 하나님의 심판을 강력하게 전했다. 하지만 그는 저주가 아닌 위로의 예언으로 마무리했다. 하나님은 다윗의 계보를 다시 세우시고 그 땅을 새롭게 하시며 그분의 백성을 회복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신약에서의 아모스서 인용

● 스데반이 공회 앞에서 아모스 5:25~27절을 인용 :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버렸으므로 하나님도 저들을 버려 그 범죄 행위대로 두셨다고 했다(행 7:42).

● 야고보가 예루살렘 회의 중에 아모스 9:11절을 인용 : 그는 "이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으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행 15:16)라고 했다. 다윗은 그리스도의 그림자이며, 다윗 왕국은 장차 실현될 메시아 왕국의 그림자였다. 여기서 야고보는 다윗 왕국은 바벨론에 의해 멸망했으나 메시아 왕국에서 그의 왕위가 계속됨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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