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론에 붙잡혀 갔던 사람 중 예루살렘과 유다로 귀환한 지도자는(스 2:2)?

스룹바벨, 예수아, 느헤미야, 스라야, 르엘라야, 모르드개, 빌산, 미스발, 비그왜, 르훔, 바아나.
위에는 ‘나하마니’가 빠져있는데 그를 합치면 귀환한 지도자는 열두 명으로, 이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함.
귀환한 사람들이 지향했던 공동체는 궁극적으로 언약의 백성인 이스라엘의 공동체였습니다.


제 1차 귀환자들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스 2:2-67)?

귀환자들을 인도한 인도자.
귀환자들의 가계별 수효(스 3-19절).
제사장들의 동리와 성읍별 수효(스 20-35절).
귀환자들의 가계별 수효(스 36-39절).
레위인들의 가계별 수효(스 40-42절).
느디님 사람들과 솔로몬 신복 자손의 가계별 수효(스 43-58절).
출신 종족과 계보가 불분명한 평민들과 제사장들의 수효(스 59-63절).
포로 귀환자들의 총수(스 64-67절).
귀환자 수가 포로로 끌려갈 당시의 2배가 넘음을 볼때 하나님께서는 포로 생활 가운데서도 유다 백성을 애굽에서와 같이(출1:7) 강성하게 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서에서의 이스라엘 자손의 계수 방법은(스 2:2-58)?

이스라엘의 지파별이 아닌 가문과 지역을 중심으로 계수됨.
가문 계수 방법은 포로 후기 시대에 주로 행해졌으며, 사마리아인들과 이스라엘 자손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신분 증명이 되었습니다.

 
귀환자 중 솔로몬의 신복의 후손은(스 2:55-58)?

소대, 하소베렛, 브루다, 야알라, 다르곤, 깃델, 스바댜, 하딜, 보게렛하스바임, 아미의 자손.
이들은 가나안 전쟁때 잡혀온 가나안 원주민으로 솔로몬의 신하가 되었던 사람들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빛을 이스라엘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믿음으로 언약의 백성 안에 들어오는 자에게도 선물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성전 재건을 위해 취한 행동은(스 2:68, 69)?

자신들의 새 생활을 위해 사용해야 할 재산을 성전 재건을 위해 아낌없이 바침.
예물을 드린 내용은 금이 61,000다릭, 은이 5,000마네, 제사장 의복이 100벌이었습니다.
하나님께 드릴때는 억지로 하지말고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깨닫아 즐거운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출처 : 갓피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