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서의 내용은?

근동의 대제국이었던 바벨론을 정복한 바사왕 고레스가 B.C. 538년에 포로 귀환과 성전 재건 허가 칙령을 내린 사실을 기록하고 있음.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이 허락된 것은 예레미야를 통해 주신 예언의 성취였습니다(렘29:10-14).
고레스 왕은 다른 왕, 즉 느부갓네살, 다리오, 벨사살 등과 같이 하나님의 손에 붙잡혀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이루어가는데 사용된 도구입니다.


에스라서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이방인들의 우상 숭배와 풍습에 젖지 말것과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고 살때 하나님의 축복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줌.
이를 위해 에스라는 ① 율법을 가르쳤고, ② 백성들에게 죄악을 회개케 했으며, ③ 언약을 따라 살게했고, ④ 이방인들과의 혼인을 금지시켰습니다.


고레스 왕이 이룩한 업적은(스 1:1-4)?

이름의 뜻은 ‘태양’임.
메대와 바사를 연합하여 통합 국가를 세운 바사의 초대왕임(B.C. 559-530).
점령국의 종교를 말살하지 아니하고 장려했으며, 유대인들을 본토로 귀환시켜 성전을 건축하도록 도왔음(스1:1-4).
하나님은 고레스 왕을 쓰셔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스라엘의 구원의 역사를 이루게 하셨습니다.

 
이방인들과 바벨론에 남아있는 유대인들이 귀환하는 유대인들에게 예물을 준 까닭은(스 1:5)?

이스라엘의 귀환이 승리의 귀환이며 하나님의 축복으로 인한 결과임을 이방인도 공감했음을 의미함.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때에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고레스 왕이 성전 기명들을 되돌려준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스 1:7-11)?

하나님께서 친히 성전을 다시 세우시고 실추되었던 유대 백성의 지위와 면모를 성민으로 회복시키실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출처 : 갓피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