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할 때 강해지는 이유

[고린도후서 12장 1절~10절]
1절 - 무익하나마 내가 부득불 자랑하노니 주의 환상과 계시를 말하리라
2절 -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을 아노니 그는 십사 년 전에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간 자라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3절 - 내가 이런 사람을 아노니 (그가 몸 안에 있었는지 몸 밖에 있었는지 나는 모르거니와 하나님은 아시느니라)
4절 -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
5절 - 내가 이런 사람을 위하여 자랑하겠으나 나를 위하여는 약한 것들 외에 자랑하지 아니하리라
6절 - 내가 만일 자랑하고자 하여도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아니할 것은 내가 참말을 함이라 그러나 누가 나를 보는 바와 내게 듣는 바에 지나치게 생각할까 두려워하여 그만두노라
7절 -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8절 -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절 -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10절 -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박해와 곤고를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

성경 말씀에는 역설적인 진리가 참 많습니다. 즉 보통 인간의 상식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모순 같이 보이는 진리가 참으로 많습니다.
애통하는 자가 복이 있다, 심령이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 죽고자 하면 산다, 주는 자가 복이 있고 풍부해진다는 등 역설적인 것처럼 들리지만 모두가 참된 진리인 것입니다.
그 중에 '약할 때 강해진다'는 진리도 하나의 역설적 진리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이것은 사도 바울이 많은 고난을 겪고 깊은 기도의 생활 끝에 발견한 영적 체험이며 깊은 진리의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에도 보면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또 '내가 약할 그때에 강함이니라' 그러므로 '약한 것들 외에 자랑치 아니하리라'는 말씀에 힘을 주어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자신이 핍박하던 예수 그리스도를 기적적으로 만나본 후 많은 병자를 신유의 은사로 고치고, 심지어 유두고와 같은 청년은 바울이 밤늦도록 설교할 때 졸다가 3층에서 떨어져 죽은 것을(행 20:9) 살려내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러나 바울 자신은 자신의 몸에 가지고 있는 사단의 찌르는 가시 즉 어떤 고질적인 병을 제거해 주시기를 세 번이나 간절히 기도했는데, 그 병은 고쳐 주시지 않고 예수님이 말씀으로 응답해 주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바울은 자신이 받은 계시도 많고 본 것도 많고 체험한 바도 많기 때문에 자고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즉 교만 마귀에게 넘어가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이 육체를 찌르는 고통의 가시를 뽑아주시지 않으신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기의 약함과 부족함을 느낄 때 그리스도의 능력이 자기에게 머물러 있는 것을 깨닫고 감사했던 것입니다. 곧 '자기가 약하다고 느낄 때 곧 강해진다'고 하는 깊은 역설적 진리를 발견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인간이 약할 때에 온전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인간이 스스로 강하다고 느낄 때는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비극은 약한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자기의 연약함과 부족을 모르고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지 않는 데 그 원인이 있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스펼젼(Spurgean)목사님이나, 미국의 무디(Moody) 같은 분들이 그렇게 능력있는 하나님의 종이 된 것은, 그 비결이 다른 데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자기의 무능함과 부족함을 깊이 깨닫고 죽도록 하나님께 의지하고 매어 달리는데 있었던 것입니다.
심지어 스펄젼 목사님은 설교하러 강단에 서기 전에 하나님께 '거룩한 무질서'(holy disorder)를 요청하는 기도를 드렸다고 합니다. 즉 이 말은 짜임새 있는 조직적인 예배 순서나, 설교에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이 자유 자재로 인도하시는 가운데 능력있는 말씀을 전하게 해달라는 기도를 했다는 것입니다.
자기의 약함과 결핍과 부족을 아는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크신 은혜요, 큰 계시입니다. 자신의 약함과 부족을 깨닫지 못하는 자에게는 진정한 그리스도의 능력과 축복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고로 우리 하나님의 종들이나, 성도들은 죽을 때까지 인간의 약함과 하나님의 강함 사이의 긴장 관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나와 같이 부족한 종이 하나님의 큰 축복 가운데 끊임없이 부흥하는 교회를 이끌고 부흥회를 인도하게 되는 비결도 바로 나의 약함과 결핍을 깨달은 분명한 사실은 내가 약함과 무능함을 깨닫는 만큼 거기 비례해서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실로 하나님의 능력에 의지해야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것은 큰 은혜입니다. 은혜를 받아야 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은혜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진리의 빛을 받은 사람은 다 자기의 약함을 깨닫는 법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많이 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을지라도 끊임없이 자기의 연약함과 비참함을 깨닫는 것이 항상 하나님의 도우심과 축복 가운데 거하는 비결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부요하게 되고, 존귀한 자리에 처한다고 해서 자기의 연약함과 비천함을 잊어버리는 사람은 머지않아 비참한 지경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자신의 연약함과 가난함을 깨닫는 사람은 참으로 복받을 사람입니다.
이에 마 5:3절에서는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라고 하였습니다.
고전 1:25절에 보면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고 하였고, 또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26-29)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약함을 깨닫지 못하는 자에게 여러 가지 고통의 가시를 통해서라도 자신의 약함과 비천함을 깨닫게 하십니다. 어떤 이는 바울과 같이 질병으로, 어떤 이는 가난과 궁핍으로, 어떤 이는 사업의 실패로, 어떤 이는 슬픔으로, 어떤 이는 어쩔 수 없는 육체의 한계를 통해 가시가 찌르고 괴롭히듯 고통을 당하지마는, 이 모든 것이 곧 자기의 약함과 비천함을 깨닫게 해서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은혜 안에 머물게 하는 자극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어떤 이유로 약할 때에 강해질 수 있습니까?

1. 약할 때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므로 강해집니다.
자기의 연약함과 비천함을 깨닫기 전까지는 참으로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게 되지 않습니다. 진정 자신의 연약함과 부족함을 깨달을 때, 전지 전능하신 구원자 하나님을 의지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자신 안에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게 되는 것입니다. 포도나무 가지가 줄기에서 멀어지면 열매도 맺을 수 없고, 살수도 없는 것처럼 자신도 심히 연약하여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가 절망이 없는 축복 가운데 살수가 있습니다.
스펄젼(C.H.Spurgean) 목사님은 말하기를 '내가 끊임없이 기도하는 것은 내게 어떤 대가가 돌아오더라도 내 자신의 가장 비참한 지경을 사실대로 알고자 간구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연약함과 부족을 깨닫고 절망할 줄 아는 사람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큰 은혜를 받을 사람입니다.
축복을 많이 받고 존귀한 위치에 처해서라도 스스로의 약함을 인정하여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야말로 계속 축복을 누릴 사람입니다.

2. 약할 때 겸손해지므로 강해집니다.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고후 12:7)고 바울이 고백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바울로 하여금 교만하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 육체에 가시를 주사 약함을 계속 깨닫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교만한 자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머물 수 없고, 교만한 자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미워하시고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기 때문입니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넘어짐의 앞잡이가 되는 것입니다. 교만해지면 사단의 비참한 종은 되어도 하나님의 귀한 종은 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겸손한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높임을 받는 축복을 얻습니다. 겸손한 자가 크고 귀하게 쓰임 받습니다. 고로 겸손이야말로 크신 하나님의 능력과 축복의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약함을 느낄 때 겸손해지게 되고 이 겸손이 바로 강해지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에 신명기 8장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낮추시고 겸손하게 하기 위해서 40년간 광야의 길을 걸으며 고생하게 하셨습니다. 강한 하나님의 능력과 축복을 겸손하게 된 그들에게 부어 주시기 위해 말입니다.

3. 약할 때 부드러워지므로 강해집니다.
사 64:8절의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고 하신 말씀대로 하나님은 토기장이요, 우리는 진흙과 같습니다. 그런데 토기장이가 진흙으로 질그릇을 만들 때 흙이 부드러워야 원하는 대로 아름답고 귀한 그릇을 만들지 단단하면 못씁니다.
그러므로 우리를 하나님의 귀하고 아름다운 그릇으로 만들기 원하시는 하나님은 고통의 가시로 찔러서까지 우리로 하여금 연약함을 알고 부드럽게 되도록 하십니다. 부드럽지 못한 흙, 길가나 돌작밭 같은 곳에서는 아무 열매도 맺지 못하는 연약한 나무만이 될 뿐이므로 우리도 연약함을 깨닫는 중에 부드러운 마음 밭을 갖게 하사 많은 열매를 맺는 견실한 나무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모세가 궁중에서 자라고 배우면서 강한 사람으로 자처할 때는 하나님이 쓰시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도망자가 되게 만드셨습니다. 그래서 그가 저 미디안 광야로 망명해 가서 40년 동안 양무리를 치면서 자신의 연약함과 비천함을 깨닫고 부드럽고 온유한 자가 된 다음에야 하나님은 그를 위대한 능력있는 지도자, 크게 쓰임 받는 하나님의 종 모세가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4. 약할 때 기도하게 되므로 강해집니다.
하나님의 모든 은혜와 축복은 기도라고 하는 통로를 통해서 오는 법인데 기도는 자신의 연약함과 무능함을 절감할 때 더욱 간절하고 힘있게 하게 됩니다.
출 2:23절에 보면 "여러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역으로 인하여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역으로 인하여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한지라"라고 했습니다. 연약함과 절망을 느낄 때 기도하게 되고 그 기도는 하나님의 크신 능력과 축복을 가지고 자신에게 응답되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늘 성령 충만한 가운데서 강력한 생활을 하려면 자신의 연약함을 느낌으로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겸손하고 부드러운 자가 되어 항상 기도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진정 여러분들 모두 약할 때 강해지는 은혜를 체험하시길 축원합니다.
-아 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