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거짓 선생들의 출현 2:1-3

 

1. 거짓 선생의 정체(1)

교회의 전 시대에 걸쳐서 마귀는 속이는 자들을 보내는데 구약에서는 거짓 선지자들이, 신약에서는 거짓 선생들이 있었다. 그들의 임무는 파괴적인 과오, 더 나아가서는 '멸망케 하는 이단'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파괴적인 이단을 전하는 자들은 자기들을 값 주고 사신 주를 부인하는 자들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파괴적인 과오를 가져다 주는 자들은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다. 멸망케 하는 자들은 곧 자신들도 멸망하게 한다.

2. 다른 사람들에게 있게 되는 결과(2)

타락한 지도자들은 자기들을 따르는 많은 자들을 쉽사리 놓치지 않는다. 사람들은 물 마시듯 죄악을 마시며 죄 가운데 살기를 기뻐한다. 죄악의 만연은 진리의 도에, 즉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의 도에 악한 소문을 낳게 할 것이다.

3. 유혹자들이 자기들을 따르도록 추종자들을 이끌어가는 방법(3)

그들은 아첨하는 말을 하며 달콤한 말과 허울 좋은 말로 순진한 이들의 마음을 속인다. 이 모든 것은 그들을 따르는 자들이 갖고 있는 부와 명성, 칭찬에 대한 욕망을 악이용하는 것이다.

 

Ⅱ.거짓 선생들에게 임할 심판 2:3-6

 

거짓 선생들이 아무리 성공해서 번성한다 할지라도 그들의 심판은 지체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불신자들은 이미 정죄받은 것이다. 하나님의 의의 심판의 본은 다음과 같다.

1. 범죄한 천사들(4)

죄인들은 아무리 훌륭해도 형벌을 면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들을 용서하지 않으셨다. 범죄한 자가 훌륭한 자이면 훌륭한 자일수록 그가 받게 되는 형벌은 더욱더 엄하다. 죄는 죄를 범한 자들을 비천하게 하며 그 지위를 격하시킨다. 하늘의 천사들은 불순종 때문에 그들의 모든 영광을 빼았겼다. 죄는 어두움에 속한 일이며 어두움은 죄의 삶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비춤과 지시에 따라 행하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의 얼굴 빛을 잃게될 것이다.

2. 옛 세상을 용서치 않으심(5)

만일 죄가 보편적인 것이라면 형벌 또한 모든 자에게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적은 수의 의인이라도 있다면 그들은 보존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선한 자를 악한 자와 함께 멸하지 아니하신다. 그는 진노 가운데서도 긍휼을 기억하신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멸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세상이었기 때문이었다. 불경건은 사람들에게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거두어가며 그들을 철저한 파멸 가운데 빠지게 한다.

3. 소돔과 고모라(6)

하나님께서는 홍수로 세상을 멸하셨으며 불로 소돔을 멸하셨다. 자기 백성을 불과 홍수에서 지켜주시는 하나님께서는 또한 그의 원수들을 멸하실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결코 안전하지 못하다. 주 앞에서 크게 죄인된 자들은 가장 두려운 보응을 각오해야만 한다. 이전 세대에 죄인들에게 주어진 형벌은 다음에 오는 자들의 본을 위해 계획되어진 것이다. 경건치 아니한 삶을 사는 자들이 계속해서 불경건한 가운데 머무는 한 그들은 자신들이 당하게 될 것을 생각해야 한다.

  

Ⅲ. 의인을 구원하심 2:7-9

 

하나님께서 경건치 아니한 자들을 심판하실 때 의인들에게는 구원을 베푸신다. 우리는 하님께서 롯을 구원하신 사실에서 이것을 알 수가 있다.

(1) 롯의 특성(7절) : 그는 의인으로 일컬어진 사람이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악행하는 것을 좇지 않았으며 불의의 도시에서 홀로 바르게 행한 사람이었다.

(2) 죄의 영향(8절) : 이 의로운 사람도 다른 사람들의 죄에 영향을 받았다. 악한 무리 안에서 우리는 죄책감이나 비탄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3) 의인의 상함(9절) : 이 의로운 사람의 비탄과 심령의 상함이 계속되었다. '날마다'라는 말이 그것을 보여 준다. 사람들의 사악함을 보고 듣는 데 익숙해졌다 할지라도 그는 그것에 섞이지 않았다.

  1) 주께서 자기 백성된 자들을 아신다. 그는 경건한 자들을 따로 세우신다. 또한 혹 다섯 도시에 단 한명의 의인 밖에 없다 할지라도 그는 그 한명을 아신다.

  2) 하나님의 지혜는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방법이나 수단에 있어서 결코 실패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때때로 몹시 난처한 지경에도 빠지지만, 그러나 하나님께서 피할 길을 보여 주신다.

  3) 경건한 자들을 구원하시는 일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로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지혜로 그 방법을 모색하시며 자신의 능력으로 시험에서 구원하시는 역사를 행하신다.

  4) 불의한 자들은 의로운 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에 동참하지 못한다. 악한 자들은 심판의 날까지 남겨지게 된다.

 

Ⅳ. 거짓 선생들에 대해 계속해서 설명함 2:10-22

 

우리에게 거짓 선생들에 대해 경계시키고자 한 사도 베드로는 이제 더욱 신중히 그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1. 육체를 따라 행하는 자들(10)

그들은 삶 가운데서 하나님의 의로운 가르침과 정반대되게 행하며 타락한 본성의 지시에 순응한다. 악한 생각은 종종 악한 행위를 수반한다. 또한 죄를 퍼뜨리는 자들은 사악을 증진시키는 자들이다. 그들은 계속해서 죄의 길을 걷는 자들이며 더더욱 경건치 아니한 가운데로 나아가는 자들이다. 그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권세로 그들 위에 세우시고 명예롭게 한 자들을 멸시한다.

2. 천사들의 모범(11)

베드로는 더욱 뛰어난 피조물인 천사들의 전혀 다른 행위를 제시함으로 그들의 죄를 더욱 무겁게 하고 있다. 그들은 사람들 가운데서 능력과 권세를 덧입은 자들보다도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자로 송사한다. 송사는 모든 경건치 않은 자들과 불의한 자들에 대해 심판자가 되시며 보수자가 되실 주 앞에서 행해지게 된다. 선한 천사들은 어떤 송사를 하든 혹독한 욕이나 천박한 비난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러한 천사들을 닮아야 하겠다. 만일 악한 자들에 대해서 불평할 일이 있으면 격노나 욕으로 말고 동정함으로 하나님께 맡기라. 이는 우리가 온유하고 자비로우신 이에게 속해 있음을 증거하기 위함이다.

3.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음(12-14)

베드로는 그들이 가장 미천한 피조물과 어떻게 같은가를 설명해 간다. 죄의 권세 아래 있는 자들은 결코 하나님의 계시를 깨닫지 못하므로 이성을 사용하지 못한다. 짐승들이 감각적인 욕망의 본능을 따르듯이 죄인들은 육욕적인 마음의 성향을 따른다. 이러한 자들은 그들 자신의 부패 가운데서 아주 파멸되어질 것이다. 그들이 무슨 일을 당하게 되든 그것은 그들의 불의에 대한 마땅한 대가라고 하겠다. 자신들을 망치는 난봉꾼과도 같이 그러한 죄인들은 자신들을 속이는 자들이며 자신들이 속해 있는 곳의 모든 사람들을 수치스럽게 하는 자들이다. 이는 그들이 행하는 한 가지 죄가 자신들을 또다른 죄에 빠뜨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의 눈은 음심으로 가득차 있으며 그들의 음탕한 외모는 그들 자신의 불결한 정욕을 드러내며 다른 사람들 안에 마찬가지의 것을 유발시키려는 의도가 들어 있다. 이것이 그들이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는 이유이다. 스스로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는 자들은 다른 사람들을 마찬가지의 지나친 방탕 가운데 끌어 들이는데 아주 종종 성공을 거두곤 한다. 죄와 불경건 가운데 끌려 들어갈 가장 큰 위험 가운데 있는 자들은 굳세지 못한 자들이다. 마음이 은혜로 굳세게 서지 못한 자들은 쉽사리 죄의 길로 돌이키게 된다. 이러한 자들은 방탕하고 음란할 뿐 아니라 또한 탐욕하는 자들이다. 즉 그들은 부귀를 열망하며, 그들의 영혼의 바램은 이 세상의 재물이 된다. 온갖 정욕에 빠진 사람을 향해서 베드로가 '저주의 자식'이라고 일컬은 것에 대해 우리는 하등 놀랄 필요가 없다.

4. 저주의 자식(15-16)

베드로는 그들이 '저주의 자식'인 것에 대해서 증거해 간다. 그들은 바른 길을 떠났으며 잘못된 길로 갔다. 즉 그들은 생명의 길을 벗어났으며 잘못된 길로 들어선 것이다. 그는 이 길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임을 나타냄으로 이것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비록 하나님께서 그 길을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그가 알았다 할지라도 부와 명예에 대한 욕망으로 발람은 그가 마땅히 행해야 할 길로부터 돌아섰다. 마음이 굳은 죄인들은 때때로 자신들의 죄악에 대한 책망에 부딪히곤 한다. 하나님께서는 도중에 그들의 길을 막으신다. 만일 한 죄인에 대해 그의 죄를 책망하는 것이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의 의무 가운데로 돌이킬 수 있다면 발람에 대한 책망이 틀림없이 그러한 효력을 내었어야 했을 것이다. '말 못하는 나귀'가 말을 하여 그의 행위의 '미친 것'을 드러냈으며 악한 길로 가는 그의 길을 막으려 했다. 그러나 모든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다.

5. 거짓 선생의 본성(17-20)

베드로는 계속 거짓 선생들에 대한 설명을 해 간다.

  (1) 그들은 '물 없는 샘'이다(17절). 진리의 말씀이 곧 생명의 물이다. 그러나 이 사기꾼들은 죄를 유포시키고 증진시키기 위해 텅빈 것을 가르치는 자들인 것이다. 왜냐하면 이는 그들 안에 아무 진리도 없기 때문이다.

  (2) 그들은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이다(17절). 이것은 비를 수반하지 않는 구름이다. 이는 그 구름이 성령으로부터 난 바람에 밀려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욕망의 광풍에 밀려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구름은 태양빛을 가리우며 하늘을 어둡게 한다. 이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어두움을 진전시키는 것으로 보아, 오는 세상에 그들이 어두움의 안개에 속한 자들인 것은 틀림이 없는 일이다. 그들은 그들과 만나는 자들을 미혹한다. 소리는 크나 아무 의미도 없는 허탄한 자랑의 말로 미혹한다. 그들은 사람들을 음란과 육체의 정욕으로 유혹한다. 사람들은 열심히 그리고 부지런히 범죄에 대한 기술과 기교를 터득한다. 그들은 매일 고기잡이를 하는 어부처럼 능수능란하며 성과를 거두는 자들이다. 진리를 고수하며 죄에서 멀리 있던 자들일지라도 한동안 그들이 피해있던 죄가운데 들어서도록 미혹받을 수 있다. 이러한 미혹자들에 의해서 배도자들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베드로는 우리에게 그들이 멸망의 종들인 것을 말해간다. 즉 그들은 그들 자신의 정욕에 매인 바 된 자들인 것이다. 이러한 것을 생각함으로 우리는 이 미혹자들에게서 피할 수 있어야 한다. 베드로는 여기에다가 또다른 사항을 덧붙이고 있다. 만일 저희가 우리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20절). 어떤 사람들은 한동안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다. 신앙적인 교육은 하나님의 은혜로 새롭게 되지 못한 많은 사람들을 제지시켜 왔다. 그러나 우리는 진리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하며 우리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간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성화되지도, 구원받지도 못하게 될 것이다. 사람이 한 번 죄에 얽히게 되었을 때는 쉽게 극복되어질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한 번 죄를 피한 후에 다시 그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게 된다.

6. 배교의 상태(21,22)

배교의 상태는 무지의 상태보다 더 악하다. 이는 의의 도를 안 후에 그것을 저버린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버린 자들의 비참함은 다른 범죄자들의 경우보다 더 견디기 어려운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행위로써 복음과 은혜를 멸시하고 경멸하는 자들에 대해서, 보다 더 분노 하신다. 사람들이 토한 것을 다시 집어 먹을 때 그리고 자기들이 한번 벗어버린 그 불경건으로 되돌아가 깨끗케 된 상태로부터 더러움 가운데로 뒹굴게 될 때 역시 그처럼 되어지는 것은 조금도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