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선지자들의 예언 5:1,2
이 기간중 유대인들은 제단과 성막을 가지고 있었다. 성전
건축을 방해하도록 고용된 의사들은(4:5) 그들에게 성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아니하였다고 말하였다(학1:2). 그들은 머지않아 솔로몬의 성전을 건축할때가 온다고 역설하였다. 따라서 백성들은 하나님의 전은 황폐한 가운데 그대로 내버려둔채 자신들의 살 집만을 짓고 편하게 있었다.
1. 두 선한 사역자(1)
그 당시 유대인들에게는 두 선한 사역자가 있었다. 그들은 열정을 다하여 유대인들에게 다시 역사를 시작하도록 하나님의 이름으로 설득하였다. 학개와 스가랴 이 두사람은 학개 1:1절과 스가랴 1:1절에 나타나는 것과 같이 다리오 왕 2년에 예언하기 시작했다. 사람들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전은 세속적인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건축되어야 한다. 우리의 싸움인 병기뿐 아니라 건축의 도구 역시 육적인 것이 아닌 영적인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을 감동케함으로써 그들이 선한 일을 하도록 도울뿐 아니라 그들의 힘을 강하게 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합당하게 묵상케함으로써 그들로하여금 더욱 자신들의 의무를 행하도록 일깨워주고 힘을 북돋우어 주는 것이 하나님의 선지자들의 행할 일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이름을 받들어, 혹은 (어떤이들이 읽듯이) '이스라엘 하나님'을 위하여 예언을 하였다. 즉 그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위임받은 것으로써 말했으며 그의 권위로서 역설했다.
2. 두 선한 지도자(2)
유대인들은 두 선한 지도자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으뜸 가는 방백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예수아로서 성전건축의 일을 활발하게 추진하였다(2절). 이 탁월한 두사람은 주의 선지자들이 지시하고 가르쳤을때 이를 조금도 경멸하지 않았으며 도리어 복되게 생각하였고 이 선한 역사를 다시 시작케한 그들의 도움을 기쁘게 받아들였다. 여기서 학개서 제1장을 읽어보라. 이는 그것이 이 두구절에 대한 가장 훌륭한 주석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을 통해 얼마나 큰일을 행하시는가를 보라. 그는 성령의 역사와 더불어 그의 말씀을 통해 무엇보다도 그의 이름을 존귀케 하신다.
Ⅱ. 성전건축이 재개됨 5:3-17
1. 주변인들이 성전건축이 재개된 것을 알게됨(3,4)
하나님의 영이 성전건축하기를 원하는 자들을 감동시키셔서 그 일을 하게 하자마자 악한 영이 그 대적들을 동하게 하여 그 일을 대적하게 하였다. 백성들이 자기들의 집을 건축할때 그들의 대적들은 아무런 훼방을 하지않았다(학1:4). 그러나 그들이 다시 성전을 건축하려고하자 그들은 위험을 인식했으며 모든 우두머리들은 그들을 훼방하였다(3,4절). 본문에 대적들의 이름이 나타나고 있다. 닷드내와 스달보스내(32절). 이들은 비록 성전건축을 진정으로 대적하는 자들이긴 했으나 진실을 말할줄 아는 자들이었다.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기'에(살후 3:2) 그것을 가지고 있을뿐 아니라 존귀히 여기는 사람이 귀한 것이다. 교회를 대적하는 자들이라고해서 모두가 똑같이 악하고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다.
2. 하나님의 섭리가 이 역사를 행하게 하심(5)
하나님은 유다 장로들을 돌아보셨으므로. 그들 유다 장로들은 이 역사를 적극적으로 주도해 온 자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대적들은 그들로하여금 이 역사를 중지하게 할수 없었기에 이 문제를 다리오 왕에게 올리게 되었다. 그들은 그 일에 대한 왕의 지시가 있기까지 유대인들로하여금 건축하지 못하게 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유다 장로들을 굴복시킬수 없었다. 이는 '하나님이 그들을 돌아보셨으며' 그들은 그 하나님을 굴복시킬수 없었기 때문이다. 유다 장로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돌아보시는' 것을 알았으며 자기들이 행한 것을 살펴보고는 잘하였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온갖 방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대적들과 맞부딪쳐 그 일을 활기차게 추진해 나갈만한 용기를 충분히 가지게 되었다.
3. 그들이 이 일에 대해 왕에게 보낸 서한(6-17)
(1) 유다 장로들이 사마리아인들에게 건축공사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얼마나 충분하게 설명했는가. 그들은 유대인들에게 이와같은 질문을 하였다. "너희는 무슨 권한으로 이와같은 일을 하는가? 누가 너희에게 이러한 권한을 주었는가?" 유대인들이 이 말에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우리는 천지의 하나님의 종이라(11절). 즉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한지역에 국한된 신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의 영광을 위해 이 성전을 건축한다고해서 파당을 짓는다거나 분파를 일으킨다는 비난을 받을이유가 없다. 도리어 우리는 모든 피조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경배하려는 것이므로 모든 피조물에 의해 보호받고 도움을 받아야할지언정 누구에 의해서도 방해받아서는 안된다. 우리가 잠시 이 성전을 빼앗겼던 것은 우리의 죄악때문이었다. 즉 다른 민족의 신들이 우리 하나님보다 강하기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격노케했기 때문이었다(12절). 이것때문에 그는 우리와 우리 성전을 바벨론 왕의 손에 붙이셨던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정당성을 입증해주는 고레스 왕의 조서를 갖고있다." 이것이 그들이 건축을 진행하게 된 이유에 대한 설명이었다. 그들은 "너희가 무슨 권한으로 우리를 심문하느냐"고도 묻지않았으며 그 대적자들의 우상숭배와 미신, 그리고 잡다한 종교들에 대해 꾸짖지도 않았다. 우리는 여기서 '우리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대답함에 있어서 두려움과 온유함으로 행해야함을 배우도록 하자(벧전 3:15).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기위해서 무엇을 했으며 또 왜 했는지 바르게 이해하고 기꺼이 선포하도록 하자.
(2) 사마리아인들은 이러한 사실을 왕에게 매우 공정히 나타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을 '크신 하나님의 전'(8절)으로 불렀다. 비록 사마리아인들이 많은 신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모든 신들위에 뛰어나신 '크신 하나님'으로 인정했다. 그들은 왕에게 그들의 전임자들이 했듯이 유대인들이 전쟁을 위해 방비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하지 않았으며 단지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기위해 성전을 건축하고 있다고 있는그대로 말했다(8절). 하나님의 백성들은 누명을 쓰지않는한 박해를 받지않으며 곰의 가죽으로 뒤집어씌움을 당하지 않는한 곯림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단지 하나님과 진리의 주장만이 공정히 말해지고 들려진다면 그것은 항상 경고히 서있게 될 것이다.
# 핵심
5:1-17
이민족들의 방해공작으로 미루어졌던 성전재건이 선지자들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다시 독려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이 그 말씀에 고무되어 성전을 재건하려하자, 당시 바사인 총독 닷드내가 다리오 왕의 판단을 묻는 글을 올렸다.
# 묵상
예배처소의 변천과정 ( 5:1-17 )
먼저 제단이 있는데, 이는 국가가 형성되지 않은 족장 시대의 예배처소였습니다(창8:20). 그후 모세를 통해 제사제도에 관한 규례를 주신때부터 성막에서 예배를 드리게 되었으며(출40:1-38), 솔로몬시대에 예루살렘 성전을 건축함으로써 비로소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왕상8:1-66). 그러다가 바벨론에 의해 예루살렘이 멸망당한 이후 예배처소는 다시 회당으로 대치되었으며(스6:13-22), 초대교회 시기에는 다락방 등이 이용되었고, 기독교가 확장되면서 교회건립이 본격화되었습니다(행1:13).
학개와 스가랴 ( 5:1, 2 )
두 선지자들은 여호와의 전 건축시기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다고 말하는 백성들에게 안일과 나태에서 벗어나 신앙적 열정을 되찾고 영적으로 각성할 것을 부르짖었습니다. 또한 이들은 장차 세워질 하나님나라와 불의한 자들에 대한 심판, 그리고 하나님앞에 나아온 자들의 복에 대해 예언함으로써 당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큰위로와 용기를 준 선지자입니다.
성전재건의 제2차 방해사건 ( 5:3, 4 )
먼저 총독 닷드내가 성전건축에 이의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담대한 믿음과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성전건축을 중단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총독 닷드내는 성전건축의 정당성을 따지고 고레스 칙령(주전 538년)의 사실성을 물은뒤 답신이 올때까지 공사 진척상황에 방관하는 자세를 취했습니다. 그러나 이일에도 불구하고 성전건축은 좋은 결과를 가져왔고, 이 모든 일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일을 진행시키기위해 베푸신 섭리임을 알게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패망원인 ( 5:12 )
이스라엘의 열조가 하나님께 범죄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이 느부갓네살에게 패망하고 성전이 헐리며 포로가 된것은 우연한 역사의 과정이 아닙니다. 이러한 역사인식은 신앙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들은 패망을 통해 더욱 하나님을 생각했으며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기에게서 찾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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