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예루살렘에 올라온 에스라 7:1-10

 

1. 에스라의 계보(1-5)

그는 제사장 아론의 자손중 한 사람이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이스라엘의 선한 도구로 택하셨으며 그렇게함으로써 그는 제사장 직무를 영예롭게 할수 있었다. 그것은 그 제사장직의 영광이야말로 포로시대 동안에는 결코 드러낼수 없었던 영광인 까닭이다. 그는 '스라야의 아들'로 불리어지고 있다. 이 스라야는 바벨론 왕이 예루살렘을 약탈했을때 죽임을 당한 대제사장 스라야와 동일인물인 것으로 추정된다(왕하 25:18-21). 간단히 계산해 볼때 스라야가 죽은 것은 75년 전이었다. 많은 사람들은 에스라가 공직에 부름받은 것이 그의 청년기일 것이라고 추측함으로써 그 기간을 더 길게 잡고있다. 따라서 스라야는 그의 직계 부모가 아니며 그의 조부이거나 증조부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대상 6:4이하).

2. 그의 특성(6,10)

그가 비록 장자의 집안 출신은 아니었으나 그의 개인적인 자질은 그를 매우 뛰어나게 만들었다.

(1) 그는 매우 학식이 뛰어난 학자로, 학사, 그것도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학사'였다(6절). 그는 성경, 특히 모세의 글에 통달한 사람이었으며 말씀에 익숙했고 그 말씀의 의미와 목적을 매우 잘 알았다. 바벨론에 거했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울 기회가 거의 없었으며 이것은 염려할만한 일이었다. 그러나 에스라는 그것을 부흥시키는 도구가 되었다. 유대인들은 그가, 자기가 발견할수 있었던 모든 사본들을 수집하여 순서대로 정돈하였으며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기록된 모든 선지서와 역사서, 그리고 시가서를 정확하게 엮어 냈고, 또한 자기 당대의 예언과 역사를 추가하여 구약성경을 형성시켰다고 말한다. 이제 예언은 중지되었으므로 성경 지식을 더욱 열심히 가르쳐야 할때가 되었다(말 4:4).

(2) 그는 매우 경건할뿐만 아니라 거룩한 열심을 가진 사람이었다(10절).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었더라. 그는 갈대아인 가운데서 출생하였고 또한 성장하였다. 그리고 갈대아인은 문학으로 유명했고 특별히 점성학으로 유명했으므로, 우리는 매우 학구적인 사람인 에스라가 그 학문에 몰두할 유혹을 받았을 것으로 추측할수 있다. 그러나 그는 그 유혹을 이겨냈다. 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율법은 그들 술객들이나 점성가들의 어떤 글들보다도 더욱 가치있는 것이었다. 에스라가 여호와의 율법을 연구하여. 즉 그는 성경을 상고하였으며 하나님에 대한 지식, 곧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는 그것을 자기앞에 놓고 자기의 규례로 삼았다. 그는 친히 그 율법의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먼저 배웠고 먼저 행했으며 그리고 나서야 가르쳤다. 그는 이 모든 것을 행하기로 '결심하였다'. 즉 그는 그의 마음을 정하였다.

3. 예루살렘으로 올라감(6-9)

이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올라왔으니(6절). 그리고 그는 4달만에 예루살렘에 당도하였다(8절).

(1)왕은 에스라에게 얼마나 친절했는가. 그는 에스라에게 그가 요구하는 모든 것, 즉 그가 자기 나라를 섬기기위해 무엇을 원하든지 다 들어주었다.

(2)그의 백성은 그에게 얼마나 친절했는가. 그가 갔을때 매우 많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갔다. 그들은 그가 예루살렘으로 갔을때 위험을 무릅쓰고 그와 함께있고자 했다.

(3)하나님은 그에게 얼마나 친절하셨는가. 그는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어' 왕과 그의 나라로부터 이러한 은총을 입었다(6,9절).

 

Ⅱ.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준 조서 7:11-26

 

바사 황제는 에스라에게 조서를 내려 그가 유대인의 선을 위해 행하도록 권세를 주었다. 이 조서는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가 내린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불리는 것은 죽을수밖에 없는 운명을 지닌 인간에게는 너무 좋은 칭호이다. 그는 참으로 여러 왕들중의 왕이었다. 그러나 마치 그가 모든 왕들중의 왕인양 말해지는 것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지니고 계신 이의 대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그는 자신이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사'라고 부르며(12절) 매우 신뢰하고 사랑하는 에스라에게 인사를 보낸다. 에스라는 제국의 귀족이나 왕족이 되기보다 '하나님의 율법의 학사'가 되는 것을 더욱 영예로운 것으로 생각했다.

(1) 왕은 에스라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것을 허락했다. 그리고 그의 백성중 많은 사람들이 그와 함께 올라가는 것을 기꺼워했다(13절).

(2) 왕은 에스라에게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조사할 권세를 주었다(14절). 그의 조사의 법규는 그의 손에 있는 '하나님의 율법'이었다. 그는 유대인들이 그들의 신앙에 있어서 율법을 가지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그리고 그 율법대로 행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조사해야 했다. 즉 성전이 건축되었는지에 대해서, 제사장직이 정착되었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제물이 하나님께서 정하신대로 드려지는지의 여부에 대해서 조사해야 했다. 만일 어떤 잘못이 발견되면 그는 그것을 시정해야 했다. 그리고 그레데에서 디도가 했던 것처럼 '부족한 일을 바로잡아야'(딛 1:5) 했다. 이와같이 유대인들은 율법으로 자신들을 다스리던 그들의 옛특권으로 되돌아가게 되었다.

(3) 왕은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왕 자신과 모사들이 아낌없이 내어놓고 또 그의 신하들가운데서 모은 돈을 그에게 맡겼다(15,16절).

1)에스라는 돈을 예루살렘까지 가져가도록 책임을 맡았다.

2)그는 가장 합당한 방식으로 이 돈을 쓰도록, 즉 하나님의 제단에 드릴 제물을 사는데(17절)와 '하나님의 뜻을 좇아'라고 하는 조건과 함께 그와 그의 형제가 합당히 여기는 일에(18절) 쓰도록 책임을 맡았다.

(4) 왕은 '강 서편 모든 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에스라가 필요로하는 것을 자신의 세입에서 내주고 그것을 자신의 계산서에 올리라고 명하면서 에스라에게 어음을, 아니 차라리 지불 명령서를 떼어주고 있다(20,22절). 이 일은 사려깊게 행해졌다. 왜냐하면 아직 일의 형세를 조사하지 않았으므로 에스라는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했으며 또한 요구할때에도 매우 조심스럽게 하였기 때문이다.

(5) 왕은 에스라에게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성전안에서 혹은 성전주위에서 행해져야할 일을 부족함없이 행하도록 명하고 있다. 이 명령안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나타나 있다.

1)왕은 하나님을 얼마나 영예롭게 말하고 있는가. 그는 앞에서 하나님을 '예루살렘 하나님'으로 불렀다. 그러나 여기서 그는 자신이 하나님을 어느 한지역에 국한된 신으로 생각하고 있지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두번이나 큰경배와 함께 '하늘의 하나님'으로 부르고 있다.

2)그는 얼마나 면밀하게 하나님의 말씀과 율법을 주시하고 있는가. 아마도 그는 율법을 읽고 찬탄했던 것같다. "너의 하나님에 의해 명해진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되 주의하여 신속하게 부지런히 행하라."

(6) 왕은 성전의 모든 사역자들에게 국가에 바치는 세를 면제해 주었다. 가장 높은 제사장들에서 가장 낮은 느디님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왕의 관원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서 받듯이 이들에게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받는 것이 불가하였다'(24절).

(7) 그는 에스라에게 강 서편에 있는 유대인들을 위해 유사와 재판관을 임명할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25,26절). 이와같이 자신들을 위해 다스리는 자들을 갖는다는 것은, 특별히 에스라가 임명한 자들을 갖는다는 것은 유대인들에게 큰은총이었다.

1)'에스라의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즉, 유대인의 신앙을 고백한 모든 자들)는 이 재판관들의 사법권아래 있게되는 것이었다. 그것은 그들이 이방인 유사들의 사법권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이 재판관들은 사람들을 개종시키도록 허락받았으며 장려를 받았다. "재판관들로하여금 하나님의 율법을 알지못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치도록 하라." 그들은 새법을 만들도록 허락받은 것이 아니었으며 하나님의 율법이 충분히 실행되는 것을 살펴야했다. 또한 그들은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 두려움을 주기위하여 칼을 사용하도록 위임받았다.

 

Ⅲ. 에스라의 송축 7:27,28

 

에스라는 두가지의 내용으로 하나님을 송축하고 있다.

(1) 그가 받은 임무때문에 : 그는 "왕의 마음에 이와같은 일을 행할 뜻을 두게하신 하나님을 송축할지로다"라고 말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섭리와 은총으로, 사람의 마음과 생각속에, 생명과 경건에 속해있으며 그들이 생각지도 못한 어떤 것을 두실수 있다. 만일 우리 자신의 마음이나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에 어떤 선이 나타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하신 이가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고백할수 있어야 하며 그것으로인해 하나님을 송축할수 있어야 한다. 방백들과 유사들이 악을 막기위해서, 그리고 신앙을 장려하기 위해서 행할때, 우리는 그들의 마음에 그렇게 할뜻을 두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2) 그가 임무를 수행하는 중에 얻은 힘때문에 : 그가 …또 나로…은혜를 얻게 하셨도다(28절). 에스라는 용기있는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이 힘을 얻은 것을 그 자신의 마음때문으로 돌리지않고 하나님의 손길때문으로 돌리고 있다. 즉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나의 위에 있어 나를 인도하시고 도우시므로 내가 그 일을 행할 힘을 얻었도다"라고 말하고있는 것이다.

 

# 핵심

 

7:1-28

제2차 포로귀환이 아닥사스다 왕의 명령과 에스라의 인솔아래 이루어졌다. B.C. 458년경에 있었던 일이다.

학사(7:6)

서기관(scribe)을 가리킨다. 구약시대에는 일반인들에 의해 고용되어 각종 문서와 계약서를 써주거나 구술을 기록해주는 일에 종사했다. 또한, 정부에 등용되어 왕궁의 공문서나 외교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하기도 했다. 때로 종교적인 일에 관여한적도 있었다(왕하 12:10). 바벨론 포로기 이전에는 제사장직과는 별개의 직임이었다. 하지만, 포로기 이후부터는 모세의 율법을 필사하고 보존하며 해석하는 직능을 주로 수행하게 되었는데 에스라가 그 대표적인 경우였다. 신약시대에는 율법의 전문가들로 인정받았다.

 

# 묵상

 

제2차 포로귀환의 목적 ( 7:1-28 )

하나님의 율법을 통한 신앙개혁이 필요했기때문에 이를 위해 제2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졌습니다. 제2차 포로귀환은 제1차 포로귀환(주전 537년)후 80년만에, 그리고 성전재건(주전 516년)후 58년만에 에스라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포로귀환의 역사적 과정 ( 7:1-28 )

제1차는 고레스 왕때(주전 537년) 스룹바벨의 인도하에 이루어졌으며, 주전 516년에 성전재건이 완공되었습니다(스1:1-6:22). 제2차는 아닥사스다 1세때(주전 458년) 에스라의 영도하에 귀향했고, 신앙개혁의 운동과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를 해결했습니다(스7:1-10:44). 제3차는 아닥사스다 1세때(주전 444년) 느헤미야의 영도하에 귀향하여, 52일만에 성벽을 중건하게 됩니다(느1:1-13:31).

아닥사스다 왕의 업적 ( 7:1 )

이름의 뜻은 ‘대왕’이며 크세르크세스(아하수에로)의 아들로 주전 465년에 바사의 왕위에 올라 40년간을 통치했습니다. 그는 재위 7년(주전 458년)에 에스라의 예루살렘 파견을 보장해 주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 에스라 ( 7:6 )

에스라는 대제사장 아론의 후손으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에 능한 학사였습니다. 그는 율법에 대한 연구, 준행, 가르침을 결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가 능력있고 인정받는 삶을 사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앞에 순결한 삶을 살았고 이러한 그의 태도와 능력은 아닥사스다 왕에 의해서도 인정받았습니다(12절). 그는 순수한 신앙과 말씀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 하나님앞에서 크게 쓰임받았던 자입니다.

제2차 포로귀환 조서의 내용 ( 7:11-26 )

이 조서는 귀환하는 유대 백성이 하나님을 잘 섬길수 있도록 도와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손길이 이방의 왕 아닥사스다라는 도구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하셨음을 알수 있습니다.

유대 율법에 관심을 보인 아닥사스다 왕 ( 7:11-20 )

이는 유다 통치를 수월하게 하기위한 정치적 목적과 에스라의 영향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에스라는 바벨론에서 유대 지방의 일을 맡아보는 공직에 몸담고 있었고, 특히 율법연구에 전념하고 있었습니다.

에스라의 찬양 ( 7:27, 28 )

에스라는 세상 권세자들의 모략앞에서 은혜를 얻게하신 여호와의 권능과 위엄과 지혜와 자비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는 성경적 신앙 역사관을 견지한 신자들의 공통의 찬양과 묵상의 주제입니다.

'에스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라 9장 - study  (0) 2020.04.09
에스라 8장 - study  (0) 2020.04.08
에스라 6장 - study  (0) 2020.04.06
에스라 5장 - study  (0) 2020.04.05
에스라 4장 - study  (0) 2020.04.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