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구속자의 영광 98:1-3
구원받은 것을 기뻐하여 부르는 찬송은 곧 '새노래'다. 따라서 회심한 사람들은 '새노래'를 부르게 된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기적에 눈을 뜨고 이제까지와는 다른 기쁨을 추구하며 새로운 노래를 부르게 된다.
(1) 하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 : 대저 기이한 일을 행하사(1절).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우리의 구원은 곧 하나의 기적이다. 그 기적은 많이 알려질수록 더많은 찬사를 받게 된다.
(2) 하나님께서 이루신 정복 :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 우리의 구속자께서는 구속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물들을 극복하셨다. 그는 그 자신의 권능으로 승리를 얻으셨다.
(3) 하나님이 그의 구속사역을 세상에 알리시는 방법들 : 하나님은 그 자신이 직접 우리를 위하여 역사하심으로써 그의 구속사역을 우리에게 보여주셨고 또 그의 아들을 통해서도 그의 구속사역을 보여주셨다. 곧 그리스도를 통하여 계시된 복음은 우리를 구속하기 위하여 세워진 복음의 왕국의 토대이다. 그것은 복음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말씀'이기 때문이다(행 10:36).
(4) 구약의 예언과 약속의 성취 :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시는 것이 그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기' 때문이라고 기록되어 있다(눅 1:72).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은 그 조상들의 유익에 상관없이 거룩한 언약을 성취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Ⅱ. 구속을 받은 자들의 기쁨 98:4-9
그리스도의 왕국을 세우는 일은 여기에서 기뻐하고 찬양해야할 일로 표현된다.
(1) 모든 인간들은 그리스도의 왕국안에서 기뻐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그 왕국을 통하여 유익을 얻거나 얻을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여기에서 가능한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의 왕국에서 누리는 기쁨을 표현하고 그 왕국을 위하여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도록 요구받고 있다. 신성한 노래들은 새로운 왕을 섬길때 불려져야 한다. 이 노래들은 수금의 은은하고 고결한 소리로 불려져야 한다. 그뿐 아니라 그리스도는 승리의 왕으로서 환영을 받으셔야 하기때문에 '나팔과 호각'으로 부르는 행진곡을 통하여 선포되어야 한다(6절).
(2) 인간이외의 다른 피조물들도 그리스도의 왕국 안에서 기뻐해야 한다(7-9절). 이것은 전에 살펴본 내용과(96:11-13) 같은 취지로 기록되었다. 바다와 외칠지어다. 여기에서 외친다는 것은 두려움에 떠는 소리가 아니라 기쁨의 소리를 나타낸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임재와 그의 구속사역이 이세상의 고난과 두려움을 완전히 역전시켜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바다가 소리를 높이고 그 물결을 높일때 우리는 그것을 바다가 우리에게 고함치는 것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바다가 우리와 함께 기뻐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사람들은 버어질(Virgil)이 그의 네번째 전원시에서 쿠메안(Cumean) 무당의 신탁뿐 아니라 이 시편들도 안중에 두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 시를 통하여 그는 그 당시에 실현될 것으로 기대되었던 고대의 예언들을 무지하고도 조잡할정도로 아시니우스 폴리오(Asinius Pollio)에게 적용시켰다. 왜냐하면 그는 우리 구세주의 탄생시기보다 조금 앞선 아구스도 가이사의 통치기에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그 당시의 사람들이 온세상에 큰축복이 되고 또 황금시대를 회복할, 하늘로부터 오는 아기의 출생을 기다렸던 것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높은 하늘로부터 새로운 혈통이 내려오시도다. 주의 권세가 모든 타락의 때를 벗기며 두려움에서 세상을 건지리이다. 그는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이 아기에 대해 많은 것을 언급하고 있다. 루도비쿠스 비베스(Ludovicus Vives)는 이 아기가 그리스도에게 적용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편 기자와 마찬가지로 그는 다음과 같이 모든 피조물이 기뻐해야 함을 기대하면서 끝을 맺고있다. 이 약속된 시대가 모든 만물을 얼마나 기쁘게 하는지 보라. 만물이 기뻐한다면 우리도 기뻐해야하지 않겠는가?
# 핵심
98:1-9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어져온 하나님의 구원이 장차 온세계에 미칠 것을 노래한다.
# 묵상
구원의 이유 ( 98:3 )
주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은 조상들과 맺은 구원의 언약에 근거한 것입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공로에 의한 것이 아니며, 하나님이 계획없이 구원하신 것도 아닙니다. 또한 하나님의 구원사역은 은밀하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공개적으로 베풀어졌습니다. 따라서 구원받은 성도는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려야 하겠습니다.
구원사역의 범위 ( 98:7, 8 )
구원사역은 단지 이스라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전우주적 성격을 띱니다. 이는 하나님이 모든 만물로부터 찬양과 영광을 받으실 분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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