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예루살렘을 노래함 122:1-5
각자의 집에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은 당연히 해야할 일이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충분치가 않다. 무엇보다도 우리들은 함께 모이는 일을 중단하지 말고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 그곳에서 예배를 드려야 한다. 하나님안에서 즐거워하는 자들은 하나님을 섬길 기회를 만난때나 부르심을 받을때 가장 기뻐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안에서 한 형제된 친구들이 선한 일을 계획하고 있을때, 자기를 불러 함께 수고해달라고 권하기를 원해야할 것이다. 옛날 이스라엘 온지역에서 성전을 향해 올라오던 사람들은 긴여행으로 피로를 느낄때마다, 이제 예루살렘이 얼마남지 않았으며 그곳에 당도하기만 하면 쌓이고 쌓인 여독을 보상받을 것이라고 자신을 위로하곤 하였다. 예루살렘은 워낙 그 지형이 아름다운 곳이었고, 훌륭한 건축물도 상당히 많은 도읍이었다. '조밀한 성읍'이라함은 예루살렘안의 건물들이 질서정연하게 세워져 서로 튼튼히 지탱해주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사랑과 성도간의 교제가 한데 어우러져 하나를 이루고있는 그리스도의 교회를 예표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튼 예루살렘은 거룩한 성읍으로서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함께 모이는 장소였다(4절). 지파들이...그리로 올라가는도다. 이 구절은 예루살렘이 이스라엘 전역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함께 만나는 곳임을 나타내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말씀을 듣기위하여 그곳에 모이는 것이다. 거기 판단의 보조를 두셨으니(5절). 이는 예루살렘이 왕이 머무는 도성이라는 점을 나타내준다. 이것이 또 이스라엘 백성이 예루살렘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은 사람에 의해 정의가 지켜지는 곳이기 때문이었다.
Ⅱ. 예루살렘의 평강을 노래함 122:6-9
여기서 다윗은 예루살렘의 평안을 구하라고 촉구하였다(6,7절).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이는 그 백성들의 복지와 유익을 위해 기도하되 특별히 사람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게 해달라고 간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오늘날 이땅에서 그리스도의 교회가 평안과 유익을 누릴수 있도록 간절히 기도를 해야한다. 또한 입술로는 늘 '네 성안에는 평강이 있으라'는 말을 해야한다(7절). 이는 가장 미천한 자로부터 가장 위대한 자에 이르기까지 그곳에 거하는 사람들 모두가 평안한 삶을 누리라는 것이다. 또한 성안에 평강이 있으라함은 일차적으로 적의 공격을 받지않는다는 뜻이며, 만약에 공격을 받더라도 효과적으로 방어하여 절대 점령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리고 권좌에 앉은 자가 거하는 '궁중에 형통이 있을지어다.' 이것은 이들이 나라를 제대로 다스리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마음을 드러내고 있다. 다윗은 다른 사람들이 무어라하더라도 계속 '네 가운데 평강이 있을지어다'라고 축복할 것을 결심하였다. 그는 결단코 "제사장과 선지자들은 이 백성의 평강을 위해 기도할지어다. 그것이 너희 일이니라. 그리고 백성들아 달리 할일이 정해지지도 않았으니 너희도 그렇게 기도할지어다. 나는 평강을 위해 싸우고 다스리겠노라"라고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나 역시 평강을 위해 기도하겠노라"고 말하였던 것이다. '내 형제와 붕우를 위하여'라함은 다윗이 형제로 여겼던 진실한 이스라엘 사람 모두와(다윗은 이들을 형제라고 불렀다, 대상 28:2) 하나님께 예배드릴때 한마음으로 함께 참여하였던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하나님의 법도와 그앞에 경건한 예배를 드리는 자들을 진실한 마음으로 사랑한 결과로 그들의 평강에 관심을 갖는 것은 옳은 일이다.
# 핵심
122:1-9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거룩한 도성 예루살렘을 높이 찬양하는 시편이다.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민족의 정치와 종교의 중심지이며, 장차 임할 새예루살렘을 예표한다(계 21:9-27).
# 묵상
조밀한 성읍 ( 122:3 )
시인은 예루살렘 성을 조밀한 성읍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는 예루살렘 성이 매우 번성하고 화목한 성읍임을 강조한 표현입니다. 하나님 중심의 생활과 하나님 제일주의로 살아가는 곳에는 이처럼 영적으로나 물질적으로 항상 풍성한 은총이 넘쳐납니다(마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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