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복음이 주는 축복 35:1-4
(1) 본문에는 광야가 좋은 땅으로 변하는 것이 나타난다. 유다 땅이 앗수르 군대에게서 놓이자 광야로 변했던 그땅이 회복되어서 장미처럼 만개하기 시작했다. 하나님께 아무런 열매도 내지못하고 오랫동안 광야로있던 이방 민족들이 복음을 받아들이자 복음과 함께 기쁨이 임했다(시 67:3,4;96:11-12). 사마리아에 그리스도가 전파되자 '그성에 큰기쁨'이 있었다(행 8:8). 회심시키는 은혜는 황야였던 영혼으로하여금 기뻐하며 즐거워하며 무성하게 피어나도록 만든다. 모든 제도속에 있는 가치있는 것들이 복음속으로 들어온다. 바울이 히브리서에서 보여주듯이 유대 교회의 모든 아름다움이 그리스도 교회로 들어왔다. 모세의 율법가운데 바람직하던 모든 것들이 복음의 제도로 이양되었다.
(2) 하나님의 영광이 빛나고 있다. 그것들이 여호와의 영광...을 보리로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그의 은혜와 사랑을 어느때보다도 더욱 나타내실 것이다. 바로 이것이 사막을 꽃피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여호와의 영광을 더많이 볼수록 우리는 더욱 즐겁고 더욱 많은 열매를 맺게될 것이다.
(3) 연약하여 낙심가운데 있는 자가 더욱 격려를 받는다(3,4절). 하나님의 선지자들과 사역자들은 자기들에게 맡겨진 직책때문에 약한 손을 강하게 할 책임을 맡고있으며, 앗수르 군대로인하여 받은 두려움의 충격에서 아직 벗어날수 없었던 자들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이제 다시 긍휼을 베풀어주시리라는 확신을 넣어줄 책임을 맡고있다. 복음은 다음과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1) 연약한 자들에게 힘을 주며 그들에게 확신을 주는 것이다. 참된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에도 약한 손과 떨리는 무릎을 가진 자들 즉 아직도 그리스도 안의 어린아이인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연약한 자들을 받아주는 것뿐만 아니라(눅 22:32) 그들을 굳세게 하기위하여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롬 15:1;살전 5:14).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힘을 길러서 우리 자신을 튼튼하게 하는 것도 우리의 의무이다(히 12:12).
2) 겁많고 의기소침한 자들에게 활기를 넣어주는 것이다. "겁내는 자에게, '성급한 자에게'(원문은 이렇다) 즉 첫번째 경보에 놀라서 도망치고자 하는 자들, 또 성급하게 '우리가 끊어져 망하였도다'(시 31:22)고 말하는 자에게 이르기를 이두려움들을 잠잠케하기에 충분한 것이 복음속에 있다고 하라." '굳세게 하라'고 말씀해주신 분이 권능있는 자를 통해서 우리에게 도움을 주신다.
(4) 구세주가 다가오시리라는 확신을 주고있다.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수하시며.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나타나시어 너희 원수를 치실 것이며 그들이 불법과 너희의 손실을 보상해주실 것이라." 하나님의 궤를 인하여 마음을 떠는 자들 그리고 세상에서 그의 교회를 염려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일을 맡으시리라는 사실로인하여 두려움을 진정시킬 것이다.
Ⅱ. 복음의 축복 35:5-10
"너희 하나님께서 곧 그리스도께서 오실때에 큰일을 보게되리라."
(1) 자연과 은혜의 왕국에 공히 하나님의 기이한 일들이 행해질 것이다.
1) 사람들의 몸에 이적이 행해질 것이다(5,6절). 소경의 눈이 밝을 것이며. 이것은 우리 주께서 지상에 계실때에 자주 행하신 일이다(마 9:27;12:12;20:30;요9:6). '에바다'(열려라)라는 말씀 한마디로 그의 능력에 의하여 귀머거리의 귀가 열렸다(막 7:34). 많은 앉은뱅이들이 그들의 사지를 다시 쓸수 있게 되었다(행 3:8). 또한 벙어리들도 말할수 있게 되었다(마 9:32,33).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하나님께로서 오셨다는 것을 증거하기위해 이런 이적들을 행하셨다(요 3:2). 자신의 이름으로, 자신의 능력으로써 이일을 행하심으로, 그는 자기가 하나님이시라는 것 즉 처음에 사람의 입과 듣는 귀와 보는 눈을 만드신바로 그 하나님이었다는 것을 증명하셨다.
2) 더 큰이적들이 사람의 영혼에 행해질 것이다. 그리스도의 말씀과 영에 의하여, 영적으로 눈먼 자들이 밝히 보게되고(행 26:18),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하여 귀먹었던 자들이 '주께서 그마음을 열어 청종케하신' 루디아처럼(행 16:14) 기꺼이 그부르심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었다. 벙어리가 되어서 하나님에 관해서 혹은 하나님께 어떻게 말해야 할지를 알지못하던 자들이 하나님을 알수 있도록 그들의 이해가 열렸을때 그로인하여 그입으로 주를 찬미할 것이다.
(2) 성령이 위로부터 부어질 것이다. 그누구도 기대하지 않았던 '광야에서 물이 솟을' 것이다(6절). 성령이 말씀을 듣는 이방인들에게 내려왔을때 이일이 이루어졌다(행 10:44). 여기 '물이 솟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은 이방인들이 새로운 세계로 들어오는 놀라움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것의 복된결과는 '메마른 땅이 변하여 원천이 되리라'(7절)는 것이다. 규례가 없어 '마르고 곤핍하던 땅'에는(시 63:1) 샘물 곧 복음의 사역이 있게될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성을 기쁘게하는 시내'이다(시 46:4). 뜨겁고 메마른 땅에 거처를 택한 '시랑의 굴'(34:9,13)이 시냇물이 흘러들어가 그곳을 차지함으로써 그눕던 곳에 풀과 갈대와 부들이 무성히 날것이다. 기독교가 이방인들의 성읍에 심어져 크게 융성했을때가 바로 이와같았다. 그성읍들은 여러 세대동안 시랑, 아니 귀신의 처소가 되어왔었으나 그들이 기독교로 개종했을때 그시랑의 거처가 변하여 비옥한 밭이 되었다.
(3) 신앙과 경건의 길이 여기에서 '거룩한 길'이라 불리우고 있다(8절).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러 오실때 하나님의 복음에 의해 우리를 이길로 이끄실 것인데 그것은 이전에 한번도 묘사된 적이 없는 길이다. 그것은 지정된 길, 곧 대로일 것이다. 그것은 왕의 대로 곧 왕중 왕의 대로로써 우리는 그길에서 잠시 쉴수는 있으나 중단할수는 없는 길이다. 그 거룩한 길은 하나님의 계명의 길이다. 그것은 옛적부터 있었던 선한 길이다(렘 6:16). 그길을 더럽히거나 그곳을 걷는 자들을 방해하는 깨끗지못한 자들은 지나가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자기를 위하여 택하신 자들을 위한 길이 될것이니(시4:3) 그것은 그들만을 위하여 예비될 것이다. 악한 세상의 방해가 미치지 못하는 그곳에서 구속받은 자가 행할 것이다. 그곳을 지나기로 선택된 행인은 다른 일에는 힘이 약하여 우매하나 이 길속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영으로부터 너무나 분명한 지시를 받기때문에 실족치 아니할 것이다. 그들은 그여행의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할 것이다. 좁은 길을 걷는 자들은 비록 서로 다른 오솔길을 택해서 걸으며 모두가 똑같이 바르지는 않지만 마침내는 모두 같은 목적지에서 만나게 된다. 진리의 영께서 그들에게 필요한 모든 진리가운데로 그들을 인도할 것이다. 하늘에 이르는 길은 평탄할 것이며 찾기 쉬운 길이다. 그것은 안전한 길일 것이다. 거기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아니하므로(9절). 아무것도 '해하거나 멸하지' 않을 것이다. 이길을 철저히 지키는 자들은 울부짖는 사자인 사단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 있다. 거룩한 길로 행하는 자들은 참으로 그들을 해할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알고 마음에 평정을 유지하며 나아갈 것이다. '거룩한 길'로 행하는 자들은 부정한 것을 가까이하지 아니하며 패역한 세대에서 자신을 구원해야 한다. 구원받는 자들가운데 속하고자 하는 자들은 구속받은 자들이 걷는 길로 가야한다.
(4) 이길의 결국은 영영한 희락이 될것이다(10절). 여기에 시온의 시민을 위한 희소식이 있다.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하나님은 그들이 사로잡힘을 면할 문을 열어주실 것이다. 그들은 복음의 교회 즉 살아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시온산(히12:22)에 서로 연합할 것이다. 믿음에 의해 복음의 시온의 시민이 된 자들은 기뻐하며 길을 갈수 있다(행8:39).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기뻐하며,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라' 했다. 하나님의 백성은 바벨론에서 시온으로 귀환할때 '울면서' 왔다(렘1:4). 그러나 그들은 새노래 즉 사람이 전혀 배울수 없는 노래를 부르며 하늘의 시온에 올것이다(계14:3). 그들의 기쁨은 눈으로 볼수 있는 것이 될것이다. 여기 이세상에서처럼 더이상 비밀의 것이 되지않을 것이다. 즉 그것은 선포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것이다. 영생에 대한 우리의 기쁜 소망과 전망은 현재의 모든 슬픔과 기쁨을 함께 삼켜버릴 것이다.
# 핵심
35:1-10
장차 도래할 메시아 왕국의 영광과 번영을 벅찬 감격과 생동감 넘치는 필치로 선포한다.
# 묵상
우매한 행인 ( 35:8 )
하나님의 구원사역에 대해서 알지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들은 하나님이 없다고 생각하는 무신론자요, 비신앙적인 사람들입니다(욥5:2; 잠10:21). 이들은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10절)와는 반대되는 사람입니다.
거룩한 길 ( 35:8 )
이길은 깨끗지못한 자는 지나가지 못하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만이 걷게되는 길입니다. 또한 이길은 생명의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요14:6). 그러므로 구속함을 입은 백성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거룩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사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사야 37장 - study (0) | 2021.01.24 |
---|---|
이사야 36장 - study (0) | 2021.01.23 |
이사야 34장 -study (0) | 2021.01.23 |
이사야 33장 - study (0) | 2021.01.23 |
이사야 32장 - study (0) | 2021.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