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암몬에 대한 심판 49:1-6
이어서 모압과 같은 혈통이며 그 인접국가인 암몬 자손에 관한 예언이 나와있다.
(1) 하나님의 이름으로 암몬 자손에 관한 한 소송이 본문에 제기되어 있다. 그것은 그들이 자기들에 인접되어 있는 땅인 갓지파의 유업을 불법으로 소유한 것에 대한 고소이다(1절). 앗수르왕이 길르앗 자손들을 사로잡아 가자 이땅은 거의 백성들이 남아있지 않게 되었고 그래서 다음 침략자에게 손쉬운 먹이가 되고만 것이다. "유산을 마땅히 물려받아야할 갓 자손이 없었단 말이냐? 설령 없었다하더라도 너희보다 더가까운 친족인 이스라엘 자손이나 유다인의 남은 자들이 없었단 말이냐? 어찌하여 너희의 왕이 버려진 재산의 상속자인 것처럼 행세하느냐? 또한 너희의 우상인 말감이 이땅을 자기의 숭배자들에게 처분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갓을 점령하며', 너희가 하나님의 백성중 그지파에게 주어져야할 성읍들에 거함은 어찜이뇨?" '그들이 스스로 커서 그경계를 침범하고'(습 2:8) 그땅이 자기의 것이라고 자랑하였다. 자기가 손을 대는 것은 무엇이든지 자기의 것이 될줄로 생각하는 자들은 자신이 큰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발견하게될 것이다. 재산은 그소유자가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마땅한 것처럼 그가 죽으면 당연히 상속자가 물려받아야 하는 것이다. 상속자들이 그들의 권리를 잘 모른다해서 또는 어떻게 유산을 상속받는지를 모른다고해서 횡령하는 것은 큰죄이다.
(2) 이횡포에 대한 심판이 암몬 자손에게 내려진다. 하나님께서 '전쟁소리로' 암몬인들의 수도이며 매우 강한 요새인 '랍바에 들리게할 것이다'(2절). 그들의 성들은 파멸에 처하게될 것이다 . 그들이 그토록 자랑하던 마을들이 황무할 것이다(4절).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서 돌아선데 대하여 문책을 받는다. 그들은 의인 롯의 후예였기 때문이다. "그들의 마음이 다른 곳에 있었고 완고하였도다." 그들은 그들의 하나님을 버렸고 그리하여 '그들의 골짜기를 자랑하였다'. 그들은 이골짜기를 폭력으로 이스라엘에게서 탈취하였다. 그들은 접근하기 어렵도록 산들로 둘러싸인 그들의 난공불락의 골짜기를 자랑하였고 그소출들을 자랑하였다. 그들은 그땅이 주는 즐거움이 결코 방해받지 아니하리라고 말하며 스스로를 속였다. 그들은 '내일도 오늘과 같이 무사하리라'고 말하였다. 이같이 그들은 하나님과 그의 심판을 무시하였다. '그들의 왕과 방백들이' 그리고 그들의 신 말감과 '그의 제사장들이 다 사로잡혀갈 것이다'(3절). '각사람이 쫓겨서 바로나갈 것이요' 전력을 다해 도주할 것이다(5절). 또한 '도망하는 자들을 모을 자도 없을 것이며,' 그들을 맞기위해 문을 열어줄 자가 하나도 없을 것이다. 암몬 자손의 땅은 남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중에 넘겨지게될 것이다(2절).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에 모압에게 그랬던 것처럼 이들에게도 긍휼을 베풀어주시겠다는 약속이 주어진다(6절).

Ⅱ. 에돔에 대한 심판 49:7-22
다음으로 에돔 자손들이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그들의 운명에 대한 선고를 받는다. 그들역시 하나님의 이스라엘 백성의 숙적이었다. '에돔에 관한' 이예언에 사용되어 있는 말씀중에는 많은 것이 '에돔에 관한' 오바댜의 예언에서 유래하고 있다. 그이유는 모든 선지자들이 한분같은 성령에 의하여 영감을 받기 때문이다.
(1) 에돔 나라가 황무하게 되겠고 폐허가 될것이다. 에서의 재난을 그에게 임하게 하여(8절). 이는 에돔의 옛 죄때문에 받아야하는 재난이다. 하나님이 그들을 방문하시어 송사하실때가 이르렀다. 그러므로 이제 그들은 칼을 피하여 도망하며, 전쟁에서 달아나며 은폐된 굴에 은거하여 몸을 숨기게될 것이다. 그들이 가졌던 모든 것은 정복자들이 약탈해갈 것이다. 그러나 그들 파괴하는 자들은 만족을 모를 것이다(9,10절). 에서로 적신이 되게 하여. 약탈자들은 에돔 자손에게서 그 가진바 전부를 벗겨갈 것이다. 그의 형제 모압 자손도 그의 이웃인 블레셋도 에돔처럼 노략을 당하여 에돔에게 아무런 도움도 줄수 없으며 피신처조차도 주지못할 것이다. 네 고아들을 남겨두라 내가 그들을 살려두리라 네 과부들은 나를 의지할것이니라(11절). 갈대아인들은 하나님의 이말씀이 그의 백성에게 이루어지게 하였다. 즉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을 재난을 당한 에돔 자손과 구분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본문을 다음과 같은 뜻으로 이해할수 있다. "그러나 너 이스라엘 집이여 ! 너희 고아들을 너희가 아주 잃어버리지 않으리니 내가 그들을 보호하고 너희 과부들은 나를 의지할 것이니라. 에돔 자손들의 과부들이나 고아들이야 어찌되든 내가 너희 이스라엘 과부와 고아들을 돌아보리라." 에돔 족속은 힘있는 자의 행세를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열방중에서 작게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이같이 하나님의 백성을 멸시하는 자들은 오히려 사람들가운데서도 멸시를 당하게 된다(15절;옵1:2). '에돔이 이같이 황폐하므로' 경계의 대상이 될것이며 '기거하는 사람도 없게'될 것이다(18절).
(2) 에돔을 파멸시킬 도구는 매우 가혹하고 막강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에돔이 황페하게 되도록 정하셨다. 또한 그는 에돔을 황폐케할 자를 속히 오게하셨으며 강력하게 힘을 더해주셨다. 본문에서 예언되고 있는 도구는 바로 느부갓네살 이었다. 그는 '사자처럼' 성난 모습으로 미친듯이 쳐들어올 것이다. 즉 요단강 물이 범람하여 물가의 거처를 좀더 높은데로 옮길수밖에 없게된 성난 사자처럼 그렇게 닥칠 것이다(19절). 양떼의 어린 것들을 그들이 반드시 끌어가고(20절). 즉 느부갓네살의 수행원가운데 가장 비천한 종마저도 그들을 굴복시켜 갈것이다. 느부갓네살이 백수의 왕인 사자처럼 닥칠뿐만 아니라 조류의 제왕인 독수리같이 임할 것이다(22절). 그는 먹이를 향해 달려드는 '독수리처럼' 그렇게 빠르고 힘차게 들이닥칠 것이다. 그리하여 용사일지라도 상대방이 도저히 싸워 이길수 없는 적수임을 알고 낙담케될 것이다.
(3) 에돔 자손들이 믿던 것은 그들이 고통을 겪는 날에는 아무소용도 없을 것이다.
1) 그들은 자기의 지혜를 믿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을 수호해주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바로 이것이 에돔이 침략을 당하는 예언에서 그첫째 대상으로 등장한다(7절). 그들 국가는 지혜로 명성을 떨치곤 했다. 그리고 그들의 정치가들은 정치에 뛰어난 것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런데 그렇게 뛰어난 그들이 그모든 경영에 있어서 잘못을 저지름으로써 그들의 모든 계획을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릴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이상히 여겨 "에돔 자손이 어찌된 일인가?"라고 물을 것이다. 데만에 다시는 지혜가 없게 되었느냐(7절). 하나님께서 한백성을 멸하고자 하시면 인간의 모든 지혜는 이렇게 허사가 되고만다. 하나님은 멸하고자하는 자의 얼을 빼놓신다(참조. 욥 12:20). '그들의 지혜가 없게 되었느냐.' 이말씀에 대해 어떤이는 "다 소진되고 말았는가?"라고 해석하며 "지혜가 쓸모없이 되었는가?"라고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다.
2) 그들은 자기의 힘을 믿었다. 그러나 그것도 그들에게 아무도움이 되지 못하였다(16절). 과거에 그들은 인접한 모든 국가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었다. 이웃 국가중 누구도 감히 그들과 분쟁을 일으키려하지 않았기때문에 그들은 세계에서 자기를 당할 나라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들의 국토는 험한 산악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많은 통로를 가지고 있어 그들은 침략자를 방어하기에 더없이 좋다고 생각하였다(참조. 옵 1:3,4,8장).
(4) 그들의 파멸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1) 그들의 파멸의 결정자는 바로 하나님이시다(12절). 그는 그것을 맹세하셨다(13절). 그들은 '두려움의 잔을 마셔야 한다.' 이잔은 모든 인접국가에게도 주어진 것이었다.
2) 온세상이 그들의 파멸을 주목하게될 것이다(21절). 그 넘어지는 소리에 땅이 진동하며 또한 열국이 그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그 부르짖는 소리는' 에돔의 해안을 따라 '홍해에 들릴 것이다.' 또한 그소리는 홍해에 정박중인 선박들에게도 들릴 것이다(왕상 9:26).

Ⅲ . 다메섹에 대한 심판 49:23-27
가나안 북방에 위치한 수리아 왕국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종종 괴롭히곤 하였다. 다른 두도시 하맛과 아르밧도 지명되어 있다. 또한 벤하닷이 세운 그의 궁전이 파괴되었다는 사실이 27절에 기록되어 있다(참조 암 1:4). 다메섹의 심판은 두려움과 절망을 몰고오며 시작된다. 그들은 '흉한 소문을 듣는다.' 즉 바벨론왕이 그의 온군대를 끌고 그들을 향해 쳐들어온다는 소문이었다. 그들은 이소식에 당황한다. 그들은 마음이 녹아내리며 낙담에 빠진다. 그들은 '쉼없이 요동하는 바다와 같이 되었으며'(시 107:20), 바다가운데서 폭풍을 만난 사람들처럼 두려움에 빠진다(시 109:26). 또한 성안에서 시작된 슬픔이 바닷가까지 퍼진다(23절). 다메섹이 피곤하여(24절). 해산하는 여인이 닥친 산고와 씨름하는 것이 무익하듯이 그들도 자기에게 닥친 운명과 싸우는 것이 무익하다고 생각한다. 다메섹은 '찬송의 성읍'이었다(25절). 그러나 하나님을 찬송한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다메섹은 스스로를 찬양하였으며 그곳을 방문하는 나그네들에게 그영화로움을 자랑했던 것이다. 다메섹은 또한 '기쁨의 성읍'이었다. 그러나 이제 이 성이 슬픔과 두려움으로 압도당하고 있다. 그성은 무서운 몰락과 화염속에서 종말을 고한다. 그주민들은 살해당할 것이다(26절). 성을 방어해야할 젊은이들이 자기가 살던 거리에서 칼에 쓰러질 것이다. 성이 재가운데 누울 것이다(27절). 성을 포위한 자들이 놓은 불이 성벽에 붙고 그불이 벤하닷 궁전을 삼킬 것이다. 이곳에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치려는 많은 음모가 획책되었다.

Ⅳ. 게달에 대한 심판 49:28-33
본문은 느부갓네살과 그의 군대가 게달 백성과(게달은 이스마엘의 아들 게달의 후손이며 아라비아의 바위투성이의 땅에 거하였다) 하솔의 거민을 멸하리라는 사실을 예언하고 있다. 하솔은 그주민의 대부분이 가나안 자손들로 이루어진 나라로서 가나안 북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왕은 야빈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에서 쫓겨난 아라비아 사막에 정착하였다. 그들은 '장막'에 거하였는데 그장막은 벽아닌 '휘장'으로 만들어져 있었다(29절).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요새화된 성도 없었고 '성문이나 문빗장도 없었다'(31절). 그들은 유목민이었고 따라서 보물도 없었다. 그들은 돈도 없었으며 다만 양떼와 약대만이 있었다. 그들은 침략자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는 곳에서 살고 있었다. 그들은 '홀로 거하였기' 때문이다(31절). 그들에게는 군대도 없었다. 그들은 교역도 하지않고 재물도 없었으나 본문에는 그들이 '평안하고 염려없이 거하는 백성'이라고 일컬어져 있다. 참으로 부유한 사람은 생필품이 넉넉하면 그것으로 만족할줄 아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왕이나 제후들의 보물이나 상인들의 현금을 필요로하지 않았고 부유한 국민이 되기를 바라지도 않았다. 그들은 '장막에 거하는' 유목민의 생활로 만족하였다. 그곳을 치기로 결정한 바벨론왕은 많은 난공불락의 요새를 깨뜨린 그가 '장막에 거하는' 자들을 정복치않고 그대로 두었다는 말을 듣고싶지 않았다. 그것은 독수리가 파리를 잡으려고 하는 것처럼 우습잖은 꼴이었다. 이백성들은 인접국가들을 괴롭히지 않고 살아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너희는 일어나 게달로 올라가서 동방 자손들을 멸하라'고 말씀하셨다(28절). 하나님께서는 감사할줄 모르는 이백성을 바로잡으시고자 그렇게 명하신 것이다. 갈대아인들의 침략으로 그들은 놀라고 대대적인 파괴가 그들가운데 행하여진다. 너희는…그들을 향하여 외치기를 두려움이 사방에 있다할지니라(29절). 변방에서 거하던 자들이 전국 각처로 그경고를 전달할 것이다. 이 경고로 대혼란이 야기된다. 하솔 거민들은 "두려움이 사방에 있도다. 우리가 적에게 포위되었도다"라고 외치며 아무도 적에게 저항할 엄두를 내지못할 것이다(29절). '두려움이 사방에 있다'는 말이 사방으로 적에게 포위되어 있을때처럼 실감있게 들리는 적도 없을 것이다. 갈대아인들은 그들의 휘장과 모든 기구를 취하여갈 것이다. 그것들이 평범하고 보잘것없는 것들임에도 불구하고 갈대아인들은 노략질을 위한 노략질을 할것이다. 너희는 그장막과 약대를 취하며(29절). 약대는 다만 장화를 만드는데 소용이 될뿐이나 그들은 그것을 탈취할 것이다(32). 그들중 살해된 자가 있다는 말은 본문에 없다. 이는 그들이 아무저항도 하지않고 살려주는 보상으로 장막과 양떼를 갈대아인들에게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흩어져 각처에 거하게될 것이다. 그들 나라에는 거민이 없어질 것이다. 외지에 있고 또 이방인들을 유혹할만한 성이나 땅도 없기때문에 아무도 이땅에 와서 살고자하지 아니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솔은 영원히 황무하게될 것이다(33절).

Ⅴ. 엘람에 대한 심판 49:34-39
이예언은 시드기야 통치초기에 선포된 것이다. 엘람 자손이란 셈의 아들 엘람의 후손으로 곧 바사 사람을 가리킨다(창 10:22). 그러나 어떤이들은 엘람이 단지 유다에서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바사의 한지역을 뜻할뿐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곳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이스라엘을 정복하려고 '전통을 메고' 있었다(사 22:6). 그러므로 그들도 다른 국가들처럼 하나님의 진노의 계수하심을 당해야 했던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엘람으로 그원수의 앞 그생명을 찾는 자의 앞에서 놀라게할 것이며 내가 재앙 곧 나의 진노를 그위에 내릴 것이며(37절). 그들의 군대는 무력하게될 것이다. 엘람 자손들은 궁술로 유명했다. 그러나 '보라 내가 엘람의 활을 꺾을 것이다'라는 말은(35절) 그들의 궁수들이 전멸되리라는 것, 곧 '엘람의 으뜸가는 힘'이 끝장나리라는 것을 가리킨다.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가장 신임하는 것이 우리를 실망시키도록 일을 정하시며 우리가 으뜸되는 힘으로 삼는 것이 정작 우리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못함을 입증시키신다. 엘람 백성들은 각처로 흩어질 것이다. 곧 세계만방에서 그들을 대적하는 적들이 몰려와서 그들을 포로로 사로잡아 각처로 끌고갈 것이다(36절). '사방 바람'이 그들에게 불어올 것이다. 폭풍우가 때로는 이쪽에서 때로는 저쪽에서 불어닥칠 것이다. 그들의 왕족이 멸망할 것이요 정권이 교체될 것이다(38절). 내가 나의 위를 엘람에 베풀고. 즉 느부갓네살이 엘람의 보좌를 차지하든지 아니면 엘람을 먼저 정복했던 고레스가 그보좌를 차지할 것이라는 뜻이다. 혹 그것은 하나님께서 엘람에 보좌를 정하시고 그들을 심판하시겠다는 뜻일수도 있다. 엘람왕은 예전에도 유명했었다(창 14:1). 그돌라 오멜이 바로 엘람의 왕이었고 또한 당대의 용사였다. 짐작컨대 그의 후계자들도 상당한 인물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엘람왕도 하나님앞에서는 여느사람과 마찬가지이다. 그렇다할지라도 엘람의 멸망이 영구적인 것은 아닐 것이다(39절). 끝날에 이르러는 내가 엘람의 포로를 돌아오게 하리라. 고레스가 바벨론을 멸하고 제국을 다시 바사 사람들의 것으로 복구시켰을때 틀림없이 엘람 자손들도 개선하여 조국에 다시 정착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약속의 완전한 성취는 메시야의 날에야 이루어졌다. 성령께서 임하셨을때 엘람인들중 몇사람은 '하나님의 큰일이 자기 나라 방법으로' 전파됨을 들었던 것이다(행 2:9,11).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포로들에게 있어서 가장 바람직한 귀환이라 할수 있는 것이다.

# 핵심
49:1-39
이스라엘과 다양한 정치적 관계를 맺어왔던 주변의 소국가들인 암몬, 에돔, 다메섹, 게달과 하솔, 엘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예언이다. 이들은 이스라엘과 적대관계에 놓이기도 했고, 가끔 이스라엘의 고난을 조롱함으로써 하나님을 대적하기도 했다. 이제 하나님은 친히 그들에게 보응하사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돌보심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밝히 드러내신다.
밀곰숭배(49:1)
밀곰은 암몬 족속이 섬기던 주신(主神)으로 몰렉, 몰록, 말감 등으로도 불렸다. 밀곰숭배 의식에는 인신제사가 수반되었다. 솔로몬은 밀곰우상을 도입하고, 예루살렘 동쪽언덕에 그성소를 세웠다(왕상 11:5,7,33). B.C. 622년경 요시야왕의 종교개혁때 밀곰숭배가 타파되었다(왕하 23:13).

# 묵상
암몬에 대한 예언 ( 49:1-6 )
그들이 거하던 땅은 거친 무더기가 되고 촌락은 불에 타며, 딸들이 굵은베를 감고 애통하며, 말감과 제사장과 방백들이 사로잡혀 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역시 후에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포로에서 돌아오게 됩니다. 이와같이 열방을 심판하신 여호와께서 말일에는 열방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암몬 자손 ( 49:1 )
암몬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후손으로서(창19:38), 암몬과 이스라엘은 옛부터 원수지간이었습니다. 그들은 말감을 섬겼는데 ‘밀곰’ 혹은 ‘몰렉’이라고도 불렸습니다. 말감제의는 어린아이를 타오르는 불속에 던지는 희생의식이었습니다(레18:21; 왕하23:10; 렘32:35). 그런데 이들은 자신들의 신인 말감을 이스라엘에 몰래 들여와 이스라엘의 여호와신앙을 타락시킨 것때문에 예언자들의 책망을 받았습니다. 즉 이스라엘 사람들도 암몬의 신을 숭배하여 힌놈의 아들 골짜기에 도벳산당을 짓고 그곳에서 자기 자녀를 희생제물로 바쳤던 것입니다.
에돔 족속 ( 49:7 )
에돔의 조상은 에서입니다. 에서는 신약에서 ‘망령된 자’라고 불렸는데 망령된 자란 물질을 하나님으로 섬기는 자들이며 성전보다는 시장을 가까이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야곱과 에서사이에서 시작된 이스라엘과 에돔의 갈등은 역사이래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에돔에 대한 비난이 가장 신랄한 예언서는 오바댜서입니다.
포도를 거두는 자 ( 49:10 )
‘포도를 거두는 자’나 ‘도적’은 다같이 에돔을 침략하여 에돔 사람들의 재산을 약탈해갈 바벨론 군대를 표현합니다. 본문은 바벨론 군대가 에돔을 철저하게 약탈하고 파괴할 것임을 예언한 것입니다.
에돔에 대한 책망 ( 49:16 )
에돔은 스스로 두려운 자인줄로 여기고 마음이 교만했기때문에 책망받았습니다. 즉 야곱에게 속은 그들의 조상 에서처럼 에돔역시 물질에 눈이 어두워 진정한 장자권, 곧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 될수 있는 기회를 잃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는 양자의 영을 주어 당신을 아버지로 부를수 있게 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아는 것이 바로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 길입니다.
다메섹에 대한 예언 ( 49:23-27 )
앗수르에 멸망되었다가(왕하16:9) 다시 재건된 다메섹은 아람의 수도로 북왕국 이스라엘과 동맹을 맺고 유다를 침공하기도 했습니다(사7:1). 예레미야는 다메섹 청년은 거리에서 엎드러지겠고 모든 군사는 멸절될 것이며 성벽과 궁전은 불살라질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고통당할 다메섹 ( 49:26, 27 )
다메섹의 청년들은 거리에 엎드러질 것이고 모든 군사는 멸절될 것이며, 궁전은 불타버릴 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나라의 종말을 암시하는 것으로 아무리 장성한 나라라도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않으면 결국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달과 하솔 족속 ( 49:28-33 )
본문은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게 공격당할 게달과 하솔에 대한 예언으로, 그들은 사방에서 재난이 임하여 영원히 황무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게달과 하솔은 아라비아 족속으로서 팔레스틴 동부의 아라비아 사막에서 거주하면서 대규모 목축(사60:7)과 두로와 시돈과의 교역으로 많은 부를 축적했습니다(겔27:21). 이들은 자기만 아는 백성으로서 하나님보다는 부를 의지한 교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엘람 사람들 ( 49:34 )
엘람 사람들은 바벨론 동쪽 티그리스강 건너편에 위치한 페르시아계로서 몹시 거칠고 노략질을 일삼으며 활을 잘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주전 8-7세기 엘람은 갈대아와 연합하여 앗수르에 대항했으나 그들의 도성 수사는 함락되었습니다. 엘람은 한때 앗수르를 도와 유대를 침략한 것때문에 저주의 대상이 되었습니다(사11:11; 21:2;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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