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레위인의 생활대책 18:1-8
행정직과 사제직은 사람들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왕국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위한 훌륭한 용도를 지닌, 하나님께서 세우신 두 신적제도이다. 행정직 즉 왕에 대한 법률은 우리가 앞장의 종결부분에서 이미 살펴본바이며 여기에 나타난 부분은 후자에 관한 법률조항이다. 이곳에서 제사장들의 신분과 백성들의 신분을 구분하고 있다.
(1) 제사장들은 이생의 업무에 관여해서는 안되며 이세상의 부귀로 살찌려고해서는 안된다는 주의가 나타난다. 제사장들이 신경쓸 일들은 그보다 더훌륭한 일들인 것이다.
(2) 이와같이 그들은 이생의 안락이나 편의를 원해서도 안된다는 주의가 주어진다. 신이신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신다고해서 그들은 아무것도 먹지말고 살라는 얘기가 아니다. 백성들이 제사장들을 위해 공급을 해야 한다. 제사장들은 '백성들에게서 받을 음식'이 있었다(3절). 제사장들이 그렇다고 백성들의 온정에 의존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법에 의해 그러한 자격을 받은 것이다.

Ⅱ. 가나안의 우상숭배에 대한 경고 18:9-14
혹자는 가나안 족속들의 우상숭배의 관습에 오염되지 않도록 그당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무장시킬 필요가 그렇게 많이 있었다고 생각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경고가 주어진후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여러민족들의 가증한 일들을 따르지말도록 주의가 주어진다(9절).
(1) 구체적 사례를 몇개 들어보자.
① 그자녀들을 불가운데로 지나가게 함으로써 태양을 나타내는 우상인 몰록에게 바치는 행위로 때로 그불에 자녀들을 희생물로 태워죽이기도 하였다(10절).
② 앞으로 임할 미래에 대하여 불필요한 지식을 얻기위해 마술이나, 복술, 요술 등의 점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2) 이스라엘이 그들 이방인들의 행습에 동화되는 것을 막아야 하는 몇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그러한 행위를 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가증하게 여기시기 때문이다.
② 이러한 가증한 행위들로인하여 가나안족들이 멸망을 받았으며 그러한 멸망에 대하여 그들이 친히 목격자들일뿐만 아니라 도구였기 때문이다.
③ 이스라엘은 더 잘배웠기 때문이었다(13,14절). 그것은 사도바울이 그리스도인들의 행보는 이방인들의 발자취와 같아서는 안된다고 했던 주장과 맥락을 같이한다(엡 4:17, 18,20)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이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Ⅲ. 선지자에 대한 약속 18:15-22
1. 위대한 선지자에 대한 약속(15-19)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그선지자를 영접하고 그사람의 말에 청종하라는 명령과 함께 위대한 선지자에 대한 약속이 주어진다.
(1) 몇몇사람들은 여러세대동안 이스라엘에서 이어질 선지자들의 계승에 대한 약속이라고 이구절을 해석한다.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법을 가르치는 직무를 감당하는 일반사역자인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외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하여 경책하고 그들의 본분을 되살려주며 장차의 일에 대하여 말해주고 경고하기 위한 징계와 위로하기 위한 구원을 전달해줄 특별한 비상사역자인 선지자들을 가지고 있었다.
(2) 이 약속안에 선지자들이 계속해서 일어나리라는 사실이 포함되어 있건 그렇지않건 간에 이약속은 우선적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을 의미하고 있으며 모세의 모든 율법가운데에서 그에 대한 가장 명확한 약속이라고 확신한다. 이약속은 분명하게 약속된 메시야로서의 우리주 예수께 적용되었다(행 3;22;7:37).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선지자'(요 6:14)라고 백성들이 말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약속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른 모든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이는 그리스도의 성령이었던 것이다(벧전 1:11). 이 큰선지자의 말씀을 듣고 그를 믿고 듣고 따르며 순종하라는 권고와 명령이 주어진다.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15절). 그리고 누구든지 그의 말에 청종치 않는 자는 그가 경멸한 것으로인해 분명히 엄하게 처리될 것이다. 내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19절).
2. 거짓선지자에 대한 경고 (20-22)
여기에 이르러 거짓선지자들에 대한 경고가 나타난다. 무엇이 됐든지 상식과 자연의 빛과 자연법에 그리고 기록된 말씀의 평이하고도 명백한 뜻에 직접적으로 모순을 일으킨다고 우리가 확신할만한 것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다. 또 죄에 대하여 편들거나 죄를 조장시키는 것이나 경건과 자비를 파괴하는 경향을 명백히 보이는것 역시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이 아니다.

# 핵심
18:1-22
본장은 모세의 두번째 설교(4:44-26:19)중 지도자들에 관한 규례(16:18-18:22)의 마지막부분으로서, 종교지도자들에 관한 규례이다.
복술(18:10,11)
주술이나 미신적 주문 혹은 자연적 징후에 대한 자의적 해석따위를 이용하여 미래를 예측하려했던 시도를 가리킨다. 복술은 모세당시의 이방민족들 사이에 성행했으며, 그종류도 다양했다. 첫째, 구름이나 어떤 글귀를 가지고 점을 쳐서 특정한 날의 길흉을 정했다. 둘째, 잔이나 마법에 걸린 뱀을 이용해서 점을 쳤다. 셋째, 마술에 능한 무당이 복술을 행했다(출 7:11). 넷째, 마법의 매듭을 묶어서 주술을 행했다. 다섯째, 여러가지 주문과 마술로써 죽은 영혼을 불러내는 체했다. 하나님은 이모든 복술을 금하셨다.

# 묵상
구약의 삼대 직분 ( 17장, 18장 )
왕, 제사장, 선지자입니다. 백성의 정치지도자인 왕과, 예배를 주관하는 제사장과 백성을 영적으로 인도하는 선지자, 이 세가지 직분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통합되었습니다.
레위인의 분깃과 생활유지 ( 18:1-4 )
레위인은 제사장과 일반레위인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이들은 하나님의 전을 관리하고 예배의식을 주관하도록 이스라엘중에서 특별히 선택된 지파였습니다. 그리고 레위인은 이스라엘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으므로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이나 그기업을 먹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세속적인 기업을 주시지않는 까닭은, 그들이 세속적인 일에 매여 하나님의 일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전적으로 하나님께만 매어달리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다른지파 백성들이 내는 십일조로 그생활을 유지하였던 것입니다.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신 이유 ( 18:10, 11 )
그들이 우상을 숭배하고 미신과 주술적인 행위를 일삼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이들처럼 우상을 숭배하게 되면 우리가 받은 기업을 빼앗길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신접, 초혼 등의 주술행위는 사탄과 교제하는 악한 행위로서, 사울은 신접한 여인을 찾아간것 때문에 죽임을 당했습니다(대상10:13, 14).
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 ( 18:18-20 )
하나님께서 고하라고 명하신 것을 고하는 사람은 참선지자요, 반면에 하나님이 명하지 않은것을 고하는 선지자는 거짓선지자입니다. 그리고 참선지자와 거짓선지자의 구별방법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그것은 거짓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임을 알수 있습니다. 예수님도 거짓선지자가 양의 옷을 입고 나오지만 그속은 이리라고 경고하시고(마7:15), 그를 조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24:11).

# 해설
레위인과 선지자에 대한 규례 ( 18 )
본장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지파들가운데 분깃이 없는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아울러 그들의 직무와 역할에 대하여 다시한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장에 이어 계속 반복적인 메시지인 우상숭배를 금하라고 명령합니다. 또한 모세는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에 대해 언급하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중요한 예표론적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1.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
1) 기업이 없는 자들
이스라엘의 지파들중 레위인과 제사장들로 구성된 레위지파는 기업이 없는 것이 특징적이었습니다. 장자의 축복을 받은 요셉의 두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지파가 각각 한지파의 분깃을 받아서 레위지파를 제외하고도 열두지파로 구성되었던 것입니다. 레위지파의 생활은 그들의 직무와 역할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은 성전을 중심으로하여 제사와 성전의 관리 등의 성직을 맡아 했으므로 땅을 가지고 농사하는 일을 할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업은 여호와께 드리는 제물과 백성들이 바치는 십일조였습니다. 이것을 가리켜 모세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레위지파가 받을 것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그것은 우양의 제물에 있어서 넓적다리와 두볼과 위였고, 처음익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양털 등 기본적인 생활필수품들이었습니다.
a.레위 족속의 직무는 여호와를 섬기는 일(신10:8)
b.성소의 직무를 행함(민18:3)
2) 레위지파 사람들의 직무와 역할
레위지파에 속한 레위인이나 제사장들은 반드시 성소가 있는 중앙에만 국한되지 않고 이스라엘 각지에 흩어져서 여러가지 종교적인 직무를 담당했습니다. 또한 율법교사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본문은 만일 지방에 있던 레위인들이 신앙적 열심으로 중앙성소에 가서 직무를 수행하고 싶어하면 그것을 허용하라는 내용입니다. 즉 그들에게도 본래 중앙성소에 있던 레위인들과 똑같이 대우해주라고 하는 명령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있어 중앙성소가 독점적인 역할을 하여 생기는 폐단을 미리부터 막는 조치라고 볼수 있습니다. 현대적으로 표현한다면 교권주의의 횡포를 막는 조치였던 것입니다. 어쨌든 이러한 예방조치의 목적은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의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a.제사장 직무를 행함도 레위 족속의 임무(민3:6-10)
b.레위지파는 백성을 가르치는 역할도 해야 함(대하17:8-9)
2. 우상숭배를 금지함
1) 가나안 민족의 행위를 본받지 말것
우상숭배를 금하는 것은 신명기전체의 반복적인 명령입니다. 특히 이부분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땅에 들어간후 그들의 각종 미신적인 행위들을 본받지 말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곧 자식들을 불가운데로 지나게하여 화형시키는 이방의 종교의식이나 점술, 강신술, 요술, 진언, 신접, 초혼 등의 주술적 행위들을 금하고 있습니다. 가나안 백성들이 가나안땅에서 더이상 살지못하고 진멸되어야할 이유가 바로 그러한 죄악의 관영함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민족의 행위를 본받아 그러한 죄에 빠지게 되면 그들역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멸망하게될 것입니다.
a.우상숭배는 어리석은 일(롬1:22-23)
b.우상숭배는 무법한 일(벧전4:3)
2) 하나님 여호와앞에서 완전해야 함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민족의 범죄를 본받지말아야할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이유는 이스라엘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앞에 완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완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타밈'은 '흠없는, 온전한'이란 뜻으로서, 하나님께서 요구하신 율법의 기준에 어긋나지 말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의 삶은 이같이 여호와앞에서 완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렇다고하여 이 완전함이 하나님앞에서 완전무결하여 하나님과 같은 수준을 의미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부단히 애쓰고, 노력하는 태도와 삶의 진지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a.우상숭배에 대해 하나님의 강력한 응징을 선포하심(미1:6-7)
b.우상숭배의 원인은 인간의 부패한 마음(롬1:21-23)
3. 한선지자에 대한 모세의 예언
1)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
15절이하에서 모세는 특별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가운데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킨다는 예언이었습니다. 이예언은 구약선지자들의 예언의 특성인 원근통시적인 이중적 의미로 해석해야 합니다. 원근통시적 예언이란 일차적으로는 자신의 시대나 가까운 미래에 대한 직접적인 예언과, 이차적으로는 궁극적으로 성취될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예언이나 종말에 관한 궁극적 예언으로 해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세의 이예언도 1차적으로는 모세이후에 나타나게될 모든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모세와도 같은 중보자의 역할을 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모세는 단순한 하나님의 선지자만이 아니라 이스라엘과 하나님사이를 중재하는 제사장의 역할을 하였고, 왕과도 같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사람이었습니다. 그러한 예표론적 의미로 모세는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던 것입니다. 모세는 이렇게 자신과도 같은 역할을 하여 이스라엘을 인도하게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a.선지자는 하나님의 종(슥1:6)
b.선지자는 하나님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벧후1:21)
2) 하나님의 말씀으로 입증함
모세이후에 나타나게될 선지자들중에는 진정한 하나님의 선지자가 아니면서도 선지자인 척하는 사람들도 있게될 것입니다. 그들은 심지어 이적을 행하기도 할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을 다믿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하는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로서 성취되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말씀의 증험과 성취함만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선지자의 증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참선지자의 시금석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반드시 기억해야 했습니다.
a.하나님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예시된 계획이 들어있음(롬9:6)
b.하나님의 말씀은 순결함(시19:8)
c.하나님의 말씀은 확실함(시111:7-8)
결론
이상에서 모세는 레위인과 제사장의 분깃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상숭배를 금할 것과 참선지자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급은 하나님을 섬기는 참신앙의 모습에 대해서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레위지파들이 섬기는 여호와앞에서 이스라엘은 완전해야 합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참선지자들의 말씀을 시금석으로 하며 장차오실 그리스도를 대망하는 삶이야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삶인 것입니다. 우리성도들의 삶 역시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과 다름없습니다. 우리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하나님앞에서 완전하게 행하는 신앙의 자세를 가질수 있어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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