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하나님의 응답 9:1-9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기도에 대해 진실한 응답을 주셨으며, 불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제물들을 사름으로 그것을 받아들이신다는 것을 즉각 나타내 보이셨다(참조. 대하 7:1).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솔로몬의 기도에 대해 하나님께서 더욱 명백하고 분명하게 응답하시는 것을 보게된다.
(1) 하나님께서는 어떤방식으로 그에게 이 응답을 주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통치초기에 기브온에서 나타나셨던 것처럼 꿈이나 환상을 통해서 그에게 나타나셨다(2절). 두가지를 비교해볼때, 그때는 그가 절기의식들을 다마친후, 즉 매우 늦은 밤이었던것 같다. 이는 첫번 경우도 그랬기 때문이다(대하 1:6,7).
(2) 이응답의 목적
①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이 드린 기도의 응답으로서 그가 건축한 성전에 특별히 임재하실 것을 확실히 약속하신다(3절). 내가 너의 건축한 이전을 거룩하게 구별하여. 솔로몬이 그것을 봉헌했으나 그것을 거룩하게 구별하는것, 즉 그것을 성별하고 거룩케하는 것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었다.
② 하나님께서는 그와 그의 백성이 그들의 선한행실에 좌우되리라는 것을 보여주신다. 마치 '여호와의 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그들 마음대로 생활할수 있는 것처럼 안심하게 해서는 안된다(렘7:4). 만일 네가 네아비 다윗의 행함같이 마음을 온전히하고 바르게하여 내앞에서 행하며…지키면 너의 이스라엘왕위를…견고하게 하려니와(4,5절). 그러나 온전히 행하지 아니하면 그렇지 아니할 것이다. 이조건에 대해서는 이미 시편 132:12절에 그약속이 주어졌다. "그러나 너는 알라. 그리고 너의 집과 나라역시 알게하여 경고가 되게하라. 만일 너희나 너희자손이 아주 돌이켜 나를 좇지아니하면(6절) 이스라엘이 비록 거룩한 민족이라할지라도 잇달아 있게되는 심판으로 끊어지게 될것이다(7절)". 또한 성전이 하나님께서 스스로 자기이름을 위하여 거룩하게 구별하신 곳이라할지라도 버림받게 될것이며 황폐케 될것이다(8,9절). 이 전은 높아 '무릇 그리로 지나가는 자'가 그것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에 놀란다고 하였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을 버린다면 그높은 건물이 붕괴되어 더크게 놀라게 될것이라 한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새로 건축하여 봉헌한 것에 대해서 적절한 경고를 하셨다. 이는 그와 백성으로하여금 교만하지 않고 두려움을 갖게하기 위해서였다.

Ⅱ. 솔로몬과 히람이 선물을 주고받음 9:10-14
우리는 여기서 솔로몬과 히람이 건축하는 일을 끝마친뒤 서로 많은양의 우호적인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보게된다.
(1) 히람은 자신의 약정을 최상으로 이행하였다. 그는 솔로몬이 크게 강대해지고 명성이 높아지는 것을 시기하기는커녕 오히려 그가 증대되는 것을 도왔다.
(2) 의심할것도 없이 솔로몬도 자신의 약정을 지켰으며 또한 5:9절에 약속한대로 히람의 궁정을 위하여 식물을 주었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그가 히람에게 '갈릴리땅의 성읍 이십'(19절에 나타나있는 성읍들처럼 작은성읍들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을 준것을 볼수가 있다(11절). 히람은 와서 이성읍들을 보고는 별로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 히람이…성읍들을 보고 눈에 들지 아니하여(12절). 그는 그곳을 '가불'땅으로 불렀으며, 그말은 요세푸스(Josephus)에 따르면, 베니게 말로서 "마음에 차지 아니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는 솔로몬에게 그성읍들을 돌려주었으며(대하 8:2) 솔로몬은 그것들을 수리하여 이스라엘 자손들로하여금 그곳에 살도록 하였다. 솔로몬이 히람에게 준땅은 참으로 귀한 땅이었고 그곳에 있는 성읍들도 그러했으나 히람의 성벽에는 맞지않았다. 두로사람들은 무역을 하는 상인들로 좋은 집에서 살았으며 선박으로 부하게된 자들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곡물과 목초재배에 적합한 땅이 얼마나 귀한가 하는것을 알지못했다. 우리가 27절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히람은 솔로몬과 한편이 되어 무역하기를 바랐다. 농사짓는 일로 낙을 누릴수 있을까하고 이상하게 여긴다. 반면에 바다에서 마찬가지의 낙을 누리는 자들은 농부들이 가불땅과 같이 지저분한 땅에서 무슨낙을 누릴수 있을까하고 이상하게 여긴다.

Ⅲ. 솔로몬의 위대함 9:15-28
우리는 여기서 솔로몬의 위대함에 대한 설명을 보게된다.
(1) 그의 건축물들(15-19절) : 그는 매우 엄청난 물자와 인력을 동원하였다. 이는 그가 막대한 노동력과 비용이 드는 많은 건축물들을 계획하였기 때문이었다(15절). 그는 많은신하들의 피를 흘리게 하는 전쟁을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노동력과 비용만 들이면 되는 건축을 위해서 물자와 인력을 동원하였다. 다윗이 솔로몬을 위해서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시 127:1)로 시작하는 시를 지었을때 아마도 그는 건축에 대한 솔로몬의 재능을 알고서 그의 지혜와 재능이 건축으로 가득케되리라는 것을 예견했던것 같다. 또한 솔로몬은 참으로 합당하게 그의 일을 시작하였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의 전을 먼저 건축하여 자신의 집을 건축하는 것을 시작하기전에 그공사를 마쳤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복을 주셔서 다른 모든건축들도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하셨다. 솔로몬의 건축의 순서는 주목할만하다. 먼저 신앙을 위해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였고 그다음 자신의 편의를 위해 그자신의 집을 지었으며, 다음으로 자기아내를 위해 집을 지었는데 그녀는 그집이 지어지자 바로 그리로 거처를 옮겼다(24절). 다음으로 시청 혹은 집회장소로서 밀로를 건축했으며 그다음으로 왕의 성읍인 예루살렘성을 건축했고 다음으로 그나라의 주요성읍으로, 쇠퇴되고 방비가 공고히 되지못한 하솔, 므깃도 등의 성읍을 건축하였다.
(2) 역군들과 신하들(20-24절) : 그러한 큰일을 하기위해서 그는 엄청나게 많은 역군들을 고용해야 했다.
① 솔로몬은 피정복민들중 남아있던 자들을 모든노예의 일에 종사시켰다(20,21절).
② 그는 더나은 일에는 이스라엘 사람들을 종사시켰다(22,23절). 이스라엘 자손은 솔로몬이 노예를 삼지 아니하였으니(22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자유민들이었기 때문이다. 이렇게해서 솔로몬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관계를 제사장나라로서 명예롭게 하였다.
(3) 그의 신앙심과 헌신(25절) : 그는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을 영화롭게 하기위해서 특별히 '해마다 세번씩'(즉 매년 있었던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의 세절기) 번제를 드렸다. 본문에는 그가 자신이 쌓은 단위에 제사를 드렸다고 기록되었다. 그는 세심하게 그것을 쌓았다.
① 그리고나서 그자신이 직접 그것을 사용하였다. 많은사람들이 자신들의 신앙에는 태만하면서 다른사람들의 신앙을 돕곤 한다.
② 그는 직접 그것의 유익과 위로를 얻었다.
(4) 그의 무역(26-28절) :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유리할때 가장 멀리갔던 곳으로 홍해에 연한(민 33:35) 에시온게벨에서 배들을 지었다(26절). 그배들은 동인도에 있는 '오빌'에서 통상을 했는데 그곳은 지금 실론(Ceylon)이라고 하는곳인 듯싶다. 실질적인 부라고 할수있는 금이 교역상품이었다. 아마도 솔로몬은 전에 히람의 동업자로서 혹은 그의 배에 투자하여 일백이십 달란트라고 하는 굉장한 이익을 얻게되었던것(14절) 같으며 그것이 그로하여금 그자신의 배들을 짓게끔 자극을 주었던것 같다. 솔로몬은 자신의 종들을 대리인, 상인, 화물관리인으로 보냈으나 항해를 위해서는 두로사람들을 고용하였다. 이는 그들이 '바다에 익숙했기' 때문이었다(27절). 이와같이 한민족은 다른민족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하나님께서는 서로간에 교역과 협력을 갖도록 그렇게 섭리하신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뿐만아니라 인간으로서도 다른사람들과 더불어 있기 때문이다. 솔로몬의 배들은 '사백이십 달란트의 금'을 벌어들였다(28절). 솔로몬은 무역을 통해서 많은이익을 거두었으나 다윗이 피정복민들에게서 거둬들였던 것보다는 훨씬 적었던것 같다. 솔로몬의 '사백이십 달란트'는 다윗의 '십만 달란트'에 비교할때 아무것도 아니지 않는가(대상 22;14,29:4). 솔로몬은 무역을 통해서 많은것을 얻었으나, 그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지혜를 얻는것이 은을 얻는것보다 낫고 그이익이 정금보다 낫다'(잠 3:14)고 하는 사실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면서 우리에게, 가장 빈한한 자라도 행할수 있는 더귀한 무역을 가르쳐주었다.

# 핵심
9:1-9
솔로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 주어졌다.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할때만 축복된 미래가 보장된다는 내용이 강조되었다.
솔로몬언약(9:3-9)
다윗언약(삼하 7:4-16)에 없는 경고의 말씀이 솔로몬언약에는 있다(6-9절). 다윗언약은 미래에 이루어질 메시아의 통치를 약속하는 언약으로서 무조건적인 성격을 갖는(참조, 삼하 7:14,16) 반면에, 솔로몬언약은 신명기언약(신 28장)과 같이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사이에 맺은 언약으로서 순종과 불순종에 따른 축복과 저주를 포함하고 있다.

# 묵상
기도하는 자를 돌보시는 하나님 ( 9:2-9 )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어 그에게 확신을 주시고 항상 함께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헛되게 하지 않으시며 자신의 사랑하는 자를 위해 깊은배려를 해주시는 분입니다. 또한 말할수 없는 탄식으로 성도를 위해 친히 간구하시는 분입니다.
봉사의 대가 ( 9:10-14 )
하나님의 일을 하는 성도들은 어떤대가를 바라면서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모든 결과와 대가는 오직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성도에게는 오직 충성스럽게 봉사하는 자세가 있을 뿐입니다(계2:10). 그러면 자비의 하나님께서 우리수고를 갚아주실 것입니다.
솔로몬의 사역완성 ( 9:15-22 )
솔로몬은 목표를 세우고 거기에 맞추어 지혜롭게 일을 진행시켜 나갔기때문에 자신의 사역을 완성해 나갈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완성시키십니다. 그리고 그 과정가운데 인간의 노력과 힘을 사용하셔서 인간을 복되게 하십니다.
노예가 되는 경우 ( 9:21 )
전쟁포로(민31:7-35)와 다른 소유주로부터 사들인 경우(매매, 창17:27), 빚을 갚을수 없어 스스로 노예가 된경우(채무노예, 출 22:3)에 노예가 됩니다. 이방인 노예로 증여된 경우(증여, 창29:24) 또는 상속이나 출생(출21:4)의 경우에도 노예가 됩니다. 노예는 히브리어로 ‘에베드’라 하며, 고대사회의 기반유지를 위해 필수적으로 존재해야 했습니다. 율법에 명시된 노예해방은 6년동안 노역한후, 주인에 의해 불구가 된경우, 희년의 경우 등에 가능했습니다.
솔로몬의 조선사업 ( 9:26-28 )
솔로몬은 해상권 확보를 위해서 조선사업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이는 상업보호적 차원의 정책이었고, 그결과 이스라엘에 막대한 부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할때 모든것을 더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에 솔로몬이 순응한 결과입니다.

# 해설
솔로몬과 맺은언약 ( 9 )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이 드린기도에 대해 즉각적으로 응답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과 이스라엘 민족에게 당신의 말씀에 순종할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그리고 순종은 축복과 귀결되지만, 불순종시에는 징계가 임하리라는 경고도 주셨습니다.
1.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1)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솔로몬이 성전과 왕궁을 모두 건축하고 난 어느날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마치 기브온산당에서 솔로몬이 일천번제를 드린후에 꿈속에서 나타나셨듯이 이번에도 나타나신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성전완공을 기쁘게 열납하셨으며 아울러 솔로몬의 기도 또한 열납하셨음을 확신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a.왕궁의 건설완성(왕상7:1)
b.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왕상3:5)
2) 솔로몬 개인에게 임한 경고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서는 먼저 그의 기도를 들으셨음과 성전에 당신께서 영원히 거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나서 솔로몬에게 한가지 경고를 하셨습니다. 즉 솔로몬이 다윗왕과 같이 하나님앞에서 올바로 행하며 당신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면 이스라엘의 왕위를 솔로몬의 자손에게 계속해서 주어지게 될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솔로몬이 순종치않으면 왕위를 빼앗기게 될것이라는 심판의 경고도 주셨습니다.
a.솔로몬에게 임한 약속(왕상6:12)
3) 이스라엘 민족에게 임한 경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민족 전체에게도 경고하셨습니다. 즉 백성들이 여호와를 좇지않고, 다른신을 섬겨 숭배하는 죄악을 범하게 되면 첫째는 이스라엘을 그땅에서 끊어버리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둘째로는 성전마저도 던져버리시겠다고 경고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같은 징계를 받게되면 이스라엘은 이방민족들로부터 조롱과 비방거리가 될것임을 다시금 경고하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공의로우신 분임을 솔로몬에게 확인시켜 주었고, 아무리 하나님의 백성일지라도 범죄하면 징계가 임하리라는 무서운 교훈을 함께주고 있습니다.
a.하나님의 징계(삼하7:14)
b.이방민족들의 조롱(신28:37)
2. 솔로몬의 공공사업
1) 히람에게 준 성읍
솔로몬은 20년에 걸쳐 성전과 왕궁을 건설하였습니다. 여기에는 두로왕 히람의 도움이 컸는데 히람은 이러한 건축에 필요한 백향목과 잣나무 그리고 많은 금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솔로몬은 히람왕에게 갈릴리땅의 성읍 이십을 주었습니다. 그런데 히람은 그 20개의 성읍을 둘러보고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이는 그성읍들이 불모의 땅 근처에 있었으며 별 쓸모가 없는곳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히람은 그곳 이름을 '가불땅'이라 칭하였는데 이는 쓸모없는 땅, 무가치한 곳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a.성전과 왕궁의 완공(대하8:1)
b.두로왕 히람의 협조(왕상5:1)
2) 솔로몬의 공공사업
성전과 왕궁을 건설한 솔로몬은 계속해서 역군들을 동원하여 공공건물들을 건축하였습니다. 밀로와 예루살렘성의 건축은 예루살렘을 대규모로 확대하여 성읍크기를 두배이상으로 증가시켰으며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은 요새지요 또한 무역로를 통제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벧호론과 바알랏 그리고 다드몰 등은 주변국가로부터의 공격을 막는 중요한 방어기지로서 건설되었습니다. 그밖에 솔로몬은 잉여양식을 비축하는 국고성을 비롯하여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였는데, 이러한 것들은 솔로몬의 방위정책이 얼마나 철저했던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a.게셀(수16:10)
3) 공공사업에 동원된 역군들
솔로몬은 이같은 건축사업에 가나안 토착민들을 역군으로 삼아 일을 시켰습니다. 이들은 노예로 가장 힘든일만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반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들 노예들을 감독하는 관리로만 일하였습니다. 관리들이 총 550명이 되었으니 동원된 역군들의 수는 엄청났을 것입니다.
a.솔로몬의 역군(왕상5:13)
b.감독하는 자(대하8:10)
3. 솔로몬의 조선사업
1) 해마다 드리는 제사
솔로몬은 자신의 아내인 바로의 딸을 위해서도 궁을 건설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사를 통해 여호와께 경배드리는 일에도 소홀히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해마다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정기적으로 번제와 감사제를 여호와께 드렸는데 이는 백성들의 신앙을 돈독히 하는데 큰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a.바로의 딸을 위해 건축한 궁(왕상7:8)
b.지켜야될 절기(출23:14)
2) 솔로몬의 조선사업
솔로몬은 홍해의 동쪽줄기에 있는 에시온게벨이라는 항구도시에서 조선사업도 펼쳤습니다. 솔로몬은 이곳에서 배를 만들면서 당시의 해상무역까지도 장악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해상무역을 활발히 하기위해 솔로몬은 히람의 종인 베니게 사공들을 선원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들은 가장 노련하고 경험이 많은 선원들로 이선원들은 아라비아의 남서쪽에 있는 오빌에 가서 금 420달란트를 가져오기도 하였습니다. 이 금은 솔로몬의 건축사업에 요긴하게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의 해상무역은 농경사회였던 이스라엘내에 상공업의 물결을 유입시키는 결과도 야기시켰습니다.
a.에시온게벨(왕상22:48)
b.오빌의 금(대상29:4)
결론
성전을 건축한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는 다윗과 맺었던 언약을 재차 반복하심으로 축복과 징계의 경고를 동시에 주셨습니다. 그래서 솔로몬은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여러가지 공공건물들을 건축하고 조선사업을 통해 해상무역에도 손을 대기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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