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성전건축의 준비착수 2:1-10
솔로몬의 지혜는 단순히 그의 친구들을 즐겁게 하기위한 공론이나 대화를 위해 그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오직 행위를 위해 주어진 것이다. 따라서 그는 즉시 지혜를 행동으로 옮겼다.
1. 자신의 직무에 관한 솔로몬의 결심(1)
그는 먼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다. 첫째되는 자가 맨먼저 섬김을 받아야 하는것은 기정사실이다. 따라서 첫째가 성전이요 그다음이 궁전이다. 그런데 이궁전은 왕 개인의 편의나 그의 위대함을 과시하기 위한것이 아니라, 그왕국과 인접국가들 사이에서의 국가적인 명예를 위해 건축되었다. 또한 궁전은 때로 왕을 알현하는 백성들을 맞이하는 곳으로도 사용되었다. 이처럼 솔로몬은 이 두건물을 공익을 위해 지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자신을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우리의 조국을 위해 태어난 것이다.
2. 두로왕 후람에게 사절을 파송함(2-10)
솔로몬은 두로왕 후람에게 사자를 보내어 성전건축에 필요한 도움을 청하였다. 열왕기상 5:2절에서도 솔로몬이 후람에게 사자를 보낸이유를 찾아볼수 있다.
(1) 다만 이부분에서는 사자를 보내게된 취지를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1) 솔로몬은 자기아버지 다윗이 생전에 후람과 각별한 우의를 나누던 관계였다는 점에 호소하면서 다시 그때와 같은 친절을 베풀어달라는 뜻을 전하기위해 사자를 보냈다(3절). 당신이 전에 내부친 다윗에게…한것같이 내게도 그리하소서.
2) 솔로몬은 후람에게 여호와의 전을 짓겠다는 뜻을 충분히 설명하였다. 성전을 지어 하나님께 경건한 예배를 드리는 장소를 만들어 놓겠다는 것이 솔로몬의 의도였다(4절). 그성전은 하나님께 봉헌되어 번제를 드리는 장소로 사용할 것이었다. 그는 또한 앞으로 이성전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예배를 드릴것인가 하는점도 자세히 언급하였다.
3) 솔로몬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힘껏 찬양함으로써 그분이야말로 크고 높으신 만유의 주이심을 후람에게 깨우쳐주려고 애썼다. 우리 하나님은 모든신보다 크심이라(5절). 이표현은 하나님께서 세상의 어떤신이나 제왕보다도 높으신 분이라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①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은 크고 웅장하게 지어야 한다는 것이 솔로몬의 주장이다. "물론 인간의 손으로 지어바친 전이 하나님의 크신 영광을 완전하게 나타낼수는 없다(유한한 인간의 능력으로 무한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다만 여호와의 이름으로 전을 건축하는 우리가 마음속 가득히 경외심을 품고있다는 점을 나타내는데 부족함이 없을만큼 크고 웅장하게 짓자는 것뿐이다."
② "그러나 아무리 크고 웅장하게 짓는다해도 하나님께서 거처하실 곳으로서 합당한 정도에 이를수는 없는 일이다. 하나님은 이방인의 신들과 같이 '손으로 지은 전'에 거하시는 분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알아두어야할 것이다(행 17:24).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인간의 손으로 지어바친 전으로는 더욱 부족하지 않겠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을 건축하려 하는이유는 여호와를 섬기는 백성과 제사장된 자로서 때를 따라 번제를 드리기에 합당한 장소를 마련해두고자 하기 때문이다."
③ 솔로몬은 당대에 이름이 높은 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는 일을 맡기에 너무나 부족하다는 고백을 토로하였다. 내가 누구관대 어찌 능히 위하여 전을 건축하리요(6절).
(2) 이제 솔로몬은 후람에게 조목조목 부탁한다.
1) 솔로몬은 솜씨가 뛰어난 일꾼들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였다(7절). 공교한 훈장하나를 내게 보내어서. "예루살렘에도 뛰어난 일꾼들이 많으나 이들가운데 두로의 공장과 같이 훌륭하게 아로새길줄 아는 기술자가 없나이다.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는 것은 지극히 귀한 일이니 가장 공교한 솜씨를 지닌 공장을 선발하여 내게로 보내주소서."
2) 솔로몬은 일꾼과 함께 재료도 보내달라고 부탁하였다(8절). 특별히 백향목을 비롯한 좋은 재목을 많이 보내달라고 하였는데 이는 여호와의 전을 크고 화려하게 짓고자 했기 때문이다.
(3) 마지막으로 솔로몬은 두로왕 후람이 보낼 일꾼들의 생계를 보장하겠다는 언약을 하였다(10절). 솔로몬은 그들에게 밀과 보리, 포도주와 기름을 넉넉히 공급해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는 여호와의 전 건축을 위해 힘쓰는 일꾼들에게 빵과 물만 주어 굶주리게 한것이 아니라 귀한음식으로 풍성히 먹게하였던 것이다.
Ⅱ. 솔로몬과 후람의 약속 2:11-18
(1) 두로왕 후람은 솔로몬이 보낸 사자를 만나본뒤에 답장을 띄웠다. 답장의 내용은 솔로몬에게 경의를 표하면서 그뜻대로 따를준비가 되어있음을 알리는 것이었다.
1) 후람은 먼저 솔로몬과 같은왕을 모신 이스라엘이 복된 나라라는 말로 인사하였다(11절). 여호와께서 그백성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그왕을 삼으셨도다.
2) 한걸을 더나아가 다윗의 자손을 세우사 번영을 누리게하신 하나님을 찬송하였다(12절). 후람은 유다민족을 사랑하여 그들의 번영을 진심으로 기뻐하였을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였다(그당시에는 벌써 이스라엘 근방의 많은나라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들어서 알고있었던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 여호와를 버리고 제뜻대로 행하려 할때에는 주변의 영향을 받아 우상숭배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사악한 죄를 범하였다. 그러나 이제 율법을 지키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소홀함이 없게하여 택하심을 입은 민족으로서 긍지를 지켜나가자 오히려 이웃나라의 많은사람에게 교훈을 주어 그들로하여금 참된신앙의 길로 들어서게 하기에 이른 것이다.
3) 후람은 공교한 솜씨와 아울러 총명함까지 갖춘 공장 한사람을 보내었다. 그는 모든면에서 솔로몬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만한 인물로 유다인과 이방인사이에서 낳은 자라고 하였다. 본문을 보면 그어머니가 이스라엘인이었고 아버지는 두로인이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4) 마지막으로 후람은 솔로몬이 요구한 분량의 재목을 모아 욥바로 보내주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그리고 일꾼들의 생계문제에 대해서라면 솔로몬의 제안을 따르겠다는 점도 명시해 두었다(15,16절).
(2) 한편 솔로몬은 이스라엘땅에 거하는 이방사람들을 일꾼으로 삼아 각각 그들에게 맞는 임무를 맡겼다. 솔로몬은 성전건축의 대역사 가운데서도 단순하고 고된 노역이나 이를 감독하는 일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맡기려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원래 이방인이었으나 유대교로 개종한 자에게 이런일을 맡기게 되었던 것이다. 솔로몬이 다스리던 시절 이스라엘땅에는 규례에 의하여 단순한 노역에 종사할수밖에 없는 이방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었다(17절). 예를들어 기브온사람들은 조상 대대로 이스라엘 회중을 위해 장작을 패는일에 종사하게 되어있었다. 본문에는 이들의 숫자가 십오만에 달한다는 것이 나타나 있다(2,8절). 풀러는 십오만이나 되는 사람들에게 골고루 일감을 맡기려면 미리 계획해두었던 성전건축안을 다소 변경하여 좀더 복잡하게 할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 핵심
2:1-18
솔로몬이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기위해 두로왕 후람과 교역에 관한 조약을 맺는 내용이다. 두로는 베니게의 항구도시였다.
# 묵상
솔로몬 성전건축 ( 2:1 )
솔로몬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였습니다. 성전건축은 솔로몬이 임의로 착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말씀에 따른것으로 자신의 권위과시를 위한것이 아니라 여호와를 위한 것입니다.
성전건축에 참여하는 이방인 ( 2:2, 3 )
솔로몬이 성전건축에 이방인 기술자들을 참여케 한 이유는 성전건축에 쓰일 기술과 재료들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것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복음운동이 이방인에게도 개방되어 전세계로 퍼져나갈 것을 예표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방인들을 동참시킴으로써 이방인과 유대인의 제한을 철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표하고 있습니다.
성전건축의 목적 ( 2:4 )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려는 목적은 번제, 즉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는 인생 최대의 목적을 여호와를 위해 사는것으로 보고 이를 위하여 여호와께 항상 예배드리기 위한 장소로서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성전자체나 건축행위에 목적을 둘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체에 목적을 두어야합니다.
성전건축에 임하는 솔로몬의 자세 ( 2:6 )
솔로몬은 자신이 성전건축에 적합한 인물이 못됨을 겸손히 고백하면서 하나님의 은총을 구했습니다. 성전건축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복음사역을 예표합니다. 성도는 오늘날 겸손한 자세로 복음사역에 헌신해야할 것입니다.
# 해설
성전건축 준비 ( 2 )
솔로몬은 부친 다윗의 유언에 따라 성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본장에는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자 일꾼들을 모으고 두로왕 후람에게도 자재와 기술적인 요청을 의뢰함과 후람의 답장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뿐 아니라 이스라엘땅에 거하는 이방인을 성전의 역군으로 채용하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성전건축을 준비하는 솔로몬
1) 솔로몬의 결심
솔로몬은 다윗이 늦게낳은 아들로서 그가 왕이 되었을때는 어리고 연약한 몸이었습니다(참조, 대상29:1).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해 주심으로 말미암아 왕위가 견고해지고 국내외에 강력한 통치력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왕위가 견고해지고 나라가 안정되자 솔로몬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찍이 솔로몬을 통해서 성전을 건축하게 하시겠다고 부친 다윗에게 약속하셨습니다(참조, 대상17:11-12). 솔로몬은 이약속을 부친 다윗을 통해 전해들었고, 또 기억하고 있다가 성전건축을 착수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a.아버지의 유업을 이어(왕상5:5)
b.택한곳에 이름을 두시는 여호와(신12:5)
2) 일꾼을 뽑음
하나님의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기로 결심한 솔로몬은 그일을 준비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솔로몬은 성전과 궁귈건축에 필요한 짐나르는 자들과 나무를 작벌할 자들을 뽑았습니다. 담꾼은 칠만명이고 작벌할 자는 팔만명이었으며 일을 감독하는 자는 삼천육백명이었습니다. 솔로몬이 뽑은 일꾼들의 숫자로 보아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는 사업의 규모가 어떠하였는가를 상상해 볼수 있습니다.
a.돌나르는 자(왕상5:15)
b.관리자를 둠(왕상5:16)
3) 두로왕에게 지원을 요청함
내부적으로 성전건축을 감당할 일꾼들을 선발해놓은 솔로몬은 두로왕 후람에게 사자를 보내어 건축에 필요한 자재를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후람은 평소에 다윗을 사랑하여 이전에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들을 보내어 다윗을 도와준 적이 있었습니다(참조, 삼하5:11-12). 그리고 솔로몬이 다윗에 이어 왕으로 즉위할때에도 사신을 보내어 축하했습니다(참조, 왕상5:1).
a.다윗에게 협조하였던 두로왕(대상14:1)
b.하늘도 용납못할 크신 분(왕상8:27)
2. 솔로몬의 요청을 허락하는 두로왕
1) 하나님을 찬양하는 두로왕
두로왕 후람은 솔로몬에게 답장을 보내었습니다. 그답장에서 후람은 먼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백성을 사랑하셔서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심과 천지를 지으심을 찬양하였으며 솔로몬으로 인하여 성전과 궁궐을 건축케하심에 대해서도 찬양하였습니다.
a.여호와와 같은신이 없음(출15:11)
b.모든신보다 높으신 분(시135:5)
2) 후람이 보내는 공장
두로왕 후람이 솔로몬에게 보내는 답장속에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솔로몬이 요청한 일꾼과 재목을 보내주겠다는 응답도 있었습니다. 두로왕이 보내려는 사람은 공교하고 총명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이스라엘 단지파출신 여인의 태생으로 그아비는 두로 사람이었습니다.
a.공교하고 총명한 자(대하2:13)
b.익숙한 자들(대상22:15)
3) 나무를 보냄
후람은 레바논의 나무를 벌목하여 욥바로 보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욥바는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항구도시로 지중해를 통해 수운으로 운반된 나무들을 예루살렘으로 올리기에 적합한 곳이었습니다. 후람이 보낸 나무들은 이스라엘에서는 자라지않는 나무들로 건축자재나 악기를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좋은품질의 나무들입니다.
a.백향목은 성전건축에 적절함(왕상5:6)
b.크고 화려한 전을 짓고자(대하2:9)
3. 성전건축에 쓰임받은 이방인들
1) 이방인의 수를 조사함
솔로몬은 성전과 왕궁건축을 위한 역군으로 쓰기위해 이스라엘땅에 거주하고 있는 이방인의 수를 조사하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 거하던 이방인들은 원래 가나안에 거하던 원주민들과 다윗의 정복전쟁때에 포로로 잡혀와 거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조사한 이방인의 수는 십오만삼천육백명으로 이중 삼천육백명을 감독으로 삼았습니다.
a.다윗때부터 부역을 함(대상22:2)
b.이스라엘자손이 아님(왕상9:21)
2) 성전건축에 참여한 이방인
성전건축을 수행함에 있어서 이방인들이 실제적인 사역을 감당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구속사적 의미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만의 민족신에 불과한 존재가 아니라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유일한 분이심을 나타낸 것입니다.
a.일하는 자와 감독하는 자(대하2:2)
b.결국은 마침(왕상9:1)
결론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는 솔로몬에게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까지도 적극적으로 가담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법이 참으로 놀랍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의 기대치를 훨씬 능가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아무리 큰것을 할지라도 두려워하거나 의심하지 말고 그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은 선한열심을 품는자와 함께하시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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